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명유진 Dec 18. 2019

유방 재건에서 궁금한 점들 A to Z

외래에서 자주 하는 이야기들을 생각나는 대로 정리해 보았습니다.



유방암 절제술 후 유방을 왜 재건해야 하나요?

                 

 유방암의 병기와 선행항암의 여부, 치료효과, 호르몬 수용체 및 유전체 검사 결과 등을 종합하여 유방 절제의 범위를 결정하게 된다. 이때 암이 발생한 측의 유방 전체를 절제하는 전 절제술 (total mastectomy)를 시행하고 재건을 하지 않는 경우, 환자는 한 쪽의 가슴이 완전히 도려내 지게 된다. 이전에 많은 연구결과를 통해 밝혀진 바에 따르면, 이러한 유방 절제술을 시행한 후 환자들은 이후 많은 정신적, 신체적인 후유증이 발생하게 되는데, 가장 심각한 점은 자신의 신체 이미지 (body image) 에 대한 부정적인 관점을 가지게 됨으로 인해 전체적인 정신건강에 좋지 않은 영향을 받는다는 것이다.  실제로 유방재건을 하는 환자들은 재건을 하지 않은 환자들에 비해 수술 후의 전체적인 삶의 질이 유의미하게 높았으며, 구체적으로는 우울증의 유병률이 낮았고, 본래 수술 전 영위하던 사회적인 역할 (social role and functional capacity) 로의 조기 복귀 비율이 높았으며, 자신의 신체 이미지에 대한 자존감이 암 수술을 하지 않은 일반인과 비교하였을 때도 큰 차이가 없는 정도였다. 


유방 재건은 환자의 삶의 질을 높여줍니다.  그 이외에도 많은 부분에서 긍정적이죠.

            





    자기 자신의 조직으로 재건하는 방법에는 어떠어떠한 것들이 있나요?


  없어진 유방 조직을 어디에서 가져오는지가 중요하다. 이는 환자와 의사 간에 수술 방법에 대한 충분한 논의가 필요하며, 환자의 수술 전 가슴의 크기, 모양, 채취할 부위의 상태, 이전의 수술력이나 현재 건강 상태, 의사의 숙련도와 선호하는 수술의 종류, 병원의 전체적인 진료 수준 등을 종합적으로 고려하여 결정하게 된다. 자기 자신의 조직으로 채우는 방법은 환자의 뱃살이나 등살, 혹은 허벅지의 살을 절제하여 유방으로 옮기는 수술을 일컫는다. 등 쪽의 살이 많고 유방이 크지 않은 경우라면 지방과 광배근을 같이 가져오는 수술을 시행할 수 있으나, 실제로는 유방의 크기가 A컵보다 크고 등 살이 많지 않은 경우가 대부분이므로 등 쪽의 지방만으로는 유방 전체를 재건하기가 쉽지 않은 경우가 많다. 수술 기법의 발전에 따라 이전에는 매우 어려운 수술이었던 뱃살을 이용한 유리 피판술이 이제는 유방 재건술의 대세가 되었는데, 유리 피판술이라 함은 단순히 살을 옮기는 것이 아니라 피부와 지방에 연결된 혈관을 같이 채취하여 가슴 쪽의 혈관에 연결해 주는 수술을 일컫는다. 미세혈관 재건술을 시행하는 것이 가장 난이도가 높고 어려운 수술이지만, 반면에 후유증 없이 완료되는 경우 환자에게는 결과가 가장 만족스러운 수술이기도 하다. 좋은 결과를 위해 고려되어야 할 가장 중요한 사항은 수술하는 의사의 숙련도와 더불어 환자의 치료와 수술에 임하는 병원 내 성형외과, 외과, 마취과, 병동 간호팀 등 여러 의료진의 수준과 체계적인 팀워크이다. 



등, 배, 엉덩이, 안쪽 허벅지 등 많은 종류의 재건 옵션이 있다. 자신에게 가장 맞는 옵션을 고르는 것이 중요!







(자가 조직에 비해) 보형물을 이용한 재건술이 갖는 장점은 어떤 것인가요?


  가장 강력한 장점은 아무래도 재건을 위해서 우리 몸 다른 부위에 추가적인 수술을 시행할 필요가 없고, 흉터도 만들 일이 없다는 것이다. 뱃살이나 등살, 혹은 허벅지에서 자가조직을 이용한 재건수술을 시행하는 경우, 아무리 좋은 기술로 최고의 결과를 낸다고 할 지라도 어쩔 수 없이 조직을 채취한 부위에는 흉터가 남고, 일정 수준의 수술 후 합병증의 확률이 있다. 이에 반해 보형물을 통한 재건은 수술을 시행한 가슴 이외에는 어떤 부위도 건드리지 않는다. 수술 시간 또한 자가 조직을 이용한 피판 재건수술에 비하여 짧다. 일반적으로 유방 절제 수술과 동시에 재건하는 동시 유방 재건수술의 경우, 미세 혈관 문합을 포함한 유리 피판 수술을 시행하게 되면 최소 재건에만 4~8시간 가량이 소요되지만, 보형물을 이용하는 경우에는 1~2 시간이면 수술이 완료된다.             



보형물 재건은 가슴이 아닌 부위에 흉터를 만들지 않아도 된다는 것이 최고의 장점이다.






    유방 보형물로 재건하게 되면 10년에 한 번씩 보형물을 교체해야 하나요? 

  필자가 가장 흔하게 받는 질문이다. 이에 대한 대답은 원칙적으로는 NO 이다. 가슴성형 용 실리콘 보형물의 제조 공정은 미국의 다우 코닝 (Dow Corning) 사에서 1961년에 최초로 개발된 이후 지속적으로 발전해 왔다. 크게 두 가지 측면에서 중요한 기술적인 진보가 있어왔는데, 첫째는 보형물 안에 들어가는 실리콘의 재료공학적인 특성에 대한 발전과, 둘째는 보형물의 외형을 감싸는 껍질 (shell) 의 기술 발전이다. 이에 따라 초기의 보형물들은 일정 시간이 지나면 보형물의 외피가 약해지고 실리콘 충전재의 성분이 밖으로 나오는 등의 문제가 있는 경우가 많았으나, 제조 공정의 발전과 기술적인 진보에 따라 보형물 자체의 안전성 또한 크게 증가하였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실리콘 보형물은 모든 환자에서 평생 갖고 살 수 있는 것은 아니다. 환자에 따라서는 그럴 수도 있지만, 아닌 경우도 많다. 시간이 지남에 따라 약간의 모양 변화와 같은 가벼운 합병증에서부터, 구형구축이나 염증, 혹은 최근에 문제가 된 림프종과 같은 심각한 합병증 까지도 발생할 수 있는 가능성이 있다. 가장 중요한 것은 유방 보형물 삽입 후에도 꾸준히 수술 부위에 관심을 기울이고, 수술을 시행한 전문의의 검진을 주기적으로 받는 것이다.             



대충 봐도 허접해 보이는 60년대 실리콘 보형물. 50년간 많은 발전이 있어 왔다.


작가의 이전글 유방을 재건하면 좋은 점들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