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신현묵 May 14. 2018

40대 이후에도 개발자로 살아남으려면...

20대와 30대 준비해야 합니다.

먼저 해야 할 것들을 나열해 드립니다.


하나. 도메인을 하나 이상 잡으시고, 관련 개발자가 아닌 업무 전문가들과 교류하십시오.

둘. 20대와 30대는 40대 이후의 평판에 중요합니다. 동료들을 대우하시고, 동료들로부터 좋은 평가를 받으세요. 다만, 오해로 '착한 사람'이 되라는 것은 아닙니다. 좋은 평가의 핵심은 '일'에 대한 평가입니다. '착한 사마리아인'이라는 평가는 오히려 동료들에게 좋지 않은 평가라는 것을 명심하세요. 바보나 호구소리 듣기 딱 좋습니다.

셋. 하나의 도메인이나 특정 언어, 특정 프레임워크를 10년 이상하셨다면, 빠르게 다음 것을 준비하세요. 기술은 빠르게 도태됩니다. 보통은 5년 이내에 도태되는데 10년을 넘겼다면, 이미 사골 수준입니다.

넷. 너무 연봉에 휘둘리지 마세요. 40대 이후에 연봉 1억을 받는 것이 더 중요합니다. 정말 연봉이 중요한 것은 내가 아니라, 해당 직종, 직군에서 일하는 선배나 상사의 급여 수준입니다. 그들이 대우받고 있지 못한 일을 하고 계시다면, 빠르게 탈출하세요.

다섯. 자기표현, 프레젠테이션, 업무 설명 등을 친절하게 하려는 것을 몸에 익숙하게 하세요. 경력 10년, 20년 차가 되면 대부분 그동안의 경험과 습관으로 자신이 만들어지게 됩니다.

여섯. 관리자로 넘어가거나, 개발자가 아닌 직군으로 넘어갔다면, 개발자라는 생각을 빨리 버리고, 직장인의 도로써 살아야 합니다. 물론, 직장인은 40대 이후가 더 힘든 것 아시죠? 그래서. 관리자로 넘어가면 아예 사업을 해야 합니다.

일곱. 연 매출 10억 정도의 솔루션을 만들 자신이 있다면, 탈출하시고 독립하시고, 10년 정도 투자하세요. 시장을 보는 눈이 생겼다면 대부분 큰 욕심만 부리지 않는다면... 자신의 자리를 만들 수 있습니다.

여덟. 선배와 상사들 중에 멘토를 꼭 만드세요. 특히, 네임드가 있는 선배라면 자신을 끌어 줄 수 있습니다. 인간 사는 것이 똑같습니다. 선배에게 낙인 되거나, 능력에 대해서 의심받는 다면 그 평가가 나의 평가의 후반부를 망칠 수 있습니다.

아홉. 현재 하고 있는 언어나 개발 툴, 프레임워크에 대해서 최고가 되려고 노력해야 합니다. 하나의 언어, 하나의 프레임워크만 충분하게 숙달되면, 다른 단계나 언어로 넘어가도 수월하게 해줍니다.

열. 유행하고 있는 기술을 따라다닐 필요 없습니다. 대부분의 기술은 돌고 돕니다. 차라리, 아무도 안 하지만, 매력적이거나 더 미래지향적인 환경이나 언어를 택해보세요. 언젠가 기회가 될 것입니다.


그럼. 하지 말아야 할 것들을 나열해 드립니다.


하나. 대기업을 다니고 있다면, 대리급( 5~7년 차 ) 정도에 그만두시고, 스타트업으로 빠져나오셔야 합니다. 특히, 한국형 대기업의 프로세스는 개발자들의 발전에 가장 큰 방해가 되며, 해당 경력 역시... 향후에 좋은 평가를 받지 못합니다.

둘. 20대, 30대에 동료들을 막대하시면 안 됩니다. 특히, 실력이 있는 사람이라면 동료들을 더 아껴주세요. 그 동료들 중에 관리자로 전향하거나, 사업을 하는 사람들이 있습니다. 주변 동료들을 막대하는 순간, 40대의 인생이 꼬입니다.

셋. 자신의 휴일을 자신에게만 사용하지 마세요. 동료의 생일, 백일잔치, 중요한 행사 등에 시간을 투여하세요. 특히, 부하직원이거나 상사라면 더 투자하셔야 합니다. 나이 40을 넘어서 주변에 친한 동료나 후배 하나도 없는 사람이 어떤 평가를 받을 거인지는 불을 보듯 뻔합니다.

넷. 돈을 보고만 따라다니지 마세요. 물론, 엄청난 대가를 제공하는 지분이나 기회는 논외입니다. 다만, 연봉 500만 원~1천만 원 정도에 흔들리지 마세요. 그 돈은 본인이 제대로 성장하고 업계가 인정하게 되면 그냥, 월에 받는 월급여보다 적은 금액이 됩니다. 단지, 돈을 보고 회사를 옮기거나, 조직을 옮기고, 개발방향을 바꾸지 마세요.

다섯. 경영진이 삽질을 하고 있거나, 자신이 속한 기업의 매출이 몇 년째 제자리를 그리고 있고, 또는 퇴보하고 있다면 빨리 해당 업체를 떠나야 합니다. 그냥, 도끼자루 신선 놀음하듯이 월급 잘 나온다고 자리에 안주하면서 자신의 경력과 시간을 낭비하지 마세요.

여섯. 기술은 도태되고, 도메인은 급변합니다. 자신의 경험을 믿되, 자신의 경험이 축적되어야 합니다.

일곱. 싸우지 마세요. 특히, 동료나 상사와... 정말 싸울일 이라면... 직장을 그만두는 것이 현명합니다. 싸운다는 것은 프로세스의 이유이기도 하고, 판단 미스이기도 합니다. 싸우지 말고, 해결책을 찾으세요.

여덟. 좋은 사람과의 만남을 주저하면 안됩니다. 모임에 나가세요, 그리고. 직장동료와 어울리셔야 합니다.

아홉. 기회가 오면 잡으세요. 분명, 실패할 가능성은 크지만... 실패한 경험이 없는 사람은 나이먹어서 경험도 없게 됩니다.

열. 실패했어도 포기하지 마세요. 아직, 시간과 열정은 충분합니다.



이전 12화 최신 개발자 문화가, 놀이가 되어야 하는 이유...
brunch book
$magazine.title

현재 글은 이 브런치북에
소속되어 있습니다.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