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by 실비아 Mar 19. 2020

02 - Desk research

시장조사, 경쟁사 분석, 사용자 조사, 리서치 단계 특징 

데스크 리서치 왜 필요한가?

리서치 업무 전 목표 및 방향 설정은 필수입니다.

가령 내가 자유여행 도우미 모바일 앱 서비스를 만들고 싶다면, 어떤 세대(타깃)군들이 이런 서비스를 쓰고 싶을지, 그들이 이 앱을 필요로 하는 이유가 무엇일지, 어떤 문제를 해결해줄 수 있는지, 지금 나와있는 서비스들은 어떤 것들인지 파악하는 것이 먼저 선행되어야 합니다. 

사용자 니즈 분석 

프로젝트 관련 장표를 구성할 때는 다음과 같은 장표들이 백업이 되어있어야 합니다. 

어떤 서비스를 고객의 Needs를 충족하기 위하여 어떤 목표를 잡았는지, 그 서비스와 관련된 정보는 무엇인지를 나타내야 합니다.  


UX 수행 프로세스는 대개는 목표> 이슈> 리서치(조사)>인사이트> 경험 디자인> 프로토타이핑 6개가 모든 프로젝트에 들어가고 목표를 선정하는 데 있어서 리서치 조사는 핵심이라고 볼 수 있습니다. 

UX 수행 프로세스 

따라서, '목표 정의'는 UX 목표 및 비즈니스에서 제공하고자 하는 가치 정의. 타깃 고객, As-is 대비 To-be 포지셔닝과 같은 것들이 함께 들어갑니다. 

어플 서비스 UX  목표: 같지만 다른 은행 서비스. 긴 프로세스는 간단하게, 어려운 말은 쉬운 용어로, 꼭 필요한 기능만 제공하고 실질적으로 유용할 수 있게(카카오 뱅크) 
화면단에서 이뤄지는 UX 목표:  금융위 신용정 보법에 따라 정보 활용 동의제도 개선  '알고 하는 동의 관행' 정착 

서비스의 어떤 역할, 콘셉트 방향을 정하는 것도 중요하지만 고객에게 어떤 가치를 제공할지 정의하는 것이 가장 중요합니다. 목표가 정의되면 정해진 범위 내에서 질문들을 던져 이슈를 도출합니다. 

Desk Research 수행 장표 - 01

데스크 리서치는 대상 서비스와 관련된 외부 상황(트렌드, 시장환경 변화)으로부터 서비스의 내부 상황(조직, 협업 구조, 서비스 시스템)에 이르기까지 광범위한 이해를 바탕으로 대상 서비스가 놓여있는 맥락적 상황을 파악하는 것을 목표로 하는 방법론 


자료 수집 범위 설정 - 얻고자 하는 정보의 범위와 항목을 구체적으로 설계해야 함 

공신력 있는 자료 및 데이터 수집 -정해진 목표와 자료 수집 목표에 맞는 데이터와 자료를 수집. 모든 자료가 다 의미 있는 자료가 아니며, 신뢰성 검증성이 높은 자료와 데이터를 확보해야 합니다. 공신력 있는 기관에서 나온 자료인지 확인해야 하고, 개인의 생각이나 주관적 의견이 개입된 자료인지 확인해야 합니다. 

증권사 연구보고서, 학술논문 연구, 주요 연구 및 공공기관 등 공신력 있는 기관을 통해 나온 자료와 데이터를 활용하는 것이 좋음. 

데이터 가공 정리 - 다양한 보고서를 보고 썼기 때문에 리서치 방향에 맞춰 가공하고 취합하고 정리하는 게 필요

데이터 해석 - 통계 데이터 확인. 통계가 모든 걸 말해주지 않음. 통계적 결과에 의존하기보단, 수치를 기반으로 의미를 도출할 수 있어야 합니다. 

Data scientist들도 결국은 자기가 데이터 지표들을 풀이할 줄 아는 능력입니다. 그냥 데이터만 확인하는 것이라면 의미가 없죠. 


Desk Research 

데스크 리서치는 '새로운 콘셉트 개발'이나 '신기술 선행연구' 프로젝트에서 특히 중요합니다. 주요 활동으로는 통계분석, VOC/WOM 분석, 트렌드 분석, 벤치마킹, 사용성 평가 등이 있는데 신기술 선행연구에서는 문헌조사나 특허/사례분석 등도 진행합니다. 사례 분석 같은 경우엔 프로젝트와 곤련된 특허, 논문, 기술 등 사례 분석이 있으며 기술적 동향 분석에는 경쟁사와 자사의 기술적 비교 평가가 들어갑니다. 시장 동향 분석으론 제품/서비스의 시장 내 동향 조사가 있습니다. 프로젝트 성격에 따라서 필요한 활동들을 적절하게 선택하여 백업 데이터들로 쓰입니다. 

Desk research 수행 장표 02 


리서치 단계의 특징 

Design research는 사용자들의 실제 경험을 수집하는 게 목적이라면 의견을 수집하는 마케팅 리서치와는 다릅니다. 


디자인 리서치는 어떤 사용자가 우리 제품을 이용할지, 구매를 하면서 사용자가 실수를 할 때는 무엇인지, 사용자가 특정한 태스크를 성공적으로 완수하는지 본다. 사용자들이 어떤 식으로 상품 카테고리를 인지하는지 사용 형태와 같은 것들을 분석한다.


마케팅 리서치 같은 경우에는 브랜드에 대한 사용자들의 반응을 조사한다거나, 제품의 외양에 대한 사용자 유형벌 선호도를 파악한다거나, 새로운 디자인에 대한 사용자 반응을 살펴보는 것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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