알면 예방하는 여행지 사기유형
유럽은 많은 사람들이 한번쯤 가보고 싶어하는 여행지입니다. 다만 거리가 멀다보니 비용도 만만치 않고 시간도 오래 걸려 부담스러운게 사실이죠. 하지만 이런 부분을 상쇄하고도 남을만큼 좋은 추억을 안겨주기 때문에 꼭 한번 유럽여행을 가겠다는 계획을 세운 사람도 많은데 기대에 부푼 유럽여행에서 그다지 경험하고 싶지 않은 일이 있습니다. 바로 여행지에서의 사기인데요.
스페인 바르셀로나에는 하루 300건의 절도가 발생한다는 보고가 있는가하면 소매치기가 극성을 부려 에펠탑이나 루브르 박물관 같은 관광명소가 폐쇄되는 일까지 있었을만큼 심각한 문제가 되기도 했는데 지난번 동남아 여행초보를 노리는 그들의 사기유형에 이어 유럽여행에서 발생할 수 있는 그들의 사기유형에는 어떤게 있는지 소개해드리겠습니다.
1. 가짜 웨이터
식당에서의 사기는 흔한 유형입니다. 일부 레스토랑은 거리에서 유효기간이 만료된 쿠폰을 제공하기도 하고 가격이 표기되지 않은 곳도 있죠. 그리고 무엇보다 가짜 웨이터를 만날 확률도 고려해야 합니다. 주로 야외 테이블에 앉아있는 고객에게 다가와 허리를 숙인 채 음식 맛이 어떤지 물어보며 테이블 위의 귀중품을 훔쳐가기도 하고 결제를 해주겠다며 현금을 요구하기도 합니다.
2. 가짜 경찰
식당에서야 그럴 수 있겠다고 생각했더라도 경찰까지 가짜인 경우를 생각하면 끔찍합니다. 주로 동유럽에서 피해 사례가 접수되는 가짜 경찰은 먼저 한사람이 다가와 말을 건 후 그사람이 가고나서 가짜 경찰이 나타납니다. 그러면서 위조지폐 의심범과 대화했다는 이유로 당신의 돈을 확인해보자고 하거나 마약소지범이었음을 얘기하며 관광객의 가방을 확인하려고 하는데 지폐 한두장 빼거나 소지품을 도난당할 수 있죠. 경찰은 당신이 술에 취하거나 이상한 행동을 하지 않는 이상 먼저 접근하는 경우는 거의 없습니다.
3. 가짜 서명운동
길에서 모금활동을 하거나 좋은 일을 목적으로 하는 서명 운동을 볼 수 있습니다. 그리고 그들이 내미는 문서에는 이미 많은 서명이 존재하죠. 하지만 서명하는 순간 어느 정도의 돈을 자선단체에 기부하라는 요구를 받게 됩니다. 그리고 이를 알고 서명하지 않더라도 일행으로부터 소지품을 도난당할 수 있으니 해외에서 좋은일해보겠다고 방심했다가는 여행을 망칠 수 있습니다.
4. 티켓 발권기
대부분 현금인출기 앞에선 주의를 기울이게 되지만 티켓을 발권하기 위한 매표기 앞에선 상대적으로 긴장하지 않습니다. 이 때 정신이 팔려 있는 관광객의 소지품을 통째로 가지고 사라지는 경우도 발생할 수 있죠. 그리고 티켓 발권에 애를 먹는 당신에게 도움을 자처하며 나서는 사람도 있는데 그들은 관광객이 발권하려는 티켓보다 현저히 낮은 금액의 티켓을 현금으로 판매하기도 합니다. 속지 않을 것 같나요? 말끔하게 차려입은 그들을 본다면 한참이 지나서야 사기당했음을 느끼게 되죠.
5. 행운의 끈
누군가 관광객에게 다가와 손목이나 손가락에 끈을 묶으라고 한다면 행운을 생각하며 이에 따르려고 할 수 있습니다. 비용을 요구한다면 풀어서 돌려주면 된다고 생각하기까지 하죠. 하지만 그는 관광객에게 무언가를 요구하지 않을 수 있습니다. 이미 다른 조력자가 필요한 것을 가져갔기 때문이죠.
6. 떨어진 보석
누군가 다가와 당신이 땅에 떨어뜨린 것이라며 보석을 돌려주려고 할 겁니다. 대부분 당황스러워하며 하면서도 그가 준 보석을 손에 들고 있는 경우가 많죠. 그러면 그는 당신에게 사례를 요구하는 손을 내밀 겁니다. 하지만 보석은 당신이 떨어뜨린 것도 아니고 실제 보석도 아니죠.
7. 옷에 묻은 이물질
누군가 실수를 가장한 채 당신의 옷에 이물질을 쏟습니다. 그러면 어김없이 나타나는 구원의 손길이 등장하죠. 당신이 구원의 손길로 느낀 사람은 당신의 주의를 산만하게 만든 후 또 다른 일행이 손쉽게 귀중품을 가져갈 수 있도록 돕는 역할을 합니다. 실제 관광객을 위한 구원의 손길이 아니죠.
8. 연쇄 구걸
불쌍한 현지인이 구걸하고 있다면 마음이 짠할 수 있습니다. 좋은 마음으로 약간의 돈을 지불해줄 수 있죠. 그것으로 끝이라면 다행이지만 가끔 조직적인 구걸조직과 관련있는 경우라면 다른 구걸 사람에게도 돈을 지불해야할지 모릅니다. 심지어 거칠게 돈을 요구할 때도 있죠.
9. 연인을 겨냥한 꽃 한송이
연인과 함께 하는 여행이라면 거리에서 무심코 받아든 꽃 한송이 때문에 기분이 나빠질 수 있습니다. 일반적인 꽃 한송이 가격을 훨씬 웃도는 가격을 청구하기 때문인데 꽃이라는 특수성 때문에 남성이 머뭇거린다면 여성이 나서서 거절하는 것도 좋은 방법입니다.
10. 특별히 당신을 노리는 그들
유럽의 소매치기나 사기꾼들은 아시아인을 대상으로 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특히 중국인의 경우 돈많은 사람이 많고 현금보유량도 많은 것으로 알려져 집중 타겟이 되고 있죠. 그런데 그들은 아시아인을 국가별로 쉽게 구별하지 못합니다. 그렇기 때문에 아시아인이라는 이유로 돈많은 중국인으로 오해받고 범죄의 대상이 되기도 하죠. 사기 당하는 입장에서 여권을 보여줄 수도 없는 노릇이니 관광객이 많이 모이는 곳에선 스스로 주의하는 수 밖에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