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0년 10대 기술, 다음 연예섹션 댓글폐지, 유튜브 창작환경 변화
1) 시장조사기관 가트너(Garner)에서 선정한 2020년 기업이 주목할 10대 기술에 관한 번역성 기사다.
원문도 보긴 했는데 한글 기사와 내용이 거의 동일하다.
2) '인간 중심(People Centric)과 "스마트공간(Smart Space)"이 전략 기술 트렌트를 구성하고 평가하는데 중요하다고 언급하면서 소개된 10가지 기술은,
#인간 중심(People Centric)
①초자동화(Hyperautomation)
②다중 경험(Multiexperience)
③전문성의 민주화(Democratization of Expertise)
④인간증강(Human Augmentation)
⑤투명성 및 추적성(Transparency and Traceability)
#스마트공간(Smart Space)
⑥자율권을 가진 엣지(The Empowered Edge)
⑦분산형 클라우드(Distributed Cloud)
⑧자율운영 사물(Autonomous Things)
⑨실용적 블록체인(Practical Blockchain)
⑩인공지능 보안(AI Security)
1) 실감 나지 않는 거시적인 개념도 있고 금방 눈에 띄는 미시적인 내용도 있다.
연말이 다가가서인지 '2020'이라는 이름으로 예측한 전망들이 속속 나오고 있는데, 이런 걸 보는 재미도 쏠쏠하다.
2) 다른 부분보다 세 번째 항목인 '전문성의 민주화'가 가슴에 팍 꽂힌다.
비싼 비용을 투어 하지 않아도 전문 지식이나 숙련화된 기술을 제공한다는 개념인데, 개발 및 데이터 분석 등 전문성이 필요한 영역의 활용 비용은 낮아진다 정도로 이해된다. 아직 실감 나진 않지만 점점 실현될 것 같아서 주목해야 할 흥미로운 주제다.
http://www.ddaily.co.kr/news/article/?no=187336
1) 카카오에서 다음 '연예섹션 뉴스'의 댓글을 폐지하며, 실검 폐지도 검토하겠다는 기사.
2) 인격 모독의 부작용이 심하다고 판단, 해당 섹션의 뉴스 댓글을 폐지하겠다고 한다.
이번 조치와 함께 카카오톡 내 샾 검색의 실시간 이슈 검색은 폐지되며, 다음의 '실시간 급상승 검색어' 등의 폐지를 포함한 서비스의 변경을 검토할 예정.
1) 주말에 접한 짧은 기사였지만 인상적이다.
최근 연예인 악플이 사회적 문제로 크게 이슈화 되었는데, 이를 개선하기 위해 서비스 폐지라는 과감한 결정이 신선했다. 실검 마케팅이 다시 화제가 되고 있는데도 불구하고 이것 또한 폐지를 검토하고 있다는 것도 카카오의 변화 방향을 확실하게 보여주고 있다.
2) 리더의 변화가 이런 변화를 이끌어낸 것일까?
매거진B나 동영상 강연 등을 보면서 조수용 대표를 접해왔는데, 이번 결정이 그 어떤 내용보다 존경심을 불러일으켰다. 카카오 3.0 체제의 앞으로가 기대된다.
1) DIA TV에서 YouTube를 통해 경험 한 "YouTube 창작환경 변화와 크리에이터 채널"을 상세히 정리한 내용이다.
2) 단순히 콘텐츠 이야기뿐만 아니라 DATA를 중심으로 실무에서 적용할만한 내용이 무궁무진하다.
요약보다는 마케팅이나 온라인 비즈니스, 특히 유튜브를 운영하고 있거나 준비하는 사람들에게 가치가 높은 내용이 많으니 꼭 정독했으면 한다.
https://www.slideshare.net/YunYoungGun/youtube-20191021
※대문 이미지:
https://www.pexels.com/photo/alone-anime-art-artistic-26227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