휴머노이드 HMND 01의 모듈러 디자인 컨셉 활용 사
실생활에서 로봇이 나타난다고 하여 신기한 듯 쳐다보지 않을 시기가 멀지 않은 듯합니다.
영국 런던을 본사로 하는 휴머노이드 업체가 HMND 01이라는 휴머노이드를 선보였습니다.
선보인 휴머노이드 차세대 HMND 01의 키는 175cm(5피트 9인치)이고 무게는 70kg(154파운드)이라고 밝혔습니다. 보행 속도는 1.5m/s(5.4km/h 또는 3.3 mph)이고, 평균 런타임은 4시간이며, 최대 15kg(33파운드)의 탑재량을 운반할 수 있다고 합니다. 이러한 조건으로 복잡한 작업에 대해 "인간 수준 또는 그 이상"의 조작 속도를 달성하고 제한된 공간을 정확하게 탐색할 수 있다고 주장했습니다.
제가 주목했던 건 해당 휴머노이드가 로봇의 하드웨어와 소프트웨어를 모듈식 컨셉으로 설계했다고 덧붙였다는 점입니다. 다양한 상체, 하체 및 엔드 이펙터 구성을 통합하여 적응성을 보장하고 고객의 요구 사항을 더 잘 충족하며 비용을 절감할 수 있게 하기 위해서 모듈러 디자인을 적용했습니다.
앞으로 다양한 휴머노이드가 선보일 테지만, 확실한 건 모듈러 디자인 컨셉을 내세운 제품이 많을 것이란 점입니다. 초기에는 휴머노이드의 가격이 높을 수밖에 없고, 가격 경쟁력을 위해서는 다용도, 높은 적응력, 업그레이드 용이, 구조적 단순화 등 모듈러 디자인을 통해서 달성할 수 있는 시스템 특성들이 필요로 하기 때문입니다.
모듈러 디자인의 적용은 제품의 수명 주기마다 그 목적이 달라집니다.
그것이 무엇인지 살펴보고, 적용하는 것이 자사의 제품 경쟁력을 높이는 데 큰 도움이 될 것입니다.
https://www.therobotreport.com/humanoid-shows-hmnd-01-robot-work-alongside-peopl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