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침식사에 포함해야할 식품
체중 감량을 위해 다양한 방법을 시도하는 사람 중에는 아침 식사를 거르는 사람이 있습니다. 하지만 아침 식사는 여러가지 이유로 중요한 식사이며 체중 감량을 위해서도 마찬가지이기 때문에 신경써서 먹을 필요가 있죠. 그중에서도 고단백 식품은 체중 감량을 위한 아침 식사로 제격입니다. 우리 몸은 지방이나 탄수화물보다 단백질을 대사하기 위해 더 많은 칼로리를 사용하기 때문에 포만감이 지속되어 식욕을 억제시키고 공복 호르몬으로 불리는 그렐린 수치를 낮춰 체중 감량에 효과적인데 어떤 식품을 포함하면 좋은지 6가지를 소개해드리겠습니다.
1. 계란
조리법이 간단한 계란은 대표적인 고단백 식품입니다. 계란 2개의 열량은 약 160kcal로 베이글의 300kcal보다 낮지만 오히려 포만감을 지속시켜 든든함을 주고 계란 속 콜린은 체내에서 레시틴의 원료가 되어 두뇌 활동을 돕기 때문에 하루를 시작하기 위한 식사로 제격입니다.
2. 버섯
함량의 차이는 있지만 다양한 버섯류에도 단백질이 풍부합니다. 특히 버섯은 단백질을 구성하는 필수 아미노산 함량이 높아 좋은 단백질의 공급원이 되어주고 무기질과 식이섬유를 비롯한 다양한 영양을 고루 갖췄으면서 수분 함량이 높아 열량이 낮기 때문에 체중 감량에 좋습니다.
3. 두부
간편한 아침 식사로 샐러드를 준비했다면 두부를 함께 넣어 먹는게 좋습니다. 콩 중에서도 단백질 함량이 높은 대두를 이용해 만드는 두부는 콩의 단백질이 응축되어 있죠. 삶은 콩에 비해 비린내가 거의 없고 소화 흡수율이 좋기 때문에 뱃속이 불편한 부담을 덜어줄 뿐만 아니라 암에 대한 저항력까지 높여주는 건강식품입니다.
4. 저지방 치즈
우유를 가공 발효시켜 만드는 치즈는 칼슘 뿐만 아니라 훌륭한 단백질 공급원입니다. 먹기 편하기 때문에 활용도가 높아 샐러드나 샌드위치에 넣기도 하고 그냥 먹어도 관계없지만 식이섬유가 부족하기 때문에 채소류와 함께 먹으면 좋은 궁합을 보입니다.
5. 견과류
아몬드, 호두, 땅콩 등으로 대표되는 견과류도 질 좋은 아미노산을 함유하여 훌륭한 단백질 공급원 역할을 합니다. 또한 두뇌에 이롭게 작용하여 스마트한 일상을 도와주죠. 하지만 아침식사를 위해 견과류만 섭취하는 것은 바람직하지 않으므로 적당량을 다른 음식과 함께 섭취하는 것이 좋습니다.
6. 시금치
채소류와 단백질을 함께 생각하기 어렵지만 시금치는 영양분의 1/3이 단백질입니다. 또한 시금치에 존재하는 엽록체 내부 구조물인 틸라코이드 성분이 식욕을 감소시키는 능력이 뛰어난 것으로 알려졌는데 스웨덴의 한 대학에서 실시한 연구에 따르면 시금치 추출물을 아침 식사 때마다 5g씩 12주간 먹게한 결과 체중이 평균 5.5kg 감소한 것으로 나타났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