외롭지 않은 나홀로 여행
우리의 여행은 '함께' 라는 말에 익숙합니다. 가족이나 친구, 동료들과 함께 떠나야 외롭지 않고 즐거운 시간을 보낼 수 있다고 생각하죠. 그렇다고 함께하는 여행이 항상 즐거운 것은 아닙니다. 마찬가지로 혼자 떠나는 여행도 항상 외로운 것은 아니죠. 요즘에는 혼자 훌쩍 떠나는 사람이 많습니다. 국내여행은 물론 해외여행도 특가 항공권과 주말을 이용하면 비교적 가벼운 마음으로 떠날 수 있죠. 여전히 혼자 떠나는 여행에 흥미없는 사람이 많지만 혼자 떠나는 여행만의 소득이 있는데 어떤 즐거움이 있는지 소개해드리겠습니다.
1. '나' 라는 시간을 즐긴다.
바쁜 일상을 살아가는 우리는 업무뿐만 아니라 관계에서도 피로를 느낍니다. 잠시 혼자 있고 싶은 생각이 들 때가 종종 있죠. 혼자 여행을 떠나면 오로지 '나'에 대한 집중력을 통해 뇌를 재부팅하고 깊이 있는 생각을 가능하게 합니다. 이러한 과정은 당면한 문제의 해결점을 찾는 계기가 되기도 하는데 집주변을 한두시간 산책하는 것과는 차원이 다른 소득이 있습니다.
2. 새로운 만남
여행에서 새로운 사람들과의 만남은 또다른 즐거움입니다. 길을 걸을 때, 밥을 먹을 때, 교통편을 이용하거나 티켓구매를 위해 줄을 설 때 조차도 혼자이기 때문에 좀 더 다양한 사람들과 많은 이야기를 나눌 기회가 생기죠. 다양한 사람들과의 대화는 흥미롭기도 하지만 때로는 어디로 갈지, 무엇을 하면 좋을지 새로운 정보를 주기도 합니다.
3. 원하는 대로
모든 여행일정을 스스로 정할 수 있습니다. 함께 하는 여행에선 원치 않는 곳을 방문하거나 상대를 위해 기상시간과 식사시간 등을 조절하는 등 일행 모두의 의견을 절충해야 하지만 혼자 떠난 여행에선 스스로 일정을 통제하고 원하는 대로 시간을 보낼 수 있죠.
4. 책임감
여행 일정의 모든 것은 자신의 책임입니다. 함께 하는 여행에선 누군가 스케줄을 위해 깨워주기도 하고 대신 식사를 주문해주기도 하며 가방을 챙기는 일까지 도움을 받을 수 있죠. 하지만 나홀로 여행은 모든 일을 스스로 해야 하고 실패할 경우 그에 대한 책임도 자신의 몫입니다.
5. 자신감
떠나기 전에는 다양한 불안감에 노출될 수 있습니다. 하지만 일단 떠난 후 여행을 마치면 스스로 얼마나 능력있고 강한지 느끼게 되죠. 이것은 자신감을 크게 높이고 앞으로 얼마나 많은 것들을 성취할 수 있는지 깨닫게 해줍니다.
6. 여행 지식
혼자 떠나는 여행은 모든 것을 계획하고 조사해야 하는 사람이 자신입니다. 어디로 갈지, 무엇을 탈지, 어떻게 머물지 결정해야 하는 주체가 자신이죠. 이러한 경험은 보다 많은 여행 지식을 만들어주고 경험을 통한 지식은 배가 됩니다.
7. 자신을 발견
혼자 떠나는 여행에선 내면의 자아에 더욱 귀기울이게 되고 내가 가진 능력은 무엇인지, 필요한 것은 무엇인지, 나에 대한 집중을 통해 새로운 것을 발견하기도 합니다. 또한 새로운 경험을 통해 몰랐던 자신의 내면을 느끼게 되고 자신을 이해할 수 있는 계기를 마련하게 되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