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3). 1) '화장품'의 이해와 종류
(1) 개념
(2) 분류
(1) 기초화장품
(2) 메이크업 화장품
- 화장품에 대한 이해와 종류가 궁금한 취업준비생과 화장품 업계 종사자
- 이종산업에 계시면서 화장품에 대해 궁금하신 분들
- 화장품과 의약품의 차이는 안전한가 or 유효한가로 구분됩니다.
- 기초화장품에는 세안제, 화장수, 유액, 에센스, 크림, 팩 등으로 구분되며 보통 물과 오일의 함량을 조정해 제품을 개발합니다.
- 메이크업 화장품으로는 베이스 메이크업(메이크업 베이스, 파운데이션, 파우더)과 포인트 메이크업(눈/볼/입/손톱)이 있고, 코로나 19 시대에 네일 홈케어 수요가 증가했습니다.
1) 화장품/기능성 화장품/유기농 화장품
화장품은 화장품법 제2조에 따르면 '인체를 청결, 미화하여 매력을 더하고 용모를 밝게 변화시키거나 피부‧모발의 건강을 유지 또는 증진하기 위하여 인체에 바르고 문지르거나 뿌리는 방식으로 사용되는 물품'으로 정의됩니다. 기능성 화장품은 다음 항목에 대항되는 것으로 일반 화장품보다 특정한 기능을 강조한 화장품(피부의 미백에 도움을 주는 제품, 피부의 주름개선에 도움을 주는 제품, 피부를 곱게 태워주는 제품 등)을 의미합니다. 마지막으로 유기농 화장품은 유기농 원료, 동식물 및 그 유래 원료 등으로 제조한 화장품을 말합니다.
2) 화장품과 의약품의 비교
질병을 진단, 치료할 목적으로 사용되는 의약품과 비교했을 때 의약품은 유효성이 중요하고, 화장품은 안정성이 더 중요합니다.
3) 화장품의 4가지 요건 : 안전성, 안정성, 사용성, 유효성
피부에 대한 자극, 알레르기, 독성 없어야 하는 '안전성'과 변색, 변취, 변질, 분리 없어야 하고 미생물 오염 없어야 하는 '안정성', 우수한 사용감, 좋게 퍼지는 정도, 흡수성 등의 '사용성' 그리고 적합한 원료, 제형 사용. 목적하는 효과 발생해야 하는 '유효성'이 있습니다.
식약처 기준의 화장품 분류는 아래와 같습니다. 제품 바코드 등록하거나 원료 등록할 때 대분류/중분류/소분류로 적용됩니다. 세부적인 화장품의 종류별 기능과 특징은 아래 기입해두었습니다.
영유아용(만 3세 이하의 어린이 용을 말함) 제품류 : 영유아용 샴푸, 린스, 로션, 크림, 오일, 인체 세정용 제품, 로션, 크림
목욕용 제품류 : 목욕용 오일, 정제, 캡슐, 소금류, 버블배스, 그 밖의 목욕용 제품류
인체 세정용 제품류 : 폼 클렌저, 바디 클렌저, 액체 비누, 외음부 세정제, 물휴지, 그 밖의 인체 세정용 제품류
눈 화장용 : 아이브로펜슬, 아이라이너, 마스카라, 아이 메이크업 리무버, 그 밖의 눈 화장용 제품류
방향류 제품류 : 향수, 분말 향, 향낭, 콜롱(Cologne), 그 밖의 방향용 제품류
두발 염색용 제품류 : 헤어틴트, 헤어 컬러 스프레이, 그 밖의 두발 염색용 제품류
색조 화장품 제품류 : 볼연지, 페이스 파우더, 페이스 케이크, 리퀴드, 크림, 케이크 파운데이션, 메이크업 베이스, 메이크업 픽서티브, 립스틱, 립라이너, 립글로스, 립밤, 보디페인팅, 페이스페인팅, 분장용 제품, 그 밖의 색조 화장용 제품류
