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by 유호현 Mar 18. 2023

AI 시대의 정치

사람이 아직 필요한 거 맞나요?

ChatGPT를 정치에 적용하는 가상 시나리오를 만들어 보았습니다. 사람이 왜 존재해야 하는지 의문을 품게 만듭니다.


1. 사회 문제 인식과 해결책 제안


한국에서는 어린이 보호구역에서 속도 제한이 30km/h로 24시간 적용되고 카메라로 상시 위반을 감시하고 벌금을 내리고 있어. 이러한 시스템의 장단점과 논쟁점, 그리고 사람들이 결정해야 하는 사항에 대해 알려줘.


어린이 보호구역에서 속도 제한이 30km/h로 적용되고 카메라로 상시 위반을 감시하는 법은 어린이들의 안전을 위한 중요한 조치입니다. 이러한 시스템의 장단점, 논쟁점, 그리고 사람들이 결정해야 하는 사항에 대해 살펴보겠습니다.


장점:


1. 어린이 안전 강화: 속도 제한과 감시 카메라는 운전자들이 더 조심하게 하여 어린이들의 안전을 높입니다.

2. 교통사고 감소: 속도 제한으로 인해 교통사고 발생률이 줄어들고, 만약 사고가 발생해도 부상의 정도가 낮아집니다.

3. 시민의식 개선: 운전자들이 안전수칙을 준수하도록 교육하고 인식을 높여 시민의식을 개선할 수 있습니다.


단점:


1. 통행 시간 증가: 속도 제한으로 인해 통행 시간이 증가하며, 이로 인해 교통 체증이 악화될 수 있습니다.

2. 범칙금 논란: 과도한 범칙금 부과로 인해 운전자들의 불만이 높아질 수 있습니다.

3. 감시 카메라 논란: 사생활 침해와 관련된 논란이 발생할 수 있으며, 감시 카메라 설치 및 유지비용이 발생합니다.


논쟁점:


1. 속도 제한 적용 시간: 속도 제한이 24시간 적용되어야 하는지, 일정 시간대에만 적용되어야 하는지에 대한 논란이 있습니다.

2. 범칙금의 적정 수준: 범칙금이 과도하게 부과되는 것인지, 아니면 적절한 수준인지에 대한 논란이 있습니다.

3. 감시 카메라의 설치 범위: 감시 카메라 설치 위치와 범위에 대한 논란이 있습니다.


사람들이 결정해야 하는 사항:


1. 속도 제한의 적용 시간과 범위: 속도 제한이 언제, 어디에서 적용되어야 하는지 결정해야 합니다.

2. 범칙금의 적정 수준: 범칙금 부과의 기준을 어떻게 설정할지 결정해야 합니다.

3. 감시 카메라 설치 관련 사항

- 설치 위치와 범위: 감시 카메라가 어디에 설치되어야 하며, 어떤 범위를 감시해야 하는지 결정해야 합니다.

- 개인정보 보호: 카메라를 통해 수집된 정보가 개인정보를 침해하지 않도록 적절한 조치를 취해야 합니다.

- 카메라 유지비용: 감시 카메라 설치 및 유지에 따른 비용을 어떻게 부담할지 결정해야 합니다.


이와 같은 논란점과 사람들이 결정해야 하는 사항들을 고려하여, 어린이 보호구역의 속도 제한과 감시 카메라에 대한 법을 계속 유지할지, 개선할지 또는 전면 재검토할지 결정해야 합니다. 이를 위해 사회적 대화와 이해관계자들 간의 협의가 필요하며, 국민들의 의견을 수렴하여 최적의 방안을 찾아야 합니다.



2. 국회 입법


구체적으로 시간과 범칙금 수준, 감시 카메라에 관련되어 합리적으로 결정하고 법조문으로 만들어줘.


아래는 어린이 보호구역의 속도 제한, 범칙금 수준, 감시 카메라 관련 법조문을 구체적으로 정리한 내용입니다.


