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by 태그바이 TAGby Jun 18. 2024

제품 협찬 캠페인 전략 - 2탄

SNS 이벤트 기획 팁!


안녕하세요 태그바이 지혜입니다. 


제품 협찬 캠페인은 이름만 들으면 거창해보이지만, 사실 우리 주변에서 한 번쯤은 봤을만큼 익숙하실 거계요. 그렇다고 해서 캠페인을 기획하는 것이 보는 것 만큼 쉽지는 않습니다. 


제품을 제공할 테니 포스팅을 해달라는 요청만으로는 사람들이 무조건 참여하지 않을 거에요. 


오늘은 제품 협찬 캠페인을 기획할 때 유의해야 할 점과 팁을 소개합니다. 그 중에서도 SNS 채널에서 활용하면 좋을 내용을 중심으로 전달 드려요. 



캠페인 기획할 때 유의할 점 5가지


1. 목표 정하기


목표를 정하는 건 언제나 중요합니다! 너무 많이 들어서 지겨우시겠지만, 그만큼 지나치기 쉬운 부분이에요. 비즈니스를 인지도를 높이는 것이 제일 중요한지, SNS 계정 팔로워를 늘리기 위함인지, 사용자 제작 콘텐츠(UGC, User-generated Contents)를 많이 수집하기 위함인지, 매출을 끌어올리기 위함인지 말이죠. 물론 모든 것을 다 달성하고 싶으시겠지만, 여러 개를 다 잡으려다가 오히려 하나도 제대로 달성하지 못할 수 있습니다. 제일 중요한 목표 하나!를 정해보세요.


출처: https://www.linkedin.com/pulse/too-many-goals-apply-strategic-thinking-motivate-overwhelm-lynch 




2. 적합한 플랫폼 선정하기


이메일 프로모션 제공은 (온라인) 서비스 기반 비즈니스에 가장 적합한 선택지가 될 수 있어요. 인스타그램이나 틱톡은 패션이나 뷰티와 같이 비주얼이 중요한 업종에 적합합니다. 태그바이의 인플루언서 모집 기능을 통해서도 쉽게 참여자를 모집할 수 있어요.




3. 적절한 경품(리워드) 고르기


상품은 가치가 있고, 타겟 고객의 니즈를 충족시켜야 합니다. 단순히 금액만 고려해서, 커피 상품권 기프티콘 제공, 이런 상품보다는 사람들이 브랜드를 더 오래, 좋게 기억할 수 있는 상품으로 선정해야 합니다. 타겟 고객에게 제품이나 서비스를 경험할  기회를 제공한다면, 실제 고객으로 전환할 수 있는 좋은 징검다리 역할이 될 거예요.



출처: 인스타그램 busan_film_commission

→ 부산영상위원회 콘텐츠에 대한 이벤트인데, 경품이 치킨, 편의점 기프티콘이라면

관련성이 낮은 경품으로 인해, 참여 후 당첨이 되어도 잠재 고객에게 쉽게잊혀질 것 같아요.


출처: 인스타그램 mfdskorea

→ ‘편의점 건강매장’ 홍보와 경품 (편의점 쿠폰)이 일치해요. 이벤트 내용과 경품이 연관성이 높은 예시라고 볼 수 있겠죠?




4. 간단하고 쉬운 참가 규칙 설정


경품을 제공하는 캠페인은 쉽게 참여할 수 있어야, 많은 사람의 참여를 이끌어낼 수 있어요.

‘누구나 쉽게 참여할 수 있는’ 조건을 만들고,  시작 - 종료 날짜와, 참가자의 미션, 당첨자 선정 및 공지 방식을 명확하게 알려주세요.




5. 이벤트 홍보하기


이벤트를 브랜드 SNS 계정에만 올린다면, 우리 브랜드 계정의 팔로워가 아닌 사람들에게 쉽게 도달되기 어렵겠죠. 더 많은 사람에게 도달되기 위해 다음 방법을 사용해보세요.   


영향력이 높은 인플루언서와 파트너십 맺기

: 팔로워 수가 어느 정도 되고, 팔로워가 브랜드의 타겟 고객과 유사하다면, 인플루언서를 통해 홍보하는 방법은 효과적입니다. 팔로워 분석을 잘하는 방법은 이전 포스팅을 참고해주세요. 태그바이에서 캠페인을 개설해서 인플루언서를 모집할 수도 있고, 브랜드가 추구하는 콘셉트와 유사한 인플루언서를 추천받을 수도 있습니다.   


