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승연 어머니, 이정숙 여사
1. 영감 영상
2. 실천 노트
대화는 공감이자 놀이다
대화의 기본기는 '공감'이다. 똑같은 것을 느낄 수 있어야 한다.
똑같은 것을 느끼는 기본 바탕으로 주장이 반대되는 것을 이야기하는 것이다.
주장을 일치시키려고 이야기를 하는 것이다.
같은 영화를 보고 공감대를 먼저 끌어낸 다음에 그 영화 줄거리에서 오는 다른 의견을 나누는 것이다.
같은 취미를 갖거나, 같은 곳을 여행하거나, 같이 못하면 따로라도 같은 공간을 방문해 보는 것이다.
이런 것들을 끊임없이 한다.
아이와 대화를 잘 나누기 위해서는 나와 아이가 서로 좋아하는 것이 무엇인지를 파악하는 것이 중요하다.
먼저 나와 아이를 이해해 보자.
나와 아이가 공통으로 좋아하는 일은 무엇인지 적어보고 지금 가장 하고 싶은 것을 고른다. 좋아하는 책을 읽는다, 재미있는 영화를 본다. 집을 청소한다. 등 적고, 그중 아이와 함께 하고 싶은 것을 하나 고른다.
만약 '좋아하는 책을 읽는다'라면, 그리고 그것을 위해 해야 할 일을 적어본다. 예를 들면 읽고 싶은 책을 리스트업 하고 같이 한 권을 골라 구매하고 매일 시간을 내서 하루 30분 정도 읽는 것이다.
책을 읽기 전에는 "오늘 뭘 배우게 될까? 어떤 재미난 이야기를 읽게 될까?" 하고 기대감을 자극하며 책 읽기를 유도한다. 책을 읽고 나서, 같이 읽은 책에 대해서 아이에게 질문을 건네며 대화를 이어간다. 중간에 책 읽기를 싫어할 때는 "이걸 배워서 어떻게 하고/되고 싶어?"하고 책을 읽는 목적과 목표를 생각해 보고 그것을 자신의 일로 받아들이도록 돕는다.
만약 책 읽기를 그만두고 싶어 할 때는 이유를 물은 후, 당분간 쉬었다가 다시 볼지 아니면 조금만 더 읽고 오늘은 그만 볼지 그것도 아니면 지금 당장 책 읽기를 그만두고 싶은지 등 다양한 선택지를 제시해 준다.
영상에서 이정숙 선생님이 말씀하셨듯, 끊임없이 함께 하면서 공감대를 이끌어내는 대화를 하는 것이 중요하다!
1. 나와 아이를 이해하는 시간을 갖는다
2. 공통으로 좋아하고 가장 하고 싶은 것을 고른다
3. 고른 것을 같이 해본다. 하기 전에는 기대감을, 하고 나서는 대화를 나눈다.
4. 끊임없이 함께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