두발용 제품류 : 헤어 컨디셔너, 헤어 토닉, 헤어 그루밍 에이드, 헤어크림/로션, 헤어 오일, 포마드, 헤어스프레이/무스/왁스/젤, 샴푸, 린스, 퍼머넌트 웨이브, 헤어 스트레이트너, 그 밖의 두발용 제품류류
손발톱용 제품류 : 베이스코트, 언더 코트, 네일 플로시, 네일 에나멜, 탑코트, 네일 크림/로션/에센스, 네일폴리시/네일 에나멜 리무버, 그 밖의 손발톱용 제품류
면도용 제품류 : 애프터 셰이브 로션, 남성용 탤컴, 프리 셰이브 로션, 셰이빙 크림, 셰이빙 폼, 그 밖의 면도용 제품류
기초화장용 제품류 : 수렴/유연/영양 화장수, 마사지 크림, 에센스, 오일, 파우더, 바디제품, 눈 주위 제품, 로션, 크림, 손/발의 피부 연화 제품, 클렌징 워터, 클렌징 오일, 클렌징 로션, 클렌징크림 등 메이크업 리무버, 그 밖의 기초 화장품 제품류
체취/방지용 제품류 : 데오도런트, 그 밖의 체취 방지용 제품류
기능성 화장품 / 유기농 화장품
1) 세안제
세안제는 씻어내는 타입(계면활성 제형)과 닦아내는 타입(용제형), 기타 종류가 있습니다.
씻어내는 타입의 대표적인 종류는 비누, 클렌징 폼, 스크럽이 있습니다. 세안 비누는 거품 풍부하고 뽀득뽀득한 감촉이 특징입니다. 사용하고 나면 피지제거가 잘 돼서 피부가 땅기는 느낌을 받게 되는데요. 비누로 인해 피부의 pH가 알칼리성이 되었기 때문입니다. 클렌징 폼은 비누가 가진 세안 후에 당기거나 건조해지는 것을 방지해주기 위해 보습제를 첨가한 제품입니다. 페이셜 스크럽제는 제형에 미세한 알갱이 스크럽제가 물리적으로 각질 제거에 도움을 주고 모공 속 깊숙이 있는 노폐물과 오래된 각질 제거에 효과적입니다.
닦아내는 타입의 대표 제품들은 클렌징크림, 클렌징 오일, 클렌징 워터, 클렌징 젤, 리무버 등이 있습니다. 클렌징크림은 진한 메이크업 제거 시 사용할 때 많이 사용하는 제품입니다. 광물성 유성 원료를 포함하고 있어서 이중 세안을 꼭 해줘야 하고 예민한 피부는 가급적 피하는 것이 좋습니다. 클렌징 오일은 클렌징크림의 세정력과 클렌징 폼의 물 세안 기능을 함께 가진 제품입니다. 계면활성제와 에탄올을 함유해 세정력 좋아서 진한 포인트 메이크업을 세안할 때 좋습니다. 클렌징 워터 세정용 화장수의 한 종류로 가벼운 화장을 지울 때 유용하지만, 세정력은 낮아 피부 청결용으로만 사용합니다. 클렌징 젤은 클렌징 폼에 비해 세정력은 다소 떨어지지만 피부가 촉촉하고 매끄럽게 관리해줍니다. 포인트 메이크업 리무버는 눈 주변과 입술 등 포인트 메이크업 제거에 사용합니다.
기타 유형으로는 고마쥬와 효소 세안제, AHA(필링 클렌저)가 있습니다. 고마쥬는 동식 성 각질 분해효소 함유해 피지와 각질을 제거해주는 제품입니다. 가볍게 때를 밀 듯이 벗져 내는 형태라서 민감한 피부에는 사용하지 않도록 추천합니다. 효소 세안제는 동/식물성 효소가 반응 물질과 작용하여 단백질을 분해하여 클렌징할 수 있는 제품입니다. 자극 없이 오래된 각질 제거에 도움이 됩니다. Aha(필링 클렌저)는 과일산 성분 함유해서 각질 박리를 통한 각질 정도 효과가 있지만 예민한 피부를 지닌 분들에게 추천하지 않습니다.
