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싱가포르 유럽계 기업에 입싱한 썰

by 사라

“몇 번 상처도 받았던 길, 나는 계속 걸었다.”

얼마 전 싱가포르 취업 컨설팅을 해 드렸던 분께 연락을 받았습니다.

예린님 메시지2-imageonline.co-merged (1).png

사실은 저와의 컨설팅 후 싱가포르의 다른 기업에서 첫 직장생활로 몇 개월 일하신 적이 있으신 분이십니다. 하지만 저처럼 싱가포르에서의 첫 직장생활에서 약간의 좌절과 혼란을 겪으신 분이라 뭔가 더 공감이 갔습니다. 처음부터 잘 되면 당연히 좋지만, 그렇지 못한 사람들도 적지 않아요. 하지만 그런 이야기는 더 극적이고 인간적입니다.(물론 겪는 사람은 힘들지만요. ㅠㅜ)

그리고 그 모든 과정을 항상 저에게 공유해 주셨고, 저는 그때마다 제가 해 드릴 수 있는 조언들과 이야기를 해 드렸네요.


충분히 좌절할 수 있는 상황들도 있었지만 그것에 기죽지 않고 결국 결국 원하는 것을 이루어 내셔서 정말 자랑스러운 분입니다.

sticker sticker

이렇게 저에게 기쁜 메시지를 보내주신 다음에 몇 번의 메시지를 주고 받았어요. 그런데 그 메시지 속에서 이렇게 해외취업을 준비하시는 분들께 도움이 되는 부분이 있는 것같아 그분의 합격썰과 제가 생각했던 중요한 포인트를 한 번 다뤄보고 싶었습니다.



200:1 경쟁률을 뚫고, 싱가포르 유럽계 기업 Analyst로 합격한 이야기


“코리안 스피킹 롤이 아닌 글로벌 포지션으로 꼭 가고 싶었어요.

외국인 지원자 중 저만 최종 합격했습니다. SP 비자로요.”


사실 요즘 많은 사람들이 말합니다.

"싱가포르 시장이 정말 쉽지 않네."

게다가 연말이 다가오면서 시장이 더 얼어붙었어요. 그럼에도 이 분은 한국에서 일하면서 지원을 하시고 3주 휴가를 내서 싱가포르에 가셔서 인터뷰를 보셨습니다. (실행력 짱!)


제가 보기에 합격의 핵심은 화려한 스펙이 아니었습니다.

전략 + 진정성 + 일관성이었습니다.


이 분이 보여준 핵심 전략


✅ 목표 명확화
– “꼭 한국인이어야 하는 자리보다는 글로벌 팀에서 일하기 & 싱가포르에 여행 갔을 때 지원하고 면접 보기

> 원하는 조건을 명확하게 하셨더라고요.


✅ 포지셔닝 & 스토리텔링
– 산업/직무 경험을 맥락 있게 연결 > 이 과정은 이력서를 같이 첨삭하면서 했었는데 현재 회사를 이력서에 넣으실 때도 직무 경험과 거기서 나온 성과(특히 지원하는 회사와 연결된!!)를 잘 추려내서 쓰어요.
– AACSB 인증 등 학력 브랜딩 포인트 활용

– 이전 회사에서 아시아 프로젝트 담당 경험 어필


✅ 문화적 적합성(컬처핏)
– 준비된 ‘정답’보다 진솔한 대화
– 즐거운 인터뷰 분위기 > 서로의 ‘fit’ 확인

> 저는 이거 정말 중요하다고 생각합니다. 인터뷰 때 이야기를 들려주셨는데 '재미있는 대화하고 오셨네!'라는 생각이 절로 들었어요. 해외취업에서 면접은 서로 질문하고 대답만 하는 딱딱한 분위기가 아니라 정말 대화라는 느낌이 들게 하는 게 중요합니다. 면접은 회사만 나를 검증하는 게 아니라 나도 회사를 검증하는 시간이에요.


https://brunch.co.kr/@swimmingstar/483


✅ 네트워크 강조
– 편안한 면접 분위기 속에서 그동안 싱가포르에 여러 번 방문했다는 사실까지 언급ㅎㅎ > 싱가포르의 문화를 많이 알고 현지인 친구도 많다는 것을 강조 >현지 문화와 커뮤니티에 대한 이해도 증명
– 로컬 네트워킹 + 면접관 LinkedIn 분석

> 면접 보기 전 면접관의 이름을 알게 된다면 Linkedin에서 그분을 찾아보는 것을 늘 추천드리는데 이걸 정말 하신 분을 처음 봤습니다. 지피지기면 백전백승...까지는 아니라도 아주 도움이 된답니다.


✅ 성장 기반 스토리
– 영어 실력 향상 프로세스 공유 > 완성형이 아니라 성장형 인재임을 보여줌



“얼어붙은 시장에도 기회는 있어요.
포기하지 않고, 구체적으로 상상하고, 계속 나아가면 됩니다.”



"두드리는 자에게 문은 열린다"

이런 말이 생각나는 대화였습니다. 취업은 운이 아니라 방향과 전략, 그리고 꾸준함인 것같습니다.

조금 돌아가더라도 꾸준히 그 곳을 바라보고 도전한다면 길은 결국 우리에게 자리를 내주는 것같아요. 모두 좋은 하루 보내시길~!


sticker sticker


https://brunch.co.kr/@swimmingstar/483
















#영문이력서 #해외취업 #레주메 #레주메작성 #싱가포르해외취업 #영어이력서 #링크드인 #영어면접 #외국계면접 #해외취업면접 #외국계회사면접 #화상면접 #화상면접카메라 #외국계회사취업 #외국계회사 #영문이력서양식 #영문이력서샘플 #레주메샘플 #레주메양식 #외국계취업 #해외취업현실 #해외취업장점 #해외취업단점 #해외취업장단점 #취업컨설팅 #해외취업성공스토리 #해외취업수기 #외국인노동자 #해외취업 #해외취업스펙 #영어공부 #내가선택한일터싱가포르에서

keyword
매거진의 이전글영문이력서에 숫자로 넣을 만한 성과가 없어요. ㅠ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