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500만 명의 일상에 녹아든 플랫폼
카카오페이 투자 편
카카오 페이 투자 출시 후 4개월 동안 완판 행진 지속 중
카카오페이(Kakaopay) 주요 서비스: 간편 결제, P2P 투자, 인증서, 멤버십 관리
생활 금융 플랫폼에서 출발
고금리 상품 모집 완료
실제 ‘카카오페이 투자’는 젊은 층의 소액 분산 투자율이 높게 나타났다. 20~30대 투자자가 전체의 76%에 달했으며, 특히 25~34세 사회초년생이 절반 가량(47%)인 것으로 나타났다. 1인 당 1회 투자금은 10만 원 미만(59%)이 가장 많았으며, 평균적으로 1명 당 2.8회 재투자하는 성향을 보였다. 온라인몰 선정산 상품은 온라인몰 판매자들이 판매 완료한 상품의 정산대금을 담보로 자금을 미리 지급하는 상품이다.
카카오페이 히스토리
4개월간 210개 상품에 420억 원 규모의 투자자금 모집했다고 한다. 카카오페이 투자는 2018.11.20~2019.3.29일 동안 총 210개의 상품이 판매되었으며, 기초자산은 크게 아파트 담보, 개인신용 분산, 온라인몰 선정산, 부동산 PF 등 4가지로 분류되었다고 한다. 간단하게 말해서 부동산 담보, 개인신용대출 등으로 중수익 상품 제공하고 최근에 증권 인수하였듯이 향후 증권 및 펀드 등 상품군 확대를 점차 해나갈 것이라고 한다.
카카오페이 투자자 수
카카오페이 투자상품 수익구조
투자상품의 수익구조 (피플 펀트 p2p상품)을 보았을 때 카카오페이 투자에서는 기초자산 정보, 상환방법, 예상 상환 일정, 투자 리스크, 투자자 보호장치, 차주 정보를 기본으로 제공하고 있다. 아파트 담보대출 상품의 경우, 개별 아파트에 대한 추가 담보대출을 의미하며, 담보 아파트에 대한 지도상의 위치(몇 동까지), LTV와 기존 대출액 등을 제공하고 있다.
개인 신용 분산투자 상품은 40개 정도의 개인신용대출채권을 기초자산으로 구성, 투자금 상환 순위가 가장 높아 일부 부실이 발생해도 수익을 내거나 원금이 보전될 수 있다고 설명하고 있다.
연체율이 12.5%를 넘으면 이자상환이 지연.
15.8%를 넘으면 원금상환이 지연된다고 설명함. 기초자산의 평균 대출금리가 12.5%~15.8% 정도
투자자 수익 7.5%를 제외한 5.5%~8,3가 전채 비용과 이익, 카카오페이 수수료 등에 해당함
카카오페이 투자의 성공요인(Kakaopay Strengths)
무엇보다도 카카오톡 플랫폼을 이용하는 다수의 사용자를 바탕으로 접근 용이성과 사용 편의성이 가장 큰 성공요인이다. 베이스 자체가 카카오톡이다 보니 아주 쉽게 들어갈 수 있다.
카카오페이 투자 위험요인(Kakaopay Weaknesses)
P2P금융업이 법제화되지 않은 상황에서 허위 공시, 투자자금 횡령, 투자자 보호 문제가 발생하면서 업계 신뢰도가 떨어졌다.
금감원의 조치
P2P금융 불안하지 않을까?
공모펀드는 불특정 다수로부터 자금을 조달하고, 주식이나 채권에 투자하는 금융상품이다.
카카오페이 : 안정적인 투자 포트폴리오 구성을 만들려는 노력
카카오에서도 브랜드에 손상을 입히지 않도록 피플 펀드의 상품을 그냥 출시하지 않고 상품기획부터 관여하여 2중으로 심사를 하고 있다고 한다. 연체 및 부도에 대비하여 안전한 투자를 고객들이 할 수 있도록 제공하려 한다고 한다.
카카오페이 투자 고객이 원하는 것
고객 자금은 자금 규모가 작고, 당장 사용하지 않아도 되는 자금이지만, 수익률에 대한 고객 민감도가 높을 것이다.
고객은 말 그대로 투자를 해서 잃는 게 아니라
'안전하게 벌고 싶어' 하는 누구나 알만한 Needs가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