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최성우 Jan 28. 2023

어떻게 우리 서비스를 습관적으로 사용하게 할까?

제품 활성화를 위한 고민 (3) - 가치 제안에 대한 습관을 확립한 순간

들어가기에 앞서.

본 글은 Reforge'Define Habit Moment Metric' Project 내용을 요약하고 재해석한 글입니다.

가치제안에 대한 내용을 먼저 보고 오시면 이해하고 활용하는데 큰 도움이 될 것입니다.





습관 순간(Habit Moment) 이란?


습관 순간이란 사용자가 가치 제안으로 처음 습관을 형성하는 순간이며, 활성화(Activation)의 마지막 단계입니다.

즉, 습관 순간을 고민한다는 것은 Product-Market Fit을 리텐션 수치를 통해 검증한 이후 단계입니다.

좋지 못한 리텐션 커브를 그리고 있다면 습관 순간을 고민할 것이 아니라 제품이나 서비스의 가치 제안에 대해 다시 한번 고민하길 바랍니다.



보통 제품이나 마케팅 전략을 사용하여 신규 사용자를 습관 순간으로 안내하곤 합니다.

하지만, 이러한 전략을 통해 유의미한 효과를 확인하려면 사용자가 습관 순간에 도달한 시점을 측정할 수 있어야 합니다. 측정 가능한 지표가 없으면 사용자가 습관 순간에 도달했는지, 마케팅 전략이 효과적이었는지 분석할 수 없습니다.



습관 순간 지표(Habit Moment Metric)란?


사용자가 일정 기간 내에 특정 빈도로 반복한다면 그들이 습관을 형성했을 가능성이 높습니다.

이를 측정할 수 있게 다음과 같은 공식이 존재합니다.


Habit Moment Metric: (XaY) T
사용자가 가입 이후 초기 기간(T) 내에 (Y) 빈도로 핵심 작업(a)을 (X) 번 수행 한 것





습관 순간 지표(Habit Moment Metric)를
어떻게 정의하나요?


Reforge 'Define Habit Moment Metric' Project에서는 습관 순간 지표를 총 3단계로 나누어 정의하였는데 내용이 어렵고 많은 관계로 본 글에서는 2단계까지 설명하겠습니다.


1. Qualitative Description(질적 설명)


첫 번째 단계인 질적 설명에서는 습관 순간에 대한 정성적 설명을 정의합니다.

실제 사용자 관점과 경험을 통해 언제, 어떻게 습관을 형성했는지 습관 순간의 측정 기준이 될 수 있습니다.

이해를 돕기 위해 핀터레스트의 정성적 설명 예시를 보여드리겠습니다.


핀터레스트 습관 순간의 질적 설명

"저는 프로젝트에 대한 영감을 얻기 위해 매일 Pinterest에 콘텐츠를 고정하거나 저장합니다."


정성적 설명을 정의하기 위해 다음 6가지 항목을 활용해 볼 수 있습니다.

Problem - 우리가 해결하고 있는 문제는 무엇인가?

Persona - 우리는 누구를 위해 그 문제를 해결하고 있는가?

Alternatives - 문제 해결을 위한 대안은 무엇인가?

Why - 왜 그들은 대안이 아닌 우리 제품을 선택하는가?

Frequency - 얼마나 자주 문제가 발생하는가?

Retention Metric - 얼마나 많은 사용자가 귀하의 제품에 대해 습관을 형성했는가?


핀터레스트 습관 순간 질적 설명



2. Quantitative Exploration(양적 탐색)


두 번째 단계에서는 사용자가 습관 순간에 도달했다는 신호를 알 수 있는 정량적 메트릭을 탐색합니다.

이 단계에서는 습관 순간 지표 가설을 기반으로 세그먼트를 생성하고, 유지율과 유지곡선을 비교하여 3단계에서 검증할 가설의 범위를 좁힙니다.


a. 세그먼트 정의

아래 핀터레스트 예시와 같이 유지율과 유지곡선을 비교하기 위한 세그먼트를 정의합니다. 이때 세그먼트 정의는 습관 순간 가설을 기반으로 합니다.

핀터레스트 습관 순간 양적 탐색_세그먼트 정의



b. 세그먼트 간 리텐션 비교

아래 핀터레스트 예시와 같이 세그먼트를 정의하고 난 뒤 세그먼트의 유지율을 비교할 수 있습니다. 유지율을 비교하기 위해 각 세그먼트에 대한 유지 코호트 차트를 만들고 동일한 집단의 평균 선 그래프를 표시합니다.


핀터레스트 습관 순간 양적 탐색_세그먼트 간 리텐션 비교, 출처: Reforge



3번째 마지막 단계는 데이터 분석을 통해 리텐션과 습관순간 지표의 상관관계를 구축하고 분석하는 내용이며, 본 글에서는 생략합니다.

글로써 설명하는 것보다 핀터레스트 습관 순간 지표정의 결과를 통해 이해하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매거진의 이전글 제품팀과 CS팀이 함께 도울 수 있는 3가지 방법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