제1조 (목적)

본 법의 목적은 어린이 보호구역 내에서 교통 안전을 높이고 교통사고를 줄이기 위하여 속도 제한, 범칙금 수준 및 감시 카메라와 관련된 사항을 규정함으로써 어린이들의 안전을 보호하는 것입니다.


제2조 (어린이 보호구역의 속도 제한)


1. 어린이 보호구역에서의 최고 허용 속도는 30km/h로 규정한다.

2. 속도 제한은 월~금요일, 학교 개학 시간(예: 07:30-09:00) 및 방과 후 활동 시간(예: 14:00-18:00)에 적용된다. 공휴일 및 방학 기간에는 적용되지 않는다.


제3조 (범칙금 수준)


1. 어린이 보호구역에서 속도를 초과하여 운행할 경우 다음과 같은 범칙금을 부과한다.

 - 1~10km/h 초과 시: 10만원

 - 11~20km/h 초과 시: 20만원

 - 21km/h 이상 초과 시: 30만원

2. 중대한 교통 위반 행위(신호 위반, 무단 횡단 보행자 무시 등)에 대해서는 최소 50만원의 범칙금을 부과한다.


제4조 (감시 카메라 설치 및 운영)


1. 감시 카메라는 어린이들이 주로 활동하는 지역과 교통사고 위험이 높은 지역에 우선적으로 설치한다.

2. 감시 카메라로 수집된 정보는 교통 위반 사항의 단속 목적으로만 사용되며, 보관 기간은 최대 1년으로 한다.

3. 개인정보 보호를 위해 감시 카메라의 화상 데이터는 블러 처리 등의 기술을 적용하여 사생활 침해를 최소화한다.


이 법안은 어린이 보호구역에서의 교통 안전을 높이고 교통사고를 줄이기 위한 규제를 제공합니다. 법안의 내용은 이해관계자들 간의 협의 및 국민들의 의견 수렴을 거쳐 수정 및 보완할 수 있습니다. 이를 통해 국민들의 만족도를 높이고 교통 안전에 대한 인식을 개선할 수 있습니다.


제5조 (교육 및 홍보)


1. 정부는 어린이 보호구역의 속도 제한, 범칙금 수준 및 감시 카메라에 대한 교육과 홍보를 강화하여 운전자들의 교통 안전 의식을 높인다.

2. 학교, 지역사회 및 이해관계자들은 정부의 교육 및 홍보 프로그램에 적극 참여하여 교통 안전 문화를 확산시키는 데 기여한다.


제6조 (평가 및 개선)


1. 정부는 어린이 보호구역의 속도 제한, 범칙금 수준 및 감시 카메라 관련 법률 시행 후 일정 기간(예: 1년)이 경과한 후, 해당 법률의 효과와 문제점을 평가한다.

2. 평가 결과를 바탕으로 법률을 개선하거나 추가 조치를 취할 수 있다. 이를 통해 지속적으로 어린이 보호구역의 교통 안전 수준을 높일 수 있다.



3. 행정


이 법을 실행하기 위해 필요한 행정적 조치들은 어떤 것이 있을지 알려줘. 특히 운전자들이 속도 제한이 적용되는 시간인지 쉽게 알 수 있게 해주는 방안을 만들어줘.


이 법을 실행하기 위한 행정적 조치들은 다음과 같습니다:


1. 법 시행에 대한 홍보 및 교육: 법 시행 전 충분한 홍보와 교육을 통해 운전자들이 속도 제한 적용 시간과 범칙금 수준, 감시 카메라 관련 사항을 이해할 수 있도록 해야 합니다.


2. 도로 표지판 및 신호 설치: 어린이 보호구역 입구와 출구에는 속도 제한 및 적용 시간을 명시한 도로 표지판을 설치해야 합니다. 또한, LED 전광판 등을 활용하여 현재 시간에 속도 제한이 적용되는지 여부를 실시간으로 안내할 수 있습니다.


