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Jin Sep 17. 2023

모듈러 디자인 적용 시, 고려사항

모듈러 디자인 적용 시 살펴봐야 하는 핵심 질문 

동일한 산업, 동일한 제품이더라도 모듈러 디자인을 적용하는 방식이 동일할 순 없습니다. 회사마다 원하는 목적이 다르기 때문이기도 하지만, 현재 수행하고 있는 활동에 따라서 적용 수준도 달라지기 때문입니다.


그래서, 컨설팅을 수행 시 초기에 현황을 파악하고, 수준을 점검하는 데 그것은 어떤 활동을 우선적으로 해야 하는지 결정하기 위함입니다.



1. 모듈러 아키텍처링과  모듈러 오퍼레이팅의 비중


모듈러 디자인 활동은 크게 모듈러 아키텍처링과 모듈러 오퍼레이팅으로 나눕니다. 적용하는 회사마다 두 활동의 비중이 달라집니다. 주로, 제품 아키텍처의 성숙도에 따라서 달라지는 데 향후 제품 아키텍처의 변화가 클 가능성이 높은 경우, 다양성보다는 제품 단위 경쟁력을 우선해야 경우, 공급망 상의 이익보다는 설계 상 이익을 우선시해야 하는 경우는 모듈러 오퍼레이팅보다 모듈러 아키텍처링에 높은 비중을 두어야 합니다.


반대인 경우, 즉 제품의 성숙도가 높은 경우, 다양성 대응에 중심을 두어야 하는 경우, 공급망 상의 이익을 우선시해야 하는 경우는 모듈러 오퍼레이팅에 높은 비중을 두어야 합니다.


2. 플랫폼 전략과 모듈러 디자인 간의 관계


제가 책에서도 다루었지만, 플랫폼 전략은 모듈화 전략의 특수한 형태입니다. 즉, 둘은 서로 다른 활동이 아니라는 것을 의미합니다. 모듈러 디자인을 도입하더라도 그것을 발전된 플랫폼 전략을 다뤄야 하는 경우는 다음과 같습니다.


플랫폼의 생명 주기가 긴 경우, 즉 제품에 적용하는 플랫폼을 만들면 장기간 활용할 수 있는 경우는 모듈러 디자인을 발전된 플랫폼 전략으로 생각해야 합니다.


이 경우에는 플랫폼 단위 적용 모델, 플랫폼 종수, 플랫폼 당 투자비, 모델 당 개발비 등 플랫폼 전략 수행 시 관리했던 지표들을 최적화하는 데 모듈러 디자인을 활용해야 합니다. 즉, 플랫폼 전략을 향상하는 데 집중해야 함을 의미합니다.


3. 모듈러 디자인과 공용화 간의 관계


혹, 플랫폼의 생명 주기가 짧은 대신 제품의 다양성을 중요시해야 한다면, 모듈 단위 공용화 수준을 극대화하는 데 집중해야 합니다.


개발 플랫폼 자체가 제품 세대마다 급격히 달라질 수 있으므로, 최대한 동일 세대 내에 다양한 제품에 모듈을 공용화하는 데 집중해야 합니다.


4. 기구, 하드웨어, 소프트웨어 비중


제품을 구성하는 구성요소 종류 별로 동일한 모듈러 디자인 적용을 수행할 수 없습니다. 제품의 특성만큼이나 기구, 하드웨어, 소프트웨어의 특성이 다르기 때문입니다. 이와 같은 경우에는 다음 사항을 점검합니다.


기구는 앞서 살펴본 고려 사항과 동일합니다.


하드웨어 (회로)는 먼저 시스템 전체 아키텍처부터 결정해야 합니다. 서브시스템 단위로 하드웨어를 독립시킬 수도 있고, 전체 시스템을 하나의 하드웨어로 관리할 수도 있을 겁니다. 세대 간, 세대 내 최적화를 고려하여 하드웨어 아키텍처를 먼저 결정합니다.


이후에는 공급망 이익과 설계 상 이익을 고려하여 PCB 배치를 검토해야 합니다.


소프트웨어는 제품 당 소프트웨어 개발비를 최소화하는 것을 최종 목표로 삼습니다. 이를 위해서는 해당 소프트웨어를 적용하는 모델을 늘려야 하고, 소프트웨어 개발 비용을 줄여야 합니다. 즉, 소프트웨어 플랫폼 종수는 최대한 하나로 통합하고, 소프트웨어 개발 비용을 줄이기 위해서 소프트웨어 복잡성 자체를 관리해야 합니다.


이 정도만 고려해도 모듈러 디자인을 적용하는 방향성이 어느 정도 잡힐 겁니다. 

단, 본 글에서는 중요한 것을 생략했습니다. 그것은 이걸 왜 해야 하고, 어떻게 성과를 낼 것인 지를 확실히 하는 겁니다. 본 글은 이 두 가지는 당연히 고려하고 있다고 가정하고 작성한 겁니다.


자사 모듈러 디자인 적용에 대한 고려 사항을 점검해 보시고, 명확하지 않은 부분이 없는지 살펴보시길 바랍니다.


Image by mrupix from Pixabay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