토마토리조또와 토마토 깻잎리조또
얼마 전 만든 홈메이드 토마토소스로 리조또를 만들어 보았습니다. 저는 집에 있는 해산물이 오징어 뿐이라 오징어만 넣었지만, 새우나 홍합 등 다양한 재료를 넣어주시면 좋겠죠. 페스토에 들어가는 잣도 없어서 견과류를 이용했답니다. 모든 재료가 다 갖추어져 있지 않아도, 대체할 수 있고 맛있게 만들 수 있습니다. 무엇보다 접근해보고, 만들어보려는 시도가 중요해요. 그래야 흥미가 생기고, 다음 번에 더 맛있게 만들 수 있는 방법들이 자연스레 익힐 수 있거든요.
재료
- 토마토 소스 , 해산물 , 양파, 불린 쌀(20분~30분), 파마산 치즈
- 깻잎 (페스토용, 가니쉬용), 올리브유, 잣이나 견과류, 다진마늘, 소금
*매운맛을 원하시면 처음에 마늘과 양파를 볶을 때, 페퍼로치니를 함께 넣어서 볶아주면 됩니다.
영상에 담지 못한 이야기
· 깻잎 페스토는 오래 익히는 것이 아니라, 고르게 섞일 수 있도록만 하고, 불을 꺼주시거나 잔열만 이용하셔도 됩니다.
· 채소육수가 아니더라도 치킨스톡이나 홍합 육수 또는 그냥 생수도 가능합니다.
· 버터를 좋아하신다면, 거의 다 익었을 쯤, 약간의 버터를 넣어주셔도 됩니다.
· 깻잎 페스토에는 잣이나 견과류는 취향껏 넣어주시고, 깻잎 13~15장 정도에 1/2 컵, 다진 마늘 1 작은술과 소금 2꼬집을 넣어주시면 됩니다. 리조또의 넣는 양은 1큰술에서 취향에 맞게 양을 조절해주세요.
· 간은 밥 볶을 때, 소금도 들어가고, 소스에도 간이 되어 있으니 나중에 치즈를 넣으면서 최종적으로 입맛에 맞게 조정해주세요.
· 토마토 소스는 영상에 나오는 것보다 조금 더 (2컵 안되는 분량) 색이나 맛의 진하기를 취향껏 맞추어주세요.
깻잎 페스토의 경우 다양하게 활용이 가능한데, 돼지고기 요리, 샌드위치 등에 활용하는 방법도 차차 공유해드리겠습니다. 홈메이드 토마토소스로 만드는 다음번 요리는 슬로피조 버거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