3. 감시 카메라 설치 및 관리: 어린이 보호구역 내에 감시 카메라를 설치하고, 정기적인 점검 및 유지 보수를 통해 카메라의 정상 작동을 확보해야 합니다.


4. 데이터 관리 및 개인정보 보호: 감시 카메라로 수집된 데이터를 안전하게 관리하고, 개인정보 보호를 위한 조치를 취해야 합니다. 이를 위해, 데이터 보관 기간과 사용 범위를 명확히 규정하고, 적절한 보안 기술을 적용해야 합니다.


5. 어린이 보호구역 관련 교통 단속 강화: 경찰이 어린이 보호구역 내에서 교통 단속을 강화하고, 범칙금을 부과하는 등의 엄정한 조치를 통해 운전자들의 속도 준수를 독려해야 합니다.


6. 지속적인 모니터링 및 평가: 법 시행 후에도 지속적인 모니터링을 통해 어린이 보호구역의 교통 안전 상황을 점검하고, 필요한 경우 추가적인 조치를 취해야 합니다.



4. 사법


밤에 어린이 보호구역에서 무단횡단하던 어린이가 차에 치어서 전치 4주의 부상을 입었어. 새로 만든 법에 근거해 어떤 처벌을 내려야 할까? 운전자는 35km/h로 운전하고 있었어. 신호는 준수 했고.  


새로 만든 법에 따라 사고 관련된 처벌은 다음과 같이 진행될 수 있습니다.  


1. 운전자에 대한 처벌: 운전자가 사고 당시 어린이 보호구역에서 35km/h로 운전하고 있었다면, 제2조에 명시된 속도 제한인 30km/h를 초과한 것입니다. 이 경우 제3조에 따라 속도를 1~10km/h 초과하여 운행한 것으로 판단되므로, 10만원의 범칙금이 부과될 수 있습니다.


2. 어린이에 대한 처벌: 어린이가 무단횡단한 경우, 현행 법률에 따라 처벌이 가능합니다. 하지만 어린이의 경우, 연령과 상황을 고려하여 교육적 접근이 더 적합할 수 있습니다. 학교나 지역사회에서 교통안전 교육을 강화하여 이러한 사고가 반복되지 않도록 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운전자가 부주의하게 운전하여 어린이에게 상해를 입힌 경우, 현행 대한민국 법률에 따라 처벌이 가능합니다. 교통사고 처리에 관한 특례법에 따라 운전자는 다음과 같은 처벌을 받을 수 있습니다.


1. 형사 처벌: 운전자가 과실로 상해를 입힌 경우, 형법 제268조 '과실치상'에 해당합니다. 이 경우, 운전자는 3년 이하의 징역 또는 1천만 원 이하의 벌금에 처해질 수 있습니다. 단, 사고 상황과 운전자의 과실 정도에 따라 법원에서 선고하는 형량은 달라질 수 있습니다.


2. 행정 처벌: 운전자는 운전면허 정지 또는 취소 등의 행정 처벌을 받을 수 있습니다. 사고 상황, 운전자의 과거 교통법규 위반 여부 등을 고려하여 행정처분의 수위를 결정합니다.


3. 민사 손해배상: 운전자는 어린이에게 입힌 상해에 대한 민사 손해배상 책임이 있습니다. 이에 따라 어린이와 보호자와의 협의를 통해 치료비, 손해배상 등에 대한 합의를 이루거나 법원에서 판결을 받을 수 있습니다.  




아이에 대한 상해에 대해 검찰이 형사 처벌을 하기로 하고 1년의 징역을 구형했어. 변호사는 아이가 죽은 것도 아닌데 징역은 과하고 벌금 300만원 정도가 적당하고 주장하고 있어. 합리적으로 결정해서 판결문을 써 줘.


[가상 판결문]

대한민국 법원 형사 판결문

사건번호: 0000-000-0000 피고인: 홍길동 검사: 김철수 변호인: 이영희

판결내용: 본 법원은 피고인 홍길동이 어린이 보호구역에서 부주의하게 운전하여 어린이에게 상해를 입힌 사건에 대해 심리한 결과, 다음과 같은 판결을 내린다.  


