옥스퍼드대학교는 영국 잉글랜드 옥스퍼드셔주 옥스퍼드에 있는 공립 연구중심 종합대학교이다. 이 대학교에서 1096년에 교육을 받았다는 기록은 있으나 정확한 설립연도는 알려져 있지 않다. 영어권 지역에서 가장 오래된 대학이자 지속적으로 운영되어온 대학 가운데 세계에서 두 번째로 오래된 대학이다. 39개의 대학과 6개의 상설사설학당(PPH)으로 구성된 대학 연합체이다. 메인 캠퍼스가 없으며 건물과 시설이 도심 곳곳에 흩어져 있다. 2021년 타임스 고등교육(THE)과 포브스의 세계대학순위에서 세계 1위를 차지한 세계적인 명문대학이다. 유에스 뉴스&월드리포트 순위에서는 세계 5위로 평가됐다. [네이버 지식백과]
영어권 가장 오래된 대학
세계에서 두 번째로 오래된 대학이다. 1167년 헨리 2세가 영국 학생들이 파리대학을 다니는 것을 금지한 이후 급성장한 대학이다. 1209년 학생들과 옥스퍼드 주민 사이에 분쟁 이후 일부 학자들이 북동쪽 캠강으로 이주해 케임브리지 대학을 설립했다. 이 두 개 영국 대학은 공통점이 많으며 합쳐서 옥스브리지(Oxbridge)라 불린다. 메인 캠퍼스가 없으며 건물과 시설이 도심 곳곳에 흩어져 있다. 세계에서 가장 오래된 대학 박물관과 세계 최대의 대학 출판부와 학술도서관 시스템을 운영하고 있다. 영국 총리 28명과 전 세계 정부 수반을 포함해 저명한 동문들을 다수 배출했다.
옥스브리지
케임브리지 대학교는 1209년 옥스퍼드 대학교에서 소요 사태가 일어나 케임브리지로 피난 온 학자들에 의해 설립된다. 1827년부터 크리켓 종목에서 옥스퍼드와 케임브리지 사이에 세계 최초로 대학교 정기전인 Varsity Match가 시작되었다. 이후 조정, 럭비, 농구 대항전도 시작된다. 라이벌 구도는 세계 대학 라이벌전과 대학교 정기전의 시초가 되었다. 하버드 대학 vs 예일대, MIT vs Caltech 등의 라이벌 구도가 유명하다. 대립 구도면서 교류가 활발하다. '옥스브리지 아카데미 프로그램'을 운영하기도 하고 서로 대우해 주는 분위기다.
케임브리지 대학과 옥스퍼드 대학 @나무위키
세계 최고 수준의 도서관 보유
39개 칼리지와 6개의 홀, 4개의 대학과 학부로 이뤄져 있다. 각 칼리지와 홀은 자치권을 행사한다. 중앙 캠퍼스는 따로 없고 옥스퍼드 일대에 흩어져 있다. 세계에서 가장 오래된 박물관 애슈몰린 박물관과 가장 큰 대학 출판부인 옥스퍼드 대학교 출판부가 있다. 28명의 영국 총리와 국가원수 및 정부수반을 배출했다. 55명의 노벨상 수상자와 3명의 필즈상 수상자, 2명의 아벨상 수상자, 120명의 올림픽 메달리스트들이 이 대학을 거쳐갔다. 100개가 넘는 도서관을 보유 중이며 보들리언 도서관, 웨스턴 도서관은 최상위 수준이다.
