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플랫폼 / 아키텍처 전환

2025 Volvo XC90 PHEV vs. Volvo EX90

by 심야서점

https://www.autoblog.com/news/2025-volvo-xc90-phev-vs-2025-volvo-ex90


볼보의 SPA (Scable Product Architecture)는 자동차 회사에서 앞다퉈서 도입했던 모듈러 아키텍처 중 하나입니다. 플랫폼 명칭에 정확하게 "Modular"라는 단어가 들어가진 않지만, 하나의 플랫폼 아키텍처를 통해서 다수의 모델을 대응하겠다는 취지가 일반적인 모듈러 아키텍처 방식과 동일합니다.


이번 기사에서는 SPA를 적용한 모델과 SPA이 아닌 새로운 플랫폼 아키텍처인 SPA2를 적용한 모델이 소개되고 있습니다.


SPA를 도입한 모델은 XC90 PHEV라는 하이브리드 모델이고, SPA2를 도입한 모델은 EX90이라는 전기 자동차 모델입니다.


이번 기사는 두 모델 간의 차이를 주로 다루고 있는데, 제가 이번 기사를 가져온 이유는 플랫폼 전환, 아키텍처 전환에 대한 이슈가 본 기사에 담겨 있기 때문입니다.


사실 기사에 나오는 XC90, EX90 간의 특성 차이는 결과가 아니라, 플랫폼의 차이, 플랫폼 전환을 가져온 원인입니다.


그렇게 생각하는 이유는 기존에 정의해놓은 SPA를 EX90에도 적용할 수 있다면, SPA를 적용하지 않을 이유가 없기 때문입니다. 플랫폼이란 존재, 제품 아키텍처란 존재가 결국 모델을 효율적으로 만들기 위함이기 때문입니다.


그런데, 새롭게 재정의한 플랫폼을 사용했다는 이유는 기존 플랫폼을 사용하지 못할 만큼 차이가 컸다는 것을 의미합니다.


물론, 기사 속 모든 자동차 사양이 플랫폼을 결정하는 요인이 아니었을 겁니다.

그렇지만, 기존 플랫폼을 사용하는 비용과 효과, 신규 플랫폼을 사용하는 비용과 효과 중에서 후자의 의사결정이 더욱 효율적이기 때문에 그것을 선택한 것입니다.


플랫폼을 도입하거나, 신규로 플랫폼을 만들거나, 기존 플랫폼을 죽이는 의사결정은 단순한 문제가 아닙니다.


한편으로는 기존의 레거시를 버려야 하는 문제가 있고, 다른 한편으로는 신규 모델의 경쟁력을 잃을 수 있음을 각오해야 하는 문제가 있습니다.


쉽지 않은 의사결정입니다.

keyword
매거진의 이전글최적의 제품 아키텍처 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