1. 사고의 원인과 운전자의 과실 정도: 본 사건에서 피고인 홍길동은 어린이 보호구역에서 속도 제한을 위반하여 35km/h로 운전하였다. 이로 인해 어린이와 사고가 발생하였고, 어린이는 전치 4주의 부상을 입었다. 피고인의 과실 정도는 상당수준으로 판단된다.


2. 운전자의 운전 경력 및 이력: 피고인 홍길동은 과거에 교통법규 위반 사실이 없으며, 무사고 운전자로 알려져 있다.


3. 어린이의 부상 정도: 본 사건에서 어린이는 전치 4주의 부상을 입었다. 그러나 피해자 어린이의 부상은 치료 후 완전히 회복될 것으로 판단되어 그 영향이 크지 않다.  


종합적으로, 본 법원은 피고인 홍길동에게 형법 제268조 '과실치상'에 해당하는 혐의를 인정한다. 하지만, 피고인의 운전 경력 및 이력, 어린이의 부상 정도 등을 고려할 때, 검찰의 구형한 1년의 징역형이 과한 처벌로 판단된다.


따라서 본 법원은 피고인 홍길동에게 다음과 같은 처벌을 선고한다.  


1. 벌금: 500만 원

2. 운전면허 정지: 6개월


본 판결은 대한민국 형사소송법에 따라 상고할 권리가 있으며, 판결이 송달된 날로부터 7일 이내에 상고할 수 있다.


대한민국 법원 판사: 박지성 날짜: 2023년 00월 00일


5. 언론 보도


이 사건을 언론 보도문으로 만들어줘.


어린이 보호구역에서 부주의 운전으로 어린이 부상, 운전자에게 벌금 500만 원과 6개월 운전면허 정지 선고


지난주 어린이 보호구역에서 발생한 무단횡단한 어린이와의 교통사고에 대한 판결이 내려졌다. 국내 한 법원은 오늘 피고인 홍길동에게 형법 제268조 '과실치상' 혐의를 인정하고 벌금 500만 원과 6개월 동안의 운전면허 정지를 선고했다.


본 사건에서 피고인 홍길동은 어린이 보호구역에서 속도 제한을 위반하여 35km/h로 운전한 후 어린이와 충돌하여 사고를 일으켰다. 이로 인해 어린이는 전치 4주의 부상을 입었다. 피고인의 과실 정도는 상당수준으로 판단되었다.


그러나 피고인 홍길동은 과거에 교통법규 위반 사실이 없으며, 무사고 운전자로 알려져 있다. 또한 사고로 인한 피해자 어린이의 부상은 치료 후 완전히 회복될 것으로 판단되어 그 영향이 크지 않았다.


검찰은 피고인에 대해 1년의 징역을 구형하였으나, 법원은 피고인의 운전 경력 및 이력, 어린이의 부상 정도 등을 고려하여 벌금형과 운전면허 정지를 선고하였다.


본 판결에 대한 상고 기간은 판결이 송달된 날로부터 7일이며, 상고 여부는 아직 확인되지 않았다.


6. 사회적 반향


이에 대해 학부모, 정치성향별, 연령대별, 성별 반응을 가상 댓글로 만들어줘.


(여자, 35세, 초등학생 엄마) "어린이 보호구역에서는 운전자들이 더욱 조심해야 하는데, 이런 사고가 발생하는 것이 안타깝습니다. 운전자들은 어린이들을 위해 더욱 주의해야 합니다."


(남자, 42세, 보수 성향) "법원의 판결이 적절하다고 생각합니다. 운전자가 과거에 교통법규 위반 사실이 없고, 피해자 어린이의 부상도 완치 가능한 수준이기 때문에 이렇게 선고된 것 같습니다."


(여자, 28세, 진보 성향) "어린이 보호구역에서의 사고에 대한 처벌이 더 강화되어야 한다고 생각합니다. 이 사건은 다행히 어린이가 완치 가능한 상태였지만, 앞으로도 비슷한 사고가 발생하지 않게 처벌이 강화되어야 할 것 같아요."


