피지오핏 교정 운동으로 엑스다리 교정하기, 운동 Before & Afte
하루 10분 교정운동, 오늘의 주제는 엑스다리입니다. 엑스다리는 외반슬(Genu valgum)이라고 부르며 정면에서 보았을 때 무릎 아래쪽으로 벌어지는 모습을 보이는 다리변형입니다. 외반슬의 특징은 고관절이 내회전 되어있으며 종아리뼈는 외회전으로 나타나 허벅지 안쪽 내전근의 단축이 매우 심하고 발아치가 무너지는 모습을 보이게 됩니다.
엑스다리 변형은 외관상으로도 불편함을 보이지만 일상생활에서 무릎 통증, 고관절의 불편함, 허리 통증 등 2차적인 증상을 동반하는 다리 변형이기에 반드시 교정이 필요합니다. 또한 나이가 들수록 다리 교정의 효과는 더 떨어지기에 빨리 교정을 하는 것이 가장 중요합니다.
피지오라이프와 함께하고 계시는 회원님의 피지오 핏 운동 전과 후의 비교 사진을 함께 보겠습니다.
회원님은 오랫동안 엑스다리의 변형을 가지고 있다고 하셨습니다. 후면부를 보았을 때 무릎이 안쪽으로 들어가는 모습과 양쪽 발 아치의 무너짐이 현저하게 관찰됩니다. 또한 고관절의 단축과 내회전으로 골반 스트레칭과 허벅지 스트레칭 시 불편감을 많이 호소하셨습니다(2). 운동 초반에 무릎에서 통증이 조금 있다고도 말씀해 주셨고 일차적으로 엑스다리의 변형이 왔지만 2차적인 증상도 함께 온 상태였습니다.
회원님은 산후 2달 이후부터 함께 산후 회복운동과 피지오핏 운동을 병행하며 회복과 교정을 동시에 도와드렸습니다. 주 1회 총 10회로 운동을 진행하였고, 운동능력이 기본적으로 너무 좋으셨기에 운동은 빠르게 진행되었습니다.
(1)의 사진에서 운동 전과 운동 10회를 한 이후의 다리 교정이 된 모습을 볼 수 있으며, 무릎 통증도 사라지셨고 유연성도 많이 증가했습니다.
측면에서의 모습은 체중지지와 몸의 정렬을 비교해 볼 수 있습니다(3). 육아를 하다 보면 상체가 앞쪽으로 계속 숙여지고 등과 어깨의 긴장은 지속적으로 나타날 수밖에 없습니다. 또한 복직근이개로 복부가 많이 약해져 있는 상태이기 때문에 허리도 많이 굽을 수 있습니다. 측면에서의 운동 후의 모습은 바른 정렬과 근육의 강화로 스스로 자세를 바르게 잡을 수 있는 능력을 키우신 점이 크게 보입니다.
어쩌면 가장 큰 변화인 자세가 아닐까 싶은데요. 누구나 나비자세 스트레칭에 대한 로망이 있습니다. 일반적으로 나비자세 스트레칭은 스트레칭을 많이 하면 쉽게 내려갈 수 있지 않나요라고 많이 물어보시는데 아닙니다. 우리 몸은 단순히 유연성의 기능만 있는 것이 아닌 코어, 근력, 협응 등 다양한 능력을 가지고 있습니다. 이 모든 것이 조화롭게 이루어졌을 때 유연성도 증가가 되는 것입니다. 엑스다리의 경우 더욱더 나비 자세의 제한이 많이 옵니다. 그러나 단 10회 만에 놀라운 변화를 보여주신 회원님. 피지오핏은 그리고 SPRE운동은 내 몸에 맞춰 가장 빠른 효율을 내는 운동입니다.
10회 운동 후 체중은 총 4키로를 감량하셨습니다(5). 운동을 하면서 가장 중점으로 둔 부분은 바로 엑스다리와 산후 회복이었습니다. 체형교정은 언제나 틀어진 부위만 교정을 하는 것이 아닌 전체적으로 교정 운동을 해주셔야 교정 효과가 더 오래가고 그 효과가 더 빨리 나타납니다. 특히 다리 교정은 골반-무릎-발목의 전체적인 정렬을 먼저 교정을 해주는 것이 가장 우선적이며 그 이후 상체와 함께 전신을 교정시켜 주시면 효과가 더 오래 유지됩니다.
성인의 다리 교정은 시간이 조금은 더 오래 걸리지만 수술적인 측면보다는 운동으로 먼저 개선을 해보시는 것을 추천합니다. 내 다리의 변형이 된 원인을 빨리 찾고, 그에 맞춰 교정 운동 프로그램을 짜시면 건강한 다리라인을 만드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