강철바디의 비밀?
영화를 통해 등장한 이후 여전히 많은 인기를 얻고 있는 아이언맨은 발바닥과 손바닥의 추진력을 이용해 하늘을 날아갑니다. 발은 물론 팔까지 뒤로 뻗는 자세를 취한 채 정면을 응시하며 비행하게 되죠. 그런데 이러한 아이언맨 자세는 우리에게도 많은 이로움이 있습니다. 요가 동작의 하나인 로커스트 포즈(메뚜기 자세)와 매우 유사한 아이언맨 비행 포즈는 어떤 효과가 있는지 소개해드리겠습니다.
1. 요가의 효과
인도 고유의 수행법으로 알려진 요가는 유연성을 키우고 몸의 균형을 바로 잡는 운동 효과가 있습니다. 뿐만 아니라 마음을 안정시켜 스트레스를 해소하고 기혈의 순환을 도와 미용에도 효과적이라고 알려져 있죠. 방송인 이효리씨도 요가를 열심히 하는 모습이 자주 보이는데 현대인의 웰빙 운동으로 많은 사랑을 받고 있는 운동입니다.
2. 로커스트 포즈의 효과
아이언맨의 비행자세와 유사한 요가 동작인 로커스트 포즈는 척추의 유연성을 향상시켜주고 어깨, 가슴이 바른 자세를 잡는데 도움되며 허벅지 살을 빼는데도 효과적입니다. 간단해 보이지만 은근히 힘이 들어가는 자세이기 때문에 팔, 다리 근육도 강화시킬 수 있습니다.
다리를 들어올리기 때문에 복부에도 힘이 가해져 뱃살을 빼주는 효과가 있으며 평상시 나쁜 자세를 유지하기 쉬운 직장인이나 수험생들이 아침에 일어나 아이언맨 자세를 취하면 평소 자신도 모르게 해왔던 나쁜 자세가 굳어지는 것을 막고 올바른 자세를 유지할 수 있는 힘을 기를 수 있습니다.
3. 자세 취하는 방법
맨 바닥에서 하는 것보다 요가 매트나 이불처럼 쿠션감 있는 것을 바닥에 깔고 하는게 좋습니다. 얼굴까지 바닥에 대고 편안한 자세로 엎드린 후 바닥과 평행이 되도록 고개를 들어 정면을 응시한 채 팔을 위로 올려줍니다. 양쪽 날개죽지가 맞닿는다는 느낌으로 모아주면서 다리를 들어올려 줍니다.
이 자세를 1분간 유지했다가 쉬어주는 것을 3회 정도 반복하면 되는데 처음부터 무리해서 1분을 채우려하기 보다 자신이 가능한 수준의 시간을 정해서 실천하다가 차츰 늘려가는게 좋으며 저녁에 해도 괜찮지만 아침에 일어났을 때 하는 것이 더 좋다고 합니다.
평상 시 잘못된 자세는 근육은 물론 인대, 뼈, 관절, 디스크, 척추에 무리를 가해 일자목증후군, 허리디스크 같은 다양한 척추질환과 근골격계 질환을 유발하는데 아침에 일어나 아이언맨 자세를 꾸준히 취해준다면 아이언맨처럼 균형잡힌 탄탄한 바디를 갖출 수 있을 겁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