(남자, 60세, 은퇴자) "어린이 보호구역에서의 속도 제한을 더 엄격하게 적용하고, 교통 단속을 강화하는 것이 필요하다고 생각합니다. 이런 사고가 다시 발생하지 않도록 해야 합니다."  


(여자, 23세, 대학생) "운전자들뿐만 아니라 보행자들도 교통법규를 잘 지키도록 교육이 필요하다고 생각해요. 어린이들에게도 안전한 횡단 방법 등을 교육하는 것이 중요한 것 같습니다."


(남자, 37세, 회사원) "사고 원인을 더 분명히 밝혀두고, 그에 따른 책임을 명확하게 해야 한다고 생각합니다. 아이의 무단횡단 여부도 고려해야 할 것 같아요."  


(여자, 31세, 교사) "어린이 보호구역에서는 운전자들이 더욱 주의 깊게 운전해야 하며, 어린이들이 안전하게 건널목을 이용할 수 있는 환경을 조성해야 한다고 생각합니다."



음모론자들의 가상 반응 댓글도 만들어줘.


(남자, 45세, 자영업자) "이런 사고는 정부가 은밀하게 보행자들을 무서워하게 만들어 자동차 산업에 호재를 가져오기 위한 연극일지도 모른다. 눈을 뜨고 살아야 한다."


(여자, 38세, 프리랜서) "사실 이런 어린이 보호구역 사고는 외계인들이 지구에 온 후부터 발생했다고 들었어요. 아마 외계인들이 우리 사회를 혼란에 빠뜨리려는 음모가 아닐까 싶네요."


(남자, 29세, 백수) "어린이 보호구역 사고는 교통사고가 아니라 사실은 정부가 국민들을 감시하고 통제하려는 음모의 일부일지도 모른다. 사고 뒤에 숨겨진 진실을 밝혀내야 한다!"


이 사건을 교묘하게 이용해서 북한과의 대치상황에 대한 공포를 높혀서 반 북한 정서를 자극하고 싶어하는 정치인의 발언을 만들어줘. (전혀 상관 없는 것과도 엮어 봤습니다.)


"이러한 어린이 보호구역에서의 교통사고는 우리 국민들의 안전에 대한 농담이 아닙니다. 그러나 북한과의 대치 상황을 생각하면 이런 사고는 더욱더 중요한 의미를 가집니다. 북한이 언제 우리의 국가에 대한 위협을 가할지 모르는 상황에서, 우리 국민들은 더더욱 안전에 신경을 써야 합니다.


우리의 어린이들이 안전한 환경에서 자라고 교육받는 것은 우리 미래를 보호하는 데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만약 우리가 이러한 사고를 방치하면 북한과의 대치 상황에서 불필요한 공포를 조장하게 될 것입니다. 국민들의 안전과 미래를 위해서, 우리는 반드시 북한의 위협에 대비하여 국민들이 안전하게 생활할 수 있는 환경을 조성해야 합니다.


어린이 보호구역에서의 이 사건을 계기로, 우리는 북한과의 대치 상황에서 더욱 강력하게 대응해야 함을 상기해야 합니다. 북한에 대한 강력한 대응과 함께, 국민들의 안전에도 초점을 맞추어 책임 있는 정치인으로서 더욱 노력하겠습니다."


7. 정치 컨설팅


정계 진출을 하고 싶은 청년 정치인이 이 상황을 활용하여 인지도를 높이고 국민적인 인기를 얻으려면 어떻게 해야 할까?


청년 정치인이 이 상황을 활용하여 인지도를 높이고 국민적 인기를 얻기 위해서는 다음과 같은 전략을 사용할 수 있습니다.


1. 사회관심사로 연결: 사건을 사회적 문제와 연결시켜서 국민들의 관심을 끌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어린이 보호구역 내의 교통 안전에 대한 인식 증진과 법규 준수를 강조하며, 국민들이 함께 참여할 수 있는 캠페인을 제안하거나 진행할 수 있습니다.


