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케터를 위한 글쓰기 방법
오늘 아침 대표님이 갑자기
브랜디드 콘텐츠를 만들래요...
대표님이 또 이상한 업무를 시키나요? 콘텐츠를 만들라고 하는데, 예산이 없다고 하시나요? 작지만 소중한 월급 때문에라도 브랜디드 콘텐츠를 만들어야 하는 마케터를 위해 본 글을 준비했습니다. 본격적으로 브랜디드 아티클을 작성하기 전에 아래 3가지만 유념하면, 글쓰기가 한결 더 쉬워집니다.
1. 제품 / 브랜드 산업 및 연관 산업 조사하기
브랜디드 콘텐츠를 기획하려면 우선 회사 혹은 나의 '제품/브랜드'가 어느 산업에 속하는지 확실하게 알아보세요. 추후 무슨 콘텐츠를 써야 할지 감이 오지 않을 때, 주제를 뽑을 수 있는 힌트가 된답니다. 예를 들어 로봇 청소기를 판매한다면, '청소기'와 '가전제품' 그리고 '전자가전' 산업에 속하겠죠?
연관 산업은 그럼 무엇일까요? 로봇 청소기를 사려거나 궁금해 하는 사람들의 관심 영역이라 할 수 있어요. 일반 청소기가 아닌 '로봇'청소기를 구매한다는 건 'IT 제품'을 평소 찾아볼 확률이 높아요. 가격이 적지 않은 로봇 청소기를 구매 할 수 있을 정도로 경제력이 있고 청결을 중요시 한다면, '인테리어'에 신경쓸 가능성이 높아요.
이런 식으로 차근차근 산업을 조사하면, 현재 우리 제품/브랜드의 시장에서의 위치, 경쟁상대 그리고 잠재적 소비자를 확인할 수 있답니다. 이는 브랜디드 콘텐츠를 누구에게, 어떤 내용을, 어떻게 전달할 지 밑그림을 그리게 해줘요.
2. 콘텐츠 소비자 페르소나 설정하기
산업군을 조사하며 그려낸 밑그림에 디테일을 더할 차례입니다. 여러분의 브랜디드 콘텐츠를 보여줄 대상을 선정하는 거죠. '많은 사람을 겨냥하면 더 좋은 거 아냐?' 라고 충분히 생각할 수 있는데요.
여러분, 아프리카 초원의 진정한 사냥꾼은 오직 한 마리의 사냥감만 노립니다. 비록 수적으로는 적더라도 우리 제품/브랜드를 좋아할 특정 대상을 정함으로써, 실제 제품/브랜드 소비로까지 이어질 확률을 높일 수 있습니다.
제가 담당 중인 로봇 청소기 브랜드를 예로 들겠습니다. 청소기는 누구나 구매할 수 있는 제품인데요. 제품의 역대 판매 데이터에 따르면 3,40대 남녀 구매자가 제일 많다고 해요. 여기에 아까 산업군 조사한 결과를 더하자면, 다음과 같은 자세한 소비자 페르소나를 설정해 나갈 수 있어요.
- 3,40대 남녀 > 아이 혹은 반려동물과 함께 생활 중인, 3,40대 기혼 남녀
- 로봇 청소기를 사용할 공간 면적을 가짐 > 최소 빌라 또는 아파트에서 생활
- IT 기기 또는 인테리어에 관심을 가짐 > 브랜드 공식 블로그라 타 제품 소개&비교 불가능, 인테리어 등에 초점두기
이렇게 최대한 상상력을 가지고 여러분의 콘텐츠를 좋아할 대상을 좁혀 나가세요. 소비자 페르소나 층이 잘게 나눠질 수록 여러분이 기획해야 할 브랜디드 콘텐츠의 주제가 더 명확해 집니다.
3. 채널/플랫폼 정하기
네이버 블로그부터 페이스북, 인스타그램, 유튜브 등 다양한 채널과 플랫폼에 브랜디드 콘텐츠를 올릴 수 있어요. 하지만 이 모든 채널과 플랫폼의 콘텐츠를 기획하고 올리기엔, 여러분의 시간과 에너지는 한정적이죠.
그래서 이제 막 브랜디드 콘텐츠를 시작한다면, 하나의 채널을 선택해서 집중하세요. 그 하나의 채널을 키워가면서 브랜디드 콘텐츠 기획 및 제작 프로세스에 익숙해진 후, 차차 기존 콘텐츠를 가공해서 다른 채널/플랫폼에 올리면 됩니다.
브랜디드 콘텐츠 기획 및 제작은 까다롭고 머리 아픈 일인데요. 부디 제 글이 마케터분들께 많은 도움이 되었길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