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by 태그바이 TAGby Jul 16. 2024

숏폼 마케팅, 브랜딩에 적용해보기

브랜드 인지도 높이는 숏폼 마케팅 전략

안녕하세요, 태그바이 지미입니다.


초기 브랜드가 마케팅 활동 중 가장 우선해야 하는 것은 무엇일까요?

저는 '인지도 높이기'라고 생각합니다.


고객은 신제품이나 서비스를 [인지]하고 [흥미]를 느낀 후 [고려] 끝에 [구매]후 [충성 고객]이 되는 과정을 거칩니다. 제일 앞단계인 [인지]가 없다면, 이후 단계의 전환은 발생될 수 없기 때문인데요,


그럼 브랜드 인지도를 높일 수 있는 방법 중 요즘 가장 효과가 좋은 마케팅은 무엇일까요?

바로 숏폼 마케팅입니다. 지금부터 숏폼 마케팅을 활용하여 브랜드 인지도를 높이는 방법에 대해 알아볼게요. 


Contents


* 숏폼 마케팅의 이해와 중요성

* 소셜 미디어 (SNS)를 활용한 숏폼 마케팅 전략

* 브랜드 인지도 향상을 위한 숏폼 마케팅 콘텐츠 작성 방법

* 숏폼 콘텐츠로 브랜드 스토리텔링하기

* 숏폼 콘텐츠를 통해 브랜드 인지도를 높이는 팁



숏폼 마케팅의 이해와 중요성


숏폼 마케팅은 짧은 형식의 영상 콘텐츠를 활용하여 브랜드의 인지도를 높이고 목표 그룹에게 효과적으로 전달하는 마케팅 전략입니다.


숏폼 콘텐츠는 사용자들의 짧은 주의력을 잡아내기 위해 필요한 요소들을 간결하게 담아낼 수 있습니다. 또한, 소셜 미디어 플랫폼을 통해 공유와 확산이 쉽기 때문에 브랜드 인지도를 신속하게 확장시킬 수 있는 장점이 있습니다.


소셜 미디어 (SNS)를 활용한 숏폼 마케팅 전략


플랫폼 선택
: 타겟 그룹이 활발하게 활동하는 소셜 미디어 플랫폼을 선택하여 콘텐츠를 제작하고 홍보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인스타그램 릴스, 틱톡, 유튜브 숏츠 등 다양한 플랫폼을 고려하여 전략을 수립합니다. 


* SNS별 특징에 대해 자세히 설명한 [이전 글: 인플루언서 마케팅 SNS 특징 비교]을 참고해보세요 :)


타겟 그룹 파악
: 숏폼 콘텐츠를 통해 타겟 그룹의 관심사와 선호도를 파악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이를 통해 더욱 집중된 콘텐츠를 제작하고, 사용자들과의 상호작용을 극대화할 수 있습니다. 


* 인플루언서 팔로워를 분석하는 방법에 대한 [이전글: 인플루언서 마케팅, 팔로워 분석을 안 한다면?]을 함께 참고해보세요 :)

태그바이 서비스 - 인플루언서 통계 데이터 일부 발췌

상호작용 유도
: 숏폼 콘텐츠의 댓글, 공유, 좋아요 등의 기능을 적극 활용하여 사용자들과의 소통을 활발하게 할 수 있는 전략을 수립합니다.



브랜드 인지도 향상을 위한 숏폼 마케팅 콘텐츠 작성 방법


1. 간결하고 명확한 메시지 전달

: 짧은 시간 동안 사용자의 주의를 끌기 위해서는 간결하고 명확한 메시지 전달이 필요합니다. 핵심 메시지를 강조하고, 간결한 문장과 단락으로 구성하여 사용자가 쉽게 이해할 수 있도록 합니다.


2. 시각적인 요소 활용

: 이미지, 비디오, 텍스트 등 시각적인 요소를 활용하여 콘텐츠를 더 풍부하게 만들 수 있습니다. 다양한 요소를 활용하여 사용자의 시선을 끌고, 기억에 남길 수 있습니다.


3. 사용자에게 가치 있는 것을 강조
: 사용자들이 숏폼 콘텐츠를 기억에 남기려면, 해당 콘텐츠를 소비할 가치가 있어야 합니다. 유익한 정보, 재미있는 이야기 등을 제공함으로써 사용자들이 콘텐츠를 단순 소비(휘발)하는 것에서 그치는 것이 아니라, 다른 사람에게 공유하고 확산할 수 있도록 유도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재미있는 형식 + 임플로이언서 (임직원)를 활용하여 지역 서비스 홍보 사례 / 출처: 양산시 공식 유튜브 채널



숏폼 콘텐츠로 브랜드 스토리텔링하기


브랜드 스토리텔링은 숏폼 콘텐츠를 통해 강력하게 전달될 수 있는 방법 중 하나입니다. 브랜드의 가치, 역사, 제품의 차별점 등을 간결하게 전달하여 사용자들에게 강한 인상을 남길 수 있습니다. 숏폼 콘텐츠로 브랜드 스토리텔링한 사례는 조만간 다른 블로그 글로 따로 작성해볼 예정이니, 블로그 구독하시고 기다려주세요!


"지구가 목적, 사업은 수단" 이라는 키 브랜드 메시지를 다양한 콘텐츠로 전달하는 파타고니아의 사례



숏폼 콘텐츠를 통해 브랜드 인지도를 높이는 팁

1. 콘텐츠의 퀄리티 유지
: 숏폼 콘텐츠는 짧은 시간 동안 사용자의 주의를 끌어야 하리 깨문에 퀄리티가 중요합니다. 항상 최상의 콘텐츠를 제공하고, 타겟 그룹이 어떤 것을 원하는지 분석하여, 콘텐츠에 담아내야 합니다. 


2. 적절한 타이밍
: 숏폼 콘텐츠는 사용자의 주의를 금방 사로잡을 수 있다는 장점이 있지만, 적절한 타이밍에서 공개되어야 합니다. 해당 소셜 미디어 플랫폼에서 사용자들이 활발하게 활동하는 시간대와 요일을 파악하여 게시합니다.


3. 사용자 참여 유도 장치 마련
: 앞서 말했듯, 숏폼 콘텐츠는 사용자와의 상호작용을 이끌어내는 것이 매우 중요합니다. 댓글, 공유, 좋아요 등을 유도할 수 있는 요소를 추가하여 사용자들이 자발적으로 콘텐츠를 확산시키고 브랜드 인지도를 높일 수 있도록 합니다. 




오늘은 브랜드 인지 확산을 위한 숏폼 마케팅 활용방안에 대해 정리 드렸습니다.



여러분의 성공적인 마케팅을 응원합니다!

오늘 콘텐츠가 유익하셨다면 태그바이 블로그 구독하고 가장 먼저 인사이트를 받아보세요 :)




숏폼 마케팅을 어떻게 시작해야할지 막막하신가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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홈페이지: tagby.io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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