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erver, Web-Service Monitoring의 차이점
초보 개발자나 SMS, WSM(APM)에 대한 개념이 모호한 대상자를 위한 간단한 설명입니다.
개발자들에게 SMS(Server Monitoring Service)와 WSM(Web-Service Monitoring Service)에 대해서 설명하다 보면 이 두 서비스를 유사하게 생각하는 경우가 있다는 것을 알게 되었습니다. 그래서, 이 두 가지를 구분하는 방법을 다음과 같이 한 장의 그림으로 간단하게 정리해보겠습니다.
Server Monitoring의 경우는 '정해진 사용자'들을 대상으로 하는 서비스의 경우 '서버'의 상황이 제한적인 경우가 대부분입니다. 그룹웨어 서버, 이메일 서버, 애플리케이션 서버 등의 형태로 하나의 서버가 하나의 서비스를 하는 경우가 이런 경우에 해당되며, 서버의 상태와 상황을 모니터링하는 경우입니다.
WSM이라고 이 문서에서 지칭하고, APM이라는 형태로 알려진 Web Service Application Service의 경우에는 사용자의 폭발적으로 증가할 경우에 클라우드에 동일한 웹서비스 인스탄스가 증폭적으로 증가하는 것을 의미합니다. 이 경우에는 해당 애플리케이션의 중첩적인 상황이나 웹 트랜잭션에 대한 상황들을 모니터링해야 하는 경우를 의미합니다.
그렇다면, SMS와 WSM(APM)은 어떻게 구분해서 도입하면 좋을까요? 다음의 질문을 검토하면 좋습니다.
이 질문에 많은 Yes에 해당하는 영역을 고르시면 될 것입니다.
그래서 결정된 SMS는 다음의 장표로 정리를 할 수 있겠습니다.
Server Monitoring는 이렇게 '서버 관리'만으로도 서비스 운영의 파악이 충분한 경우, 이런 형태에 적합합니다. WSM(APM)은 다음의 장표로 정리가 됩니다.
MSA기반으로 특정 시점에 어떤 VM에 동작되는 인스턴스인지, 웹 트랜잭션의 종료 시기와 개수, 어떤 상황들에 대한 정보들이 필요하다면, WSM(APM)의 서비스가 필요합니다.
후원 : http://www.whatap.i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