완전히 새로워진 OXOpolitics를 소개합니다.
지난 2주간 OXOpolitics를 매일 들어와 보신 분이 계실지 모르겠습니다만 정말 매일매일 UI가 바뀌었습니다. 만들어 놓고 보면 또 바꾸고 싶은 것이 생기고 여러분들이 피드백을 주시고 해서 새로운 버전이 완성되었습니다.
그동안 옥소 폴리틱스에 들어와 보신 분들의 가장 큰 피드백은 이 한마디였습니다.
"재밌긴 한 것 같은데, 이거 뭐하는 사이트예요?"
여러 분들이 전해 주신 그 말을 듣고 우리 팀 모두가 매우 열심히 고민을 했습니다.
저희가 보여드리고 싶은 것은 너무 많았습니다. 그래서 저희 전체 로드맵을 다시 정비해 보았습니다.
1. 정치 성향 테스트를 하고 정치 지형도를 만드는 곳
2. 정치 이슈에 대해서 내 의견을 밝히는 곳
3. 정치 이슈에 대해서 다른 사람들의 의견을 부족별로 보는 곳 - 현재 버전
4. 나를 대변할 정치인이나 언론인을 만나는 곳
5. 나를 대변할 정치인이나 언론인을 후원하고 피드백을 전달하는 곳
5단계까지 나아가면 우리 팀이 꿈꾸고 있는 대의 민주주의 정치를 온라인으로 옮겨와서 누구나 쉽게, 거리에 나서지 않아도, 논리적이고 옳은 말만 하지 않아도 자신의 정치적인 의견들을 밝히고 참여할 수 있는 플랫폼이 만들어질 수 있을 것이라 믿고 이 플랫폼을 만들어가고 있습니다.
그중 지금의 단계는 3단계입니다.
몇몇 분들이 민감한 사안에 대해 올리면 이게 지형도랑 무슨 상관이냐고 묻곤 하셨습니다. 그리고 진보 진영을 편들거나 보수 진영을 편드는 저의가 있는 것이 아닌지 의심의 눈빛을 보내셨습니다.
그렇지만 저희는 가장 민감한 이야기도 자유롭게 할 수 있는 곳이 되고 싶습니다.
이번 버전에서의 핵심은 각 이슈에 대해 쉽게 접하고 여러 의견들을 낼 수 있도록 하고 그것이 부족별로 투명하게 드러나게 하는 것입니다.
부족 지형도, 부족별 특성, 나의 부족 등 많은 내용들이 있었던 첫 페이지에 모든 내용을 다 없애고 이슈만 담았습니다. 고 박원순 시장님 관련된 이슈는 정말 충격적이고 논란이 많은 사안이라 저희 내부에서도 이 이슈를 올려야 하나 말아야 하나에 대해 많은 고민이 있었습니다.
그래도 페이스북, 트위터, 인스타그램에 말하기 어려운 민감한 정치적 이야기들을 할 수 있는 곳은 OXOpolitics 밖에 없다는 생각에 토론 끝에 이 문제를 올리게 되었습니다.
우리나라 진보 성향에서 보수 성향까지 모든 목소리들을 모아보았습니다. 페이스북 같은 곳에서 이런 말들을 하면 정말 여러 무서운 말들이 오갈 것 같았습니다.
전체적인 응답 결과는 다음과 같았습니다.
고 박원순 시장의 서울특별시 장에 대해서 진보는 대부분 찬성하고 보수는 반대하지만 반대하는 여론이 전체적으로 퍼져있는 것을 볼 수 있습니다. 찬성도 보수진영에서 나왔지만 많지는 않았습니다.
이번 주에 새롭게 추가한 각 이슈별 찬성/반대하는 국회의원들입니다. 각 국회의원들을 선택하면 국회의원들에게 지지나 반대의 의사를 전달할 수 있습니다.
이제 시작단계인 프로젝트라 부족한 점도 많고 만들어야 할 것도 너무나 많습니다. 다음 단계로는 리디자인의 핵심 프로젝트 중 하나였던 캐릭터를 만들고 캐릭터로 감정을 전달하게 하는 것입니다.
현재 메인 캐릭터인 황소 캐릭터 "옥소"를 만들고 있습니다. 느리지만 가끔 똑똑한 소 옥소는 앞으로 옥소 폴리틱스에 오시는 분들을 반기고 복잡한 우리나라의 정치를 쉽게 소개하는 역할을 할 것입니다. 기대해 주시고 많은 참여 부탁드립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