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름이 왔다. 더워지니 옷차림이 자연스럽게 가벼워진다. 더우니 짧은 옷을 입어야 하고 살도 빼야 한다. 친구와 벌써 여름이 왔다고 어떻게 하냐고에 대한 얘기가 시작되었다. "아니 벌써 여름이어서 어떡하지? 살은 어떻게 빼지?", "운동 다니고 덜먹고 더 많이 움직이고 이렇게 해야 하지.", "근데 지금 너무 늦은 게 아닐까?", "늦어도 지금부터 하면 되지.", "식단 조절은 어떻게 하지?", "칼로리 조절해 가면서 간식 끊고 그래야지 뭐. 당도 줄이고.", "아 어떡해. 너무 늦은 거 같아."
늦었다고 생각했을 때 이미 늦은 거다
늦었다고 생각했을 때 이미 늦은 거니 빨리 시작해야 한다. 이미 당신은 살을 빼기 위한 모든 걸 알고 있기 때문이다. 인바디를 먼저 재어보고 식단 조절은 물론 필요한 운동을 부위별로 집중해서 열심히 해야 한다. 지금까지 수많은 다이어트 식단도 들어봤을 것이다. 황제 다이어트, 원푸드 다이어트, 고구마 다이어트, 디톡스 다이어트 등 이미 당신은 다이어트에 대한 모든 걸 알고 있다. 이렇게 입으로 걱정만 할 바엔 밀가루 폭탄인 빵을 조금이라도 덜먹고 좀 더 걸으면 되는 것이다. 이 모든 걸 몰라서 안 하는 게 아니다. 이미 알고 있다.
도서관 같이 가서 공부하자
경영학도여서 팀 프로젝트가 많았다. 휴일 저녁 6시에 학교에서 팀 멤버들을 만나기로 하고 늦잠을 실컷 자고 일어났다. 같은 팀의 친구가 아침 10시에 때마침 전화가 왔다.
팀 멤버이자 친구: 나 그 프로젝트 건 하나도 안 읽었는데 어떻게 하지?
나: 응, 나도 이제 씻고 도서관 가서 읽어보려고 해. 너도 와.
친구: 정신이 하나도 없고, 아 숙제해야 하는데 언제 하지?
나: 응, 나도 밥 안 먹고 갈 거니깐 같이 밥 먹고 하자.
친구: 근데 이번에 그 프로젝트 맞게 하는 걸까? 뭔가 방향이 잘못된 거 같아. 불안해.
나: 그러니깐 우선 읽어보고 각자 조사해서 모아야 하니깐 도서관에서 만나자고. 아직 저녁까지 시간 있잖아?
친구: 나 이제 막 일어나서 정신이 없어서...
결국 그녀는 오지 않았다. 내가 학교에 도착해 과제를 다 읽어보고 밥을 두번 먹고 나의 분량에 대한 자료를 다 찾고 다른 과목 공부를 할 때까지 그녀는 오지 않았다. 6시가 되니 팀 멤버들이 속속 도착할 때도 그녀는 보이지 않았다. 6시 20분쯤 헐레벌떡 오더니 토론에 참여했다. 그녀는 본인 분량도 해오질 않았다. 그럼 그건 나중에 다시 찾아서 모으고 우선 이 과제에 대해 이해한 부분을 논의하자고 계속하는데 잠시 후 그녀는 얼굴을 찌푸리더니 자기는 못 따라가겠다면서 저쪽 조용한 곳에서 혼자 읽고 오겠다고 했다. 그리고 그녀는 돌아오지 않았다.
그녀는 결국 나타나지 않았다 @Shravankumar Hiregoudar, Unsplas
수학과 영어를 잘하는 방법
수학을 잘하는 법은 무엇일까? 교과서로 개념 공부를 하고 기본문제를 푼 다음에 응용문제, 심화 문제를 풀어 연습한 뒤 여러 문제집을 풀어 감을 익힌다. 꾸준히 공부하면 좋은 성적을 낼 수 있다. 영어를 잘하는 방법은 무엇일까? 기본적으로 교과서에 나오는 영단어는 다 암기한다. 헷갈리는 단어는 구분해서 외우고 예시를 기억하면 머릿속에 더 오래 남는다. 본문은 끊어 읽고 해석하면서 공부하고 주요 표현, 문법 등 본인에게 더 필요한 부분을 공부하면 된다. 12년간 필수교육을 받으면서 우리는 수없이 이 방법을 많이 들어서 알고 있다. 이 모든 걸 알고 있고 이제 공부하기만 하면 된다.
당신은 모든 걸 다 알고 있다
긍정적인 사람은 '된다'에 초점을 맞추고 부정적인 사람은 부정적인 결론에 집중해 안 되는 이유만 나열한다. 된다고 생각하는 사람은 목표를 이루기 위해 노력을 한다. 그러기 위해 되는 방법을 찾아본다. 그러나 부정적인 사람은 불안이 가득하고 안 되는 것을 이미 마음속에 정해놓았기 때문에 안 되는 이유와 핑계만 잔뜩 나열한다. 애초부터 목표 달성은 못한다고 정해놨기 때문이다. 당신은 이미 다이어트하기 위한 모든 방법을 알고 있고, 영어를 잘하기 위한 방법을 다 알고 있다. 과제를 잘하기 위한 방법과 공부 잘하는 법도 모두 알고 있다. 이제 일어나서 시작하기만 하면 되는 것이다. 이래도 모르겠다고? 에이, 그럴 리가.(웃음)
정말 모른다고? 설마 그럴리가^^ @Alexander Krivitskiy, Unsplash