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태그바이 TAGby Apr 24. 2023

네이버 플레이스 리뷰로 단숨에 고객 모으기

요식업 마케팅 완전 정복 시리즈 제4편

 네이버 플레이스는 맛집 마케팅에서 가장 핫한 매체로 떠오르고 있습니다. 네이버는 사용자가 원하는 검색 결과를 가장 잘 노출시켜주기 위해, 검색어 타입에 따라 각 영역의 노출 순서를 조절합니다. 그중 맛집 관련 검색에서는 플레이스가 가장 상단에 노출됩니다. 또한 지도, 예약 등의 네이버 부가 기능이 잘 조합되어 있어, 절대 놓쳐서는 안 되는 마케팅 채널입니다.




그럼 우리가 네이버 플레이스에서 목표로 해야 하는 것은 어떤 것일까요?



 우리가 네이버 플레이스에서 목표로 하는 것은 상위 노출입니다. 상위 노출을 위해서는 많은 트래픽과 고객의 체류시간이 필요합니다. 이 로직을 잘 기억하고 다음 전략들을 잘 활용하면 어느 매장이든 상위 노출을 시킬 수 있습니다.







첫째, 내가 공략하는 곳의 키워드를 점유해야 합니다.

맛집의 경우에는 생각보다 키워드 선정이 어렵지 않습니다. 맛집 검색의 목적은 단순하기 때문에, 지역, 메뉴 키워드만 잘 잡아도 됩니다. 여기에 여유가 있다면, ‘데이트 코스’와 같이 조금 더 확장된 키워드를 공략하는 것도 좋습니다.





그럼 키워드는 어디에 어떻게 넣어야 할까요?   

플레이스에 텍스트를 넣을 수 있는 곳은 상세 설명 영역입니다. 해당 영역의 텍스트를 검색 로봇이 수집하기 때문에, 작성할 때 내가 노출시키고 싶은 키워드를 적절히 넣어 주세요. 예를 들어 우리 매장은 데이트 코스에 잘 어울린다면, 상세설명란에 “강남역에 데이트 코스를 고민하신다면 {매장명}매장을 방문해 보세요. 우리 매장의 인테리어는 {매장 장점 등}” 과 같은 방식으로 노출을 시켜주면 좋습니다.





두 번째, 메타 태그를 잘 달아야 합니다.   

플레이스 등록을 할 때 메타 태그로 활용되는 대표 키워드, 메뉴, 상호명을 잘 작성해 주세요. 메타 태그는 검색로봇이 키워드 수집을 용이하게 하는 데 활용되며, 우리가 잘 활용하면 원하는 검색어 상위에 노출 시킬 수 있습니다. 우선 메뉴와 상호명을 정확하게 잘 적어주면 관련 카테고리에는 기본적으로 잘 노출시킬 수 있습니다. 대표 키워드는 메뉴와 상호명 이외의 영역에 노출하고 싶을 때 활용합니다. 예를 들어, ‘데이트코스’와 같은 키워드를 통해 우리 매장에 방문시키고 싶은 고객에게 추가로 노출할 수도 있습니다.


셋째, 트래픽이 필요합니다.   

트래픽은 상위 노출에 영향을 주기 때문에 외부 채널, 블로그, 카페 등에 활용하는 링크는 꼭 네이버 플레이스 링크를 사용해서 한 곳으로 트래픽을 몰아줘야 합니다.



넷째, 고객이 플레이스에 오래 머물도록 잘 꾸며야 합니다.   

우선 대표 사진을 잘 찍어서 올리세요. 사진은 고객의 관심을 단번에 끌 수 있는 중요한 요소입니다. 이 중에 대표 사진은 플레이스에 가장 첫 번째에 나오기 때문에 고객의 눈을 확 끌 수 있는 사진을 이용해 주세요.


리뷰 콘텐츠를 잘 만들어 내고 댓글 관리도 잘 해야 합니다. 참고로 댓글은 무조건 많이 다는 것보다는 스토리가 있는 좋은 댓글이어야 합니다.     예를 들어, “메뉴는 맛있는데, 조금 불친절하네요.”라는 리뷰가 있다면, 정성껏 댓글을 달아서 다른 고객이 봤을 때 납득할 만한 상황을 만들어주는 것이 중요합니다.



다섯째, 네이버 시스템을 적극 이용해야 합니다.   

네이버 예약, 톡톡, 블로그 등 플레이스에 연결해서 활용할 수 있는 것들은 모두 이용해야 합니다. 생각보다 네이버 시스템을 적극적으로 이용하는지가 상위 노출에 큰 영향을 미칩니다.




여섯째, 콘텐츠를 지속적으로 발행해야 합니다.   

가장 손쉽게 할 수 있는 방법은 공지사항이나 메뉴 등 플레이스 콘텐츠를 주기적으로 최신화하는 것입니다.










또한 지속적인 콘텐츠 발행을 위해서는 리뷰 콘텐츠를 많이 모아야 합니다. 하지만 자주 많이 올리는 것보다 더 중요한 것은 리뷰의 질입니다. 이벤트 등을 통해 고객이나 인플루언서에게 리뷰를 요청할 때는 꼭 정성껏 사진을 포함한 리뷰를 요청해야 합니다. 예를 들어 어떤 점이 좋았다든지, 매장이요 꿀팁이라든지, 추천 메뉴 조합 등을 리뷰에 남겼을 때 더 많은 고객 체류를 만들어내게 됩니다. 


리뷰를 만드는 데는 크게 2가지 방법이 있습니다. 

첫째, 이미 방문한 고객에게 리뷰를 독려합니다. 리뷰를 작성하면 음료나 사이드 메뉴 등을 무료로 주는 이벤트를 활용해서, 큰 비용을 들이지 않고도 많은 리뷰 콘텐츠를 만들어 낼 수 있습니다. 

두 번째는 리뷰어를 활용하는 방법인데, 체험단 등을 통해 진행할 수 있습니다. 다만 첫 번째 방법보다 많은 리워드가 필요해 가성비는 낮습니다. 그래서 매장을 오픈한지 얼마 안 됐거나 방문 고객이 별로 없을 때 이용할 것을 추천합니다. 또한 블로그나 인스타그램 체험단을 운영할 때, 네이버 플레이스 리뷰 미션을 추가로 요청해 한 번에 여러 콘텐츠도 확보할 수 있습니다.


[요식업 마케팅 완전 정복 시리즈] 제5편 내 매장은 어떻게 발견되는 것일까? 



홈페이지: tagby.io

매거진의 이전글 맛집은 블로그 마케팅 이렇게 해야 한다.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