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켓컬리의 고객관리, 블랭크 '레이블스토어' 런칭, 겸손한 리더
1) '샛별배송'으로 많은 고객들의 사랑을 받고 있는 마켓컬리 김슬아 대표의 인터뷰 내용이다.
2) 창업하게 된 동기부터 현재 비즈니스를 위해 활용하고 있는 데이터에 관한 내용을 상세히 다뤘다.
①골든타임을 지키기 위해 고객들의 수요를 철저히 분석한다.
②데이터 분석 기술을 고도화해서 고객들의 구매비용을 낮춘다.
③데이터로 예측한 수요가 실제 어떻게 나타나는지 피드백이 즉각적으로 발생하기 때문에 분석가들이 보람을 느낀다.
④입사하면 엑셀 교육부터 받으며, 모든 업무를 데이터화 한다.
3) 회사가 성장하면서 인재를 뽑는 기준은 첫째로 정말 음식을 좋아하는 사람, 둘째 근면 성실한 '농부형 인간'을 뽑는다고 한다.
1) 데이터를 모으는데 그치지 않고 이를 잘 활용하려 노력한다는 점이 인상적이다.
결국 활용하지 못하는 데이터는 그 자체로는 의미가 없는데, 특히 데이터 분석가들이 피드백을 즉각적으로 확인할 수 있고 이를 통한 동기부여가 된다는 점이 다른 회사와의 차이점이 아닐까 한다.
2) 한편 이 기사를 보면서 댓글이 심하게 나쁜 글들이 올라와서 놀랐다.
PR을 위해 진행한 인터뷰일 텐데 이제 더 이상 개척자로서의 프리미엄이 사라진 단계 같다. 지금까지의 성장세와 비즈니스의 내실을 어떻게 꾸려 나갈지가 흥미롭다.
https://m.post.naver.com/viewer/postView.nhn?volumeNo=26374214&memberNo=11166748
2. 블랭크, 자체 커머스 플랫폼 ‘레이블 스토어’ 공식 론칭(플래텀)
1) 블랭크코퍼레이션에서 자체 커머스 플랫폼인 '레이블 스토어(LABLE STORE)'를 런칭했다는 소식.
2) '인플루언서의 커머스 파트너'를 표방하며, 다양한 브랜드와 제품을 선별해 직접 공동구매 마켓을 열고, 소비자와 소통할 수 있는 플랫폼이다.
3) 팔로워 수 보다는 뷰티, 리빙, 레저 등 분야별 마이크로 인플루언서들에게 소비자 소통 및 커머스로의 연계 기회를 제공하고 있다.
1) 지난주에 기사를 접하고 사이트를 들어가서 이것저것 살펴보았다. 인플루언서로 등록해보거나 브랜드로 등록해서 사용해보진 않았는데 아직까지 보이는 상품들이 그리 매력적인 건 없어 보였다. 아마도 플랫폼이 활성화되면 점점 제품, 인플루언서가 늘어나는 형태로 변할 것이다.
2) 주목할만한 점은 브랜드 -> 인플루언서 구조에서 인플루언서 -> 브랜드를 선택할 수 있는 구조가 성립된다는 점이다. 즉 중간에 에이전시를 끼지 않고도 인플루언서 입장에서는 자신이 잘하는 제품군을 마케팅할 수 있는 기회가 생긴다는 점인데 앞으로 활성화 여부를 주목할만하다.
https://platum.kr/archives/129421
1) '겸손=자신감 부족'은 편견일 뿐이고 객관적으로 자기 자신을 인식하고 타인은 공정하게 평가하는 리더가 조직을 통합하고 혁신을 이끌 수 있다는 기사이다.
2) 이곤젠더의 조직문화 연구 결과에 따르면,
①밀레니얼 세대는 '전략', '도덕성' 그리고 '겸손'을 리더가 갖춰야 할 세 가지 키워드로 꼽았다. 특히 겸손이 밀레니얼 세대의 등장과 함께 새롭게 부각되고 있다.
②'겸손'이란 자신감 부족이나 야망이 부족한 것이 아니라 자기 자신에 대한 객관적인 인식과 배우려는 태도, 타인의 능력을 공정하게 평가하는 능력을 통합적으로 갖춘 것을 의미한다.
③겸손함을 갖춘 인재를 발굴해야 한다. 카리스마와 야망을 겸비한 스타형 리더에 이미 익숙해진 조직에서 겸손이 보다 가치 있는 특성이라는 것을 규명하는 것은 큰 도전이나 그에 따른 보상 또한 분명하다.
④겸손한 인재의 특징은 호기심, 적극적인 연결과 개입, 결단력을 지니고 있다는 것을 의미한다.
1) 가장 눈의 띌만한 내용이 '객관적인 자기 자신에 대한 인식'이다.
과연 스스로는 객관적일 수 있는가? 사회생활을 하면 할수록 점점 더 어려운 부분 중 하나다. 어쩌다 듣게 되는 사람들의 피드백에도 쉽게 상처 받는데, 스스로를 객관화할 수 있는 사람은 대단한 사람 같다.
2) 겪어본 많은 리더들 중에 이런 타입을 만난 적이 거의 없는 것 같다. 대부분 회자가 되는 리더들은 스타형들이 많은데 앞으로는 이런 겸손형 리더들이 각광받는 시대가 올까? 사실 이 조차도 쉽지 않은 일 같아서 많은 시간이 필요하지 않을까 싶다.
https://n.news.naver.com/article/009/000444584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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https://www.pexels.com/photo/marketing-office-working-business-3399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