바이오 기업 투자를 고려한다면...
백신 제조업체에 대한 컨설팅을 수행하면서 바이오산업에 대해서 처음 접하게 되었습니다.
그전까지는 가전, 전기, 전자 산업에 대한 경험은 있었지만, 바이오 쪽은 굳이 비슷한 산업을 찾아본다면
화장품 산업 정도일 뿐, 해당 컨설팅 프로젝트 이전에는 경험이 일천했죠.
제가 바이오산업에 경험이 없다는 것을 알고 우려도 많았고, 챌린지도 많았습니다.
3개월이 안 되는 기간 내에 컨설팅 결과물을 만들어야 했으므로,
관련된 책, 보고서 등을 찾아서 퇴근 이후에 열심히 공부했던 기억이 있습니다.
그렇게 어렵게 공부하고 나니까 바이오산업에 대한 이해가 어느 정도 높아졌고,
고객이랑 동등하게 대화를 할 수 있을 정도로 올라갔었죠.
그 당시에도 공부할 때, 받아들이기 쉽지 않았던 것은 바이오산업에 대한 특수성 때문이었습니다.
긴 기간, 막대한 투자 금액, 상당히 높은 진입 장벽 등
일반적으로 우리가 잘 아는 제조업 성격과는 차이가 있었기 때문에 꽤 고생을 했었죠.
그 시점에 오늘 소개할 책이 있었으면 조금 고생을 덜 했겠다는 생각을 합니다.
미래 유망 산업으로 바이오산업을 꼽기를 망설이지 않는 이 시점에 당장 컨설팅 프로젝트를 수행하는
사람도 공부하기가 쉽지 않은데, 투자를 하는 사람에게는 더욱더 쉬운 환경이 아니라는 생각을 합니다.
이 책은 바이오 투자를 위해서 갖춰야 할 핵심적인 내용을 담고 있습니다.
제가 여러 자료를 가지고 공부했던 내용들이 잘 정리정돈 되어서 소개하고 있습니다.
좋습니다. 추천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