광고 운영하기

: 약간의 광고비를 투입해서 광고를 운영해보세요. 도달 목표의 광고를 집행하면, 사이트 유입이나 앱 설치 목표 캠페인보다 적은 비용으로 많은 사람에게 이벤트를 홍보할 수 있어요.   


해시태그 활용하기

: 광고비용을 사용하는 것이 부담스럽다면, 해시태그를 활용하는 방법이 있습니다. 이벤트와 연관된, 어느 정도 검색량이 많은 키워드를 사용하여, 특정 키워드를 검색했을 때 이벤트 게시물이 노출되도록 하는 방법도 있고, 참가자 미션 수행 조건 중 하나로, 해시태그를 포함하여 게시할 수 있도록 하는 것도 이벤트와 브랜드를 널리 알리는 방법이 될 수 있습니다.




PRO TIP !


1. 새로운 시도를 해보세요.


타겟 고객이 좋아할 만한 상품을 깊이 고민해보세요. 다양한 형태로 새로운 시도를 해보세요! 매일 당첨자를 정하는 이벤트를 진행해서, 지속 방문을 유도할 수도 있고, 참여자가 창의력을 발휘할 수 있는 이벤트(삼행시, 공감 사진 공유 등)를 진행할 수도 있고, 재미있는 상품을 제공함으로써 사람들에게 깊은 인상을 남기는 방법도 있습니다. 그럼에도 가장 중요한 것은, 캠페인에 반응하는 사람들이 브랜드의 타겟 고객과 비슷해야 하고, 참여자가 만족할만한 상품을 제공하는 것입니다.

출처: 인스타그래 dunkin_kr
 출처: 모비인사이드

→ 던킨도너츠에서는 스토리 템플릿을 통한 참여형 캠페인 (도넛 꾸미기)를 개최해서 재미있는 결과물을 낼 수 있었어요.



2. 참가상 제공


당첨자는 기쁘겠지만, 열심히 참여했는데 아무런 상품을 받지 못한 사람은 실망할 수 있습니다. 여력이 된다면, 이메일을 통해 당첨되지 못한 참여자에게 감사의 마음을 전하거나, 소액의 할인권 또는 기프트카드를 제공하는 방법도 좋은 전략이 될 수 있습니다. 기간 한정 혜택으로 제공한다면, 브랜드의 매출을 늘릴 수도 있습니다. 이 방법을 가능하게 하려면, 이벤트 응모단계에서 참가자의 이메일 또는 연락처를 받아야 하겠죠?!

출처: 제주은행

→ 참가한 모든 사람에게 경품을 제공하고, 누구나 참여할 수 있는 미션으로 참여율을 높일 수 있어요.



3. 다른 브랜드와 협업하기 (콜라보)


관련있는 업종의 브랜드와 협업을 해보세요. 브랜드간 콜라보는 최근에도 아주 핫한 마케팅 전략인데요, 캐릭터와 브랜드를 콜라보하는 사례가 가장 많고, 스포츠음료와 헬스장/클라이밍 센터처럼 오프라인에서 직접 체험하는 방법도 많이 사용되고 있어요.

출처: 인스타그램 gs25_official

→ 게임 배틀 그라운드에서 승리하면 나오는 '오늘 저녁은 치킨이닭!' 멘트에 맞추어 gs25에서 판매하는 치킨25를 콜라보한 사례에요.


출처: 인스타그램 getbarrel.official

→ 탄산수 브랜드 트래비와 스포츠 의류 브랜드 배럴의 콜라보로, 시원한 여름 이미지 콘셉트에 맞는 콜라보에요. 





제품 제공 캠페인 & 이벤트는 브랜드와 참여자 모두에게 win-win 인 전략 중 하나에요.


많은 사람들의 관심을 끌 수 있고, 트렌드에 맞는 재미있는 기획을 통해 브랜드 홍보는 물론 고객과 진정성 있는 관계로 발전할 수 있는 좋은 기회가 될 수 있습니다. 오늘 정리드린 팁을 활용해서 브랜드를 재미있고 효과적으로 알려보세요!




여러분의 성공적인 마케팅을 응원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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홈페이지: tagby.io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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