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석구 Feb 12. 2023

행복과 성공. 그 사이 어딘가

당신이 생각하는 행복과 성공은 무엇인가

 

 

얼마전 여러방면으로 이야기가 잘 통해 친하게 지냈던 전직장 동료로부터 뜬금없는 카톡 한 통을 받았다.


매니저님이 생각하는 행복과 성공은 뭐예요?


누구나 마음속으로 한번쯤 스스로에게 해보았을 질문.

그러나 쉽사리 말하기 힘든 답변.

나또한 잠깐동안 진지하게 되돌아봤다.


그러나 생각을 하면 할수록 고민의 깊이는 깊어지는 느낌이였고, 이런질문에 고민하고 있는 내 자신이 약간 안쓰럽기까지 했다.


나는 무엇을 할때 행복하지? 나에게 성공이란 무엇이지?


돌이켜보니 난 그동안 성공과 행복을 너무 거창하게 생각하고 살았던 것같다.


경제적 여유? 명성있는 직장? 사회적으로 영향력있는 사람?


일반화 시킬수 없지만 적어도 내게 위에있는것들은 중요한 부분들 중 하나였고, 그 근간에는 내 자신의 목소리보다는 타인의 목소리를 듣는 삶을 살아왔다. 그러다가 몇년전 사회적 관계성을 돌아보게 만드는 프로그램에서 참여하면서 내 자신을 알고 내 주변사람들을 돌아보고 사랑할 수있는 용기를 내는 시간을 가진 뒤로 많은 것이 바뀌었다.


나는 사람을 좋아하고 특히나 삶에 대한 목표의식이 비슷한 이들과 함께 무언가를 할때 행복감을 가장 크게 느낀다는 것을 깨달았다. 그렇기에 나에게 "나의 사람들" 은 내가 삶을 살아가게 하는 원동력이다.


이것을 깨닫기까지 꽤 오랜시간이 걸렸지만,

이제부터라도 나와 깊은 관계를 맺고 있는 사람들과

함께 작은 행복감을 차곡차곡 모여 슬픔과 역경을 감싸안을 수 있는 삶이라면 이미 성공했다고 본다.




성공과 행복은 절대적인것이 아닌 상대적이라고 생각한다. 

그래서 행복과 성공 그 거창한 두 단어안에서 각자의 삶에서 내린 정의가 궁금하다. 


성공하면 행복한가?

행복하면 성공한것인가?

작가의 이전글 얀테의 법칙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