Jeremy Costello가 드론으로 촬영한 360도 사진 중 @나무위키
Bodleian Library @ viator
웨스턴 도서관 @wilkinsonEyre
유서 깊은 초일류 명문 대학
옥스퍼드 대학은 2022년 QS 세계대학순위에서 2위(영국 내 1위), 2022년 THE 세계대학랭킹에서 1위(영국 내 1위), 2021-22년 CWUR에서 5위(영국 내 2위), 2021년 ARWU에서 7위(영국 내 2위)로 세계 최상위권을 유지한다. 타임스 고등교육은 세계평판순위에서 옥스퍼드대를 버클리대, 케임브리지대, 하버드대, MIT, 스탠퍼드대와 함께 '세계의 여섯 개 슈퍼브랜드'의 하나로 꼽았다. 주요 저널에 발표된 논문 중 가장 많이 기여한 인물을 측정하는 네이처(Nature Index)에서 세계 9위를 차지했으며 38개 전공과목 모두가 전국적으로 상위 10위 안에 든 최상위권 대학이다.
세계에서 가장 영예로운 장학금, 로즈 장학금
영국 자선사업가인 세실 로즈의 유언에 따라 설립된 로즈 재단(The Rhodes Trust)에서 주어지는 로즈 장학금은 세계 각국의 인재를 옥스퍼드대학 내 대학원 학위과정 수학을 지원하는 제도이다. 특정 국가 출신만 응시할 수 있었으나 2017년부터 국적 제한이 사라졌고 2019년 12월에 서울대 학생도 선발되었다. 세계에서 가장 영예로운 장학금 중 하나로 '로즈 장학생'이라는 명칭은 사회적 학문적 인지도가 높다. 빌 클린턴 전 미국 대통령을 포함해 밥 호크 전 호주 총리, 윌리엄 풀브라이트 전 상원의원들이 로즈 장학생 출신의 지도자이다.
로즈 장학생 출신의 지도자들
빌 클린턴 전 미국 대통령
보비 진달 현 미국 루이지애나주 주지사
웨슬리 클라크 전 나토 사령관
밥 호크 전 호주 총리
바이런 와이트 전 미국 연방대법관
데이비드 서터 현 미국 연방대법관
러스 파인골드 현 미국 상원의원
빌 브래들리 전 상원의원
J. 윌리엄 풀브라이트 전 상원의원
시사 주간지 <타임>의 편집국장이었던 월터 아이작슨
Class of 2022 @ Rhodes Trust
옥스퍼드대 동문
윌리엄 글래드스턴(William Gladstone)
에드워드 히스(Edward Heath)
헤럴드 윌슨(Harold Wilson)
마거릿 대처(Margaret Thatcher)
토니 블레어(Tony Blair)
데이비드 캐머런(David Cameron)
테레사 메이(Theresa May)
보리스 존슨(Boris Johnson)
호주 총리 5명과 캐나다 총리 2명을 포함해 30명 이상의 국제 지도자
빌 클린턴(Bill Clinton)
옥스퍼드의 수학자 마이클 아티야와 다니엘 퀼렌 , 사이먼 도날드슨 등 3명이 필즈메달
앤드류 와일스(Andrew Wiles)
월드와이드 웹(www)을 발명한 팀 버너스-리
천재 천체 이론물리학자 스티븐 호킹(Stephen Hawking)
현대 화학의 창시자인 로버트 보일(Robert Boyle)
경제학자 애덤 스미스(Adam Smith)
앨프레드 마셜(Alfred Marshall)
아마티아 센(Amartya Sen)
토머스 홉스
제레미 밴덤 존 로크 토머스 에드워드 로렌스(Thomas Edward Lawrence)
세계에서 두번째로 오래된 유서깊은 옥스퍼드대학을 방문해 보세요. 12세기에 만들어진 영국 최고의 대학이며 네임밸류, 브랜드, 대학 평판 등에서 가장 명성 높은 대학으로 손꼽힙니다.
케임브리지대학과 더불어 옥스브리지라고 불리는 두 대학은 세계 최고의 대학으로서 선의의 경쟁을 하는 걸 엿볼 수 있습니다.
영어권에서 가장 오래된 옥스퍼드 대학 방문기를 오디오 클립을 통해 생생하게 들을 수 있어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