2) 화장수(skin / toner)
화장수는 세안을 하고도 지워지지 않는 성분들 제거해주고, 각질층에 수분 공급과 피부 pH 조절에 도움을 주는 제품입니다. 종류로는 유연 화장수(스킨)와 수렴 화장수(토너)로 나뉩니다. 유연 화장수(스킨)는 피부 각질층에 수분을 주고, 피부를 유연하고 매끄럽게 해 줍니다. 수렴 화장수(토너)는 피부결 정리를 목적으로 세안 후에도 피부에 남아있는 각질이나 피지 분비를 억제하는데 도움을 줍니다. 아티초크와 같은 비타민이 풍부한 식물, 동백과 발효 쌀과 같은 항산화 성분이 풍부한 성분, 알로에 & 히알루론산과 같은 진정 및 보습 성분을 많이 적용합니다.
3) 유액 (lotion, Emulsion)
대표적으로 로션은 화장수와 크림의 중간적 상태로 수분이 60~80%, 유분이 30% 이내로 개발됩니다. 종류로는 피부 타입별로 또는 사용 목적에 따라 구분합니다. 피부 타입별로 건성용, 중성용, 지성용, 민감성용 등으로, 사용 목적별로는 자외선 차단제, 클렌징 로션, 수분 로션 등이 있습니다. 에멀젼과 로션의 차이는 위에서 보는 것처럼 에멀젼은 로션과 크림보다는 수분함유량이 높은 가벼운 로션이라고 생각하면 됩니다.
4) 에센스 (Serum, Concentrate, Booster)
피부에 좋은 미용 성분 고농축 함유해서 피부 고민과 니즈인 진정, 여드름, 영양, 미백, 수분 공급에 집중적으로 케어해주는 제품입니다. 종류는 점도에 따라 워터, 젤, 에멀션, 크림 타입으로 나눠집니다.
5) 크림(Cream) & 오일(Oil)
피부를 외부환경(추위, 열, 바람 등)으로부터 보호, 피부의 생리기능을 도와줌, 유효성분들로 피부의 문제점 개선해주는 제품입니다. 스킨케어 단계에서의 크림은 사용목적과 계절에 따른 피부 변화를 반영한 제형과 유수분 비율, 보습제의 양에 따라 다양한 종류를 만들 수 있습니다. 수분크림, 보습크림 그리고 밤으로 갈수록 유분감(오일함량)이 높아집니다. 젤이나 수분크림은 피부에 수분을 빠르게 공급해주고 수분이 날라가지 않도록 막아줍니다. 보습크림은 건성과 극건성을 위한 제품으로 피부에 장벽을 형성하고 밤새 수분을 유지하도록 돕습니다. 밤은 크림보다 오일함량이 높고 고체형태로 녹으면 연고형태가 되기에 특정 건조 부위에 사용하는 것이 좋습니다. 오일은 피부에 도움이 되는 필수지방산, 비타민과 항산화제로 만들어집니다. 피부의 천연 피지와 유사하게 만들어 자연스럽게 피부 균형을 돕습니다. 오일은 크림과 섞어서 바르거나 크림을 바르고 오일을 발라주면 피부장벽을 강화하는데 도움이 됩니다.
6) 팩 (Pack)
피부 표면에 붙이거나 도포해 수분의 증발을 막는 보습 효과를 주거나, 각질 제거와 모공, 땀샘 등의 오염물질을 제거하는 제품입니다. 시트 마스크는 크림과 유사하게 피부 고민에 따라 진정, 수분 공급, 브라이트닝의 효과를 내는 액물을 시트에 적신 형태로 사용합니다. 워시오프 팩은 얼굴에 바르고 일정 시간이 경과하면 물로 닦아내는 것으로, 피부에 자극이 가장 적고 대중적인 제품입니다. 피지제거와 정화작용이 주 기능이고 많이 사용하는 원료로는 머드나 클레이, 숯이 있습니다. 필오프 팩은 얼굴에 팩을 바른 후 건조한 피막을 피부로부터 떼어내는 제품입니다. 건조되는 동안 긴장감을 주어 피부에 탄력을 주고 불순물과 잔털을 제거하는데 효과적입니다.
