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신현묵 Nov 30. 2016

데이터 중심의 소프트웨어 개발, #0

데이터량이 중요해진 이 시대, 과연 데이터 중심의 소프트웨어 개발이란?

데이터량에 의해서 기존의 데이터 과학이 무너지는 것에 대해서 언급했다. 그렇다면, 이러한 데이터량을 처리하기 위한 방법과 구조는 어떤 것인가? 또한. 해당 소프트웨어 개발을 위해서 갖추어야 하는 환경이란 어떤 것들인가?


소프트웨어 공학과 개발 문화, 애자일로 대표되는 이야기부터, 데이터 공학과 수집에 대한 기술적인 설명을 기반으로 실제 데이터 중심의 서비스 개발과 관련된 것들을 포괄적으로 다루어 보려고 한다.


결론부터 이야기하자면, 스타트업이건 IT기업이건 '데이터'를 통해서 '수익'을 획득할 수 없는 모델을 만든다면 해당 비즈니스는 필패한다고 단언한다.


'데이터'를 관리해야 하고, '데이터'를 기반으로 움직여야 하며, '데이터'를 기반으로 의사결정이 이루어져야 한다. 구체적인 '모델'이 완성되는 시대가 아니라, '데이터'를 중심으로 기업이 변하고, 이해되고, 움직이게 될 것이다.


이러한, '데이터'와 관련된 환경들에 대해서 하나씩 논해보기로 하자.


기업을 경영하건, 스타트업에서 BtoC 비즈니스 모델을 만들건, '데이터'를 중심으로 디자인되어야 한다. 


중요 키워드를 몇 가지 나열하면 다음과 같다.


. 기업, 데이터, 비즈니스, DevOps, Application Delivery, Application Monitoring Framework


관련 칼럼을 기대해주세요.


컬럼의 전반적인 내용에는 소프트웨어 아키텍처 구성부터, 비즈니스 이슈에 대한 이야기, 중요 의사결정과 관련된 내용과 개발 문화, 기술들의 선택들에 대해서 폭넓게 다루어질 예정입니다. ~.~ 그럼.. 

매거진의 이전글 데이터 과학이 데이터량에 밀리다...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