2. 소통 강화: 청년 정치인은 소셜 미디어를 활용하여 국민들과 소통하고, 이 사건에 대한 의견을 공유할 수 있습니다. 특히, 청년층의 관심사와 연계되는 이슈를 다루면서, 청년 정치인이 어떻게 이 문제를 해결하고자 하는지에 대해 소개할 수 있습니다.


3. 법 개선 제안: 청년 정치인은 이 사건을 바탕으로 어린이 보호구역 내의 교통법규를 개선하고 강화할 수 있는 제안을 하여, 실질적인 변화를 가져오려는 노력을 보여주는 것이 중요합니다.


4. 현장 방문: 청년 정치인은 직접 사고 현장을 방문하거나, 이와 관련된 행사에 참석하여 국민들과 함께 교통 안전에 대한 인식을 높이고, 실질적인 해결책을 제시하는 모습을 보여줄 수 있습니다.


5. 언론 활용: 언론과의 협력을 통해, 청년 정치인의 이 사건에 대한 관심과 해결책을 널리 알릴 수 있습니다. 인터뷰나 기사를 통해 정치인의 생각과 정책을 소개하고, 국민들이 쉽게 이해할 수 있는 방식으로 전달할 수 있습니다.


6. 연대 및 협력 구축: 청년 정치인은 교통 안전을 위한 다양한 이해 관계자와 연대하고 협력할 수 있는 환경을 조성해야 합니다. 이는 정부 기관, 학교, 지역사회 단체, 전문가 등과 함께 실질적인 해결책을 모색하고 실행하는 과정에서 유용합니다.


7. 교육 및 홍보 활동: 청년 정치인은 교통 안전에 대한 교육과 홍보 활동을 통해 국민들에게 올바른 정보를 전달하고 안전한 교통 문화를 확산시킬 수 있습니다. 특히, 청소년 및 어린이들을 대상으로 한 교육 프로그램을 마련하거나, 지역사회 내에서 진행되는 교통 안전 캠페인에 참여할 수 있습니다.


8. 성공 사례 공유: 청년 정치인은 다른 지역이나 국가에서의 성공적인 교통 안전 정책을 소개하고, 이를 국내에 도입하는 방안을 제시할 수 있습니다. 이를 통해 국민들에게 실질적인 정책 실행력을 보여주고, 국제적인 협력과 경험을 바탕으로 국민들의 삶의 질을 향상시키려는 노력을 강조할 수 있습니다.  


종합적으로, 청년 정치인은 사건을 활용하여 어린이 보호구역과 교통 안전에 대한 국민들의 인식을 높이고, 소통을 강화하며, 법 개선을 제안하고 현장에서 실질적인 해결책을 찾아내는 모습을 보여주어야 합니다. 이렇게 함으로써, 청년 정치인은 국민들의 신뢰와 인기를 얻을 수 있습니다.





판도라의 상자가 열린 것 같습니다. 여기에 나온 모든 가상의 인물들을 NPC로 구현하면 혼자서도 살아갈 수 있는 메타버스 세상이 될 것입니다. 지식 노동에 대한 수요는 급감할 것이고 행정 노동은 더더욱 필요가 없게 될 것입니다.


인간이 판단을 해야 한다고 하지만 법안의 세부 사항을 정하고 "합리적" 판결을 내리는 과정에서 본 바와 같이 굳이 그것이 인간이 해야 하는 일인가 하는 의심도 듭니다.


얼마전까지도 넘사벽이었던 튜링 테스트를 AI가 넘어섰습니다. 이제 특이점(singularity)이 시작되고 있습니다.


정치 데이타를 가진 스타트업 옥소폴리틱스 가 AI 시대에 할 수 있는 많은 일들에 대해서 기대하는 마음으로 고민하고 있습니다.


정말 할 수 있는 일이 너무 많은거 같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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