피부 타입별, 피부 베네핏(보습, 주름개선, 톤업, 모공 축소 등), 제품의 유형(시트, 워시오프, 필오프 등), 성분별(알로에베라, 카올린, 히알루론산, 파파야추출물 등)으로 제품의 선택지는 많습니다. 팩은 피부타입과 유형에 따라 사용빈도가 결정됩니다. 가장 적정한 빈도는 일주일에 2~3회 정도 또는 민감한 피부라면 일주일에 1회를 권합니다.
1) 베이스 메이크업(Base Makeup)
메이크업 베이스(makeup base)
메이크업의 바탕을 다듬기 위한 밑 화장으로 파운데이션이 피부에 잘 흡수되고 오래 유지될 수 있도록 메이크업 베이스 역할을 합니다. 메이크업베이스 시장 규모는 글로벌뷰리서치에 따르면 2018 년에 미화 122 억 달러로 평가되고 계속 증가할 것으로 예측됩니다. 이는 유튜브, 인스타그램, 페이스 북 등 디지털 캠페인으로 소비자들이 메이크업 베이스 제품을 시도하도록 영향을 미쳤다고 봅니다. 피부 톤이 균일하지 않은 곳인 눈가와 입가, 다크 존에 부분적으로 바르고 그 위에 파운데이션이나 비비크림을 발라줍니다. 피부의 칙칙함이나 얼룩짐을 없애주고 모공 등의 트러블을 커버해 매끄럽게 정돈해주며, 톤을 정리하여 톤 업 시켜 피부색을 고르게 해주는 역할을 합니다. 제형의 타입으로 화장수나 유액, 크림, 로션, 젤, 쿠션, 컨실러 타입이 있습니다. 다음 단계에 바르는 베이스 메이크업의 제형이나 피부 타입에 따라서 원하는 텍스처를 사용하면 됩니다. 색상으로는 그린, 핑크, 피치, 바이올렛, 펄 베이스 등이 있는데 자신의 피부톤에 맞춰 사용해줍니다.
파운데이션(Foundation)
메이크업의 지속성을 높이기 위해 사용하는 제품으로 피부의 결점을 커버해주고, 피부에 광택과 투명감 부여해 매력을 높일 수 있습니다. 제형에 따라 유액이나 쿠션 타입이 있는데 쿠션 타입의 경우 가지고 다니면서 수정 화장을 할 수 있고, 기능성 성분을 넣어 주름개선과 미백, 자외선 차단의 3중 기능성을 가진 파운데이션도 출시되고 있습니다.
파우더(Power)
피부색을 정돈하고 화사하게 표현해주는 제품으로 파우더는 피부가 번들거리는 것을 막고, 여름철 땀이나 피지의 분비 억제해주는 역할을 합니다.
2) 포인트 메이크업(Point Makeup)
메이크업의 매력도를 높이는 포인트 메이크업 종류는 다양합니다. 눈, 볼, 입술 그리고 손톱으로 구분을 지어서 나눠서 보겠습니다.
눈썹의 모양을 조정하여 눈매 강조해주는 아이브로우 펜슬이 있습니다. 아이브로우 타입으로도 펜슬, 붓, 마스카라 형태로 소비자들의 사용행태에 맞춰 다양하게 나옵니다. 속눈썹을 뚜렷하게 하여 눈의 윤곽 강조해주는 아이라이너도 붓과 펜 타입이 있고, 눈꺼풀에 명암과 색채감을 주어 눈매를 연출해주는 아이섀도는 다양한 컬러와 패키지 타입(단일, 팔레트 등)으로 있습니다. 속눈썹을 길게 컬링, 볼륨감을 주어 매력적으로 표현해주는 마스카라는 속눈썹 영양제, 베이스 마스카라, 컬러가 들어간 마스카라, 언더 마스카라 등 세분화돼서 계속 출시됩니다.
