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Jin Sep 23. 2023

모듈형 전투기 사례, AERALIS (1/2)

모듈러 디자인 A to Z를 살펴볼 수 있는 좋은 사례

지난 글에서 모듈러 디자인을 활용한 전투기, 전투 훈련기 사례를 소개드렸습니다. 자료를 찾다 보니 해당 회사가 컨퍼런스에서 발표한 자료가 있더군요. 지난 내용을 포함해서 보강 내용을 추가하도록 하겠습니다.


두 편의 글에 걸쳐서 작성할 내용 순서는 다음과 같습니다.


1편


1. 모듈화 목적 - AERALIS VISION

2. 개발할 제품군 정의

3. 모듈 구성

4. 제품 구성


2편

5. 제품 설계

6. 제품 검증


1. 모듈화 목적 - AERALIS vision: ONE SYSTEM, MANY MISSIONS



목적은 명확합니다. 하나의 시스템이 다양한 작전 수행을 할 수 있도록 모듈화를 활용하겠다는 것입니다.


이 목적에 맞춰서 원하는 역량을 갖춘 제품을 최대한 비용을 절감하여 제공을 하기 위해서 다음 3가지 방안 세워두었습니다.


조합형 설계가 아닌 조합 역량을 갖춘 다양한 전투기 라인업을 위하여 모듈화를 활용하고, 구조, 시스템, 파트의 공용화를 극대화함           

전투기 생애 주기 내 지원을 공고히 하기 위해서 디지털 트윈과 같은 디지털 시스템과 디지털 툴을 활용함           

절감된 비용으로 훈련 표준을 유지하기 위하여 시뮬레이션과 시스템 통합 기술 활용을 최적화함           


여기 있는 내용은 항공기 설계에 대한 지식이 필요한 것 같아서 제가 정확히 번역한 것인지는 확신은 없습니다. 다만, 첫 번째 방안 공용화를 극대화하고, 조합형 설계가 아니라 기존 모듈들을 조합하여 라인업을 만들 수 있는 역량을 제공한다는 것이 눈에 띄었습니다.


그리고, 조합형 설계가 아니라, 조합하여 라인업을 구축할 수 있는 역량을 강조했는데, 그것은 전투기 자체가 전체 시스템의 성능 검증이 중요하기 때문에 조합의 범위를 자신들의 검증 범위로 한정하기 위함이 아닌가 생각됩니다. 그리고, 설계 관점의 모듈화 영역보다는 사용 관점의 모듈화에 가깝겠죠.


2. 개발할 제품군 정의



자신의 제품의 포지션을 명확히 제시를 했습니다. 모든 설계는 트레이드오프를 해결하는 것입니다. 모든 것이 다 좋은 제품은 없죠. 그리고, 자신들이 만들 전투 훈련기가 가져야 할 경쟁력 있는 위치가 어딘지를 정해두고, 모듈러 디자인을 적용했다고 볼 수 있습니다. 제가 항상 강조하는 것이 제품군 전략을 수립하고, 그것을 효율적으로 대응할 수 있는 모듈러 디자인, 플랫폼 전략을 수립하라고 말씀드리는 것과 동일합니다.


3. 모듈 구성



전투기의 모듈러 디자인 구성은 다음과 같습니다. 전체 라인업에서 동체와 랜딩 기어는 공용 모듈입니다. 동체 안에 통합 항공 전자 모듈이 탑재되어 있으며, 전자 모듈 단독으로 모듈화가 되어있어서 공용화하는 것은 물론 교체, 업그레이드 등이 용이하겠죠.


여기에 조합되는 모듈인 전투기 시트 구성, 날개, 전투기 엔진실이 나열되어 있습니다.


위 그림에는 전체 전투기 라인업의 조합을 만들 수 있는 모듈의 전체 리스트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4. 제품 구성



모듈의 구성에 이어서, 제품 자체가 어떻게 모듈화가 되어있는지 확인할 수 있습니다.


먼저, 고정부 모듈은 동체, 항공 전자 장치이고, 앞에서 나열한 모듈의 리스트에서 확인할 수 있는 것처럼 날개, 파워플랜트, 콕핏, 후미 날개가 모듈화가 되어 있습니다.


여기서 끝나는 것이 아니라, 시스템 자체가 PYRAMID라는 항공 오픈 아키텍처 표준을 준수하여 시스템 자체가 모듈성을 갖도록 설계했습니다. 모듈 단위로 시스템을 구성한 것뿐만 아니라, 모듈보다 작은 컴포넌트들도 교체가 쉽도록 모듈성을 증가시키기 위한 모듈러 오픈 아키텍처를 활용한 겁니다.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