얼굴에 입체감 부여해주고 광대뼈 부분을 커버하여 부드럽게 표현해주는 블러셔는 제가 개인적으로 꼭 사용하는 포인트 메이크업 제품입니다. 파우더, 크림, 틴트, 리퀴드, 스틱 타입 등 다양한 형태로 출시되고 있습니다. 파우더 블러셔는 다른 모든 유형의 블러셔보다 오래 지속되고 특히 지성 피부 타입의 분들에게 권합니다. 크림 블러셔는 버터 같은 부드러운 포뮬러로 보습감이 좋아 건조한 피부를 가진 사람들에게 적합합니다. 블렌딩하기가 매우 쉽기에 메이크업을 잘 못하는 분들도 도전할 수 있습니다. 베네틴트에서 출시한 워터타입의 치크 틴트는 자연스럽게 피부에 블렌딩됩니다. 리퀴드와 젤 타입 블러셔는 손등에 조금 덜어내 스펀지로 빰에 자연스럽게 펴바릅니다. 스틱 블러셔는 피부에 빠르게 적용할 수 있어 간편한 제품입니다. 블러셔 제품이 없을 때에는 립스틱을 볼에 펴 발라서 생기를 더해줄 수 있습니다.
입술의 건조를 막고 피부톤에 맞는 색깔의 립스틱으로 입술을 아름답게 표현할 수 있습니다. 보습, 매트, 크림 등 립스틱도 세부적으로 제품이 출시되고 있습니다. 보습이 되는(촉촉한) 립스틱에는 비타민 E, 글리세린, 알로에와 같은 성분을 적용합니다. 쉬어 립스틱은 입술을 윤기있게 만드는 오일 성분을 넣고, 매트 립스틱은 발색이 더 잘 될 수 있도록 합니다. 크림 립스틱은 부드럽게 발리며 오래 색을 유지할 수 있습니다. 립스틱의 대표 브랜드로는 맥, 입생로랑, 랑콤, 메이크업포에버(Mac, YSL, Lancome, Makeup Forever) 등이 있습니다.
립 라이너 펜슬은 입술 윤곽을 그리거나 입술에 착색하여 매트하게 마무리해줍니다. 긴 펜슬타입으로 수시로 깎아서 사용합니다. 립글로스는 입술에 빛을 더하고 때로는 색상, 반짝임 등을 더해줍니다. 컬러 립글로스는 립스틱보다는 발색력이 떨어집니다. 립 틴트는 입술에 촉촉하게 발리고 오랫동안 색깔을 유지해줍니다. 립밤은 계절에 따른 건조 효과로 입술에 수분을 공급하고 영양을 공급합니다. 일부 립밤에는 자외선 차단 성분이 들어있어 입술을 태양으로부터 보호합니다. 다양한 모양, 크기, 성분을 함유합니다.
손톱에 색을 주어 아름답게 표현할 수 있는 제품으로 네일 에나멜, 젤 네일, 네일 스티커 등의 네일 제품들도 나오고 있습니다. 빠른 건조와 유리알 광택을 선사하는 젤 네일은 처음 그대로의 상태가 최소 열흘 이상 지속되기에 인기를 얻는 네일 아트의 방식 중 하나입니다. *코로나19로 외출을 삼가고 재택근무 등으로 집에서 시간을 보내는 시간이 늘어나 네일 영양제, 젤네일 등 셀프 네일용품 수요가 증가했습니다. 손톱에 쓱 갖다 붙이기만 하면 완성되는 제품들이 나오면서 국내 셀프 네일 케어 시장은 1000억 원대 규모로 성장하고 있습니다.
*ref. https://www.donga.com/news/Culture/article/all/20200910/102867740/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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