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플루언서/체험단 마케팅 진행하실 때 주의사항을 알려드려요.
안녕하세요, 태그바이 지미입니다.
오늘은 체험단 마케팅을 처음 시작하시는 분들께 필요한 글을 준비해봤어요.
* 체험단 마케팅이란?
* 인플루언서 체험단 마케팅의 이점은?
* 인플루언서 체험단 마케팅 전략은 어떻게 세울까?
* 체험단 참여 인원을 선정할때 이것을 꼭 기억하세요!
* 인플루언서 체험단 마케팅 진행 시 주의점과 팁
* 인플루언서 체험단 마케팅의 효과 측정 방법
체험단 마케팅은 기업이 제품 또는 서비스를 고객에게 무상으로 체험할 수 있도록 제공하고 고객들이 제품의 특징과 장점을 알리고 홍보하는 전략입니다. 일반적으로 기업은 일정한 조건을 충족한 고객들을 선정하여 체험단으로 모집하는데, 요즘에는 SNS에서 활발하게 활동하는 인플루언서들 위주로 선정하는 경향이 있습니다.
제품이나 서비스를 실제로 사용하고 체험한 후에 그 경험을 다른 사람들과 공유하기에 SNS 만큼 적합한 공간이 없기 때문입니다. 인플루언서 체험단 마케팅을 통해 기업은 제품에 대한 신뢰도를 높이고, 소비자들에게 직접적인 체험 후기를 제공하여 구매 결정을 도울 수 있습니다.
소비자들은 직접 제품이나 서비스를 체험함으로써 제품에 대한 신뢰도가 높아집니다. 이는 재구매 결정에 영향을 미치며, 제품을 체험해 본 소비자가 기업의 충성고객이 되어 판매량을 증가시키는 역할을 할 수 있습니다.
체험단에 참여하는 인플루언서들이 제품을 직접 사용해 본 경험을 공유하므로 바이럴 효과를 가져올 수 있습니다. 잠재 고객들은 다른 소비자들의 의견과 경험에 높은 가치를 두기 때문에, 체험단 멤버들의 긍정적인 리뷰는 많은 사람들이 제품을 구매하도록 유도할 수 있습니다.
기업은 실사용자에게 제품에 대한 피드백을 받을 수 있습니다. 이는 제품의 개선과 개발에 도움을 주며, 소비자들의 요구와 선호도를 파악하는 데에 유용합니다.
체험단 마케팅을 성공적으로 수행하기 위해서는 몇 가지 전략을 구축해야 합니다.
첫째, 체험단 멤버들을 선정할 때는 기업의 타깃 고객과 일치하는 사람들을 우선적으로 선택해야 합니다. 타깃 고객은 보통 비슷한 라이프스타일이나 성향을 갖고 있을 확률이 높습니다. 잠재 고객 입장에서 나와 비슷한 사람이 제품이나 서비스를 실제로 사용하고 홍보하는 것보다 더 강력한 설득은 없기 때문입니다.
둘째, 체험단에 참여한 인플루언서들이 제품이나 서비스를 체험한 후에는 그들의 경험을 SNS나 블로그 등의 온라인 커뮤니티에 공유하도록 하여 바이럴(입소문)이 일어날 수 있도록 유도해야 합니다. 인플루언서가 아닌 일반인 멤버가 참여한 경우에는 오프라인 모임을 조직하여 서로의 경험을 나눌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할 수 있습니다.
셋째, 인플루언서/체험단과 지속적으로 소통하며, 피드백을 받고 반영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이는 체험단 멤버들의 참여와 공감을 유지하여 그들이 우리 브랜드 제품과 서비스를 2차, 3차로 홍보할 수 있습니다.
제품이나 서비스를 실제로 사용하고 체험할 수 있는 능력과 자원을 가지고 있는 사람들을 선정해야 합니다. 예를 들어 육아 제품인데 아이를 키우지 않는 여성분이 체험단으로 참여하면 제품을 제대로 사용해 보기 어렵고 전달하는 메시지에 설득력이 떨어질 수 있겠죠?
인플루언서와 체험단을 진행하는 경우에는 인플루언서를 팔로우(구독)하는 사람들이 우리 제품의 타깃 고객이 맞는지 검토해야 합니다. 체험 후기와 홍보 게시물이 업로드됐을 때 타깃 고객에게 노출된다면 브랜드 인지도가 상승하고 매출이 증가하는 효과를 기대해 볼 수 있습니다.
참여자에게 명확하고 구체적인 제품 사용 가이드와 콘텐츠 가이드를 제공해야 합니다. 제품 사용 가이드는 체험단 멤버들이 제품을 올바르게 사용하고 효과적으로 체험할 수 있도록 도움을 주며, 콘텐츠 가이드는 제품 및 브랜드 소개와 강조 포인트, 원하는 콘텐츠 컨셉 등 최대한 간결하게 가이딩하여 콘텐츠를 제작하는 인플루언서의 개성과 창의성을 끌어낼 수 있습니다.
체험단 운영에 열정을 쏟는 광고주 vs 별로 신경 쓰지 않는 광고주 내가 참여자가 되었다고 가정해 봅시다. 한정된 시간 내에서 위 2명의 광고주와 캠페인을 진행 중이라면 어떤 브랜드에 정성을 더하게 될까요? 체험단 멤버들과의 소통을 원활하게 유지해야 합니다. 인플루언서가 브랜드 목표와 캠페인 목적은 잘 이해했는지? 콘텐츠 가이드에 이해가 안 되는 부분이 있는지? 일정 조정이 필요한 인원은 없는지? 등 캠페인 진행 중 문제가 없는지 인플루언서에게 자주 연락하고 체크해 보시기 바랍니다.
체험단 참여자 중 성실하게 참여하고 만족스러웠던 인원에게 신제품 선물 등으로 감사 표시를 할 수 있습니다. 긍정적인 협업 경험은 브랜드 신제품이 나오거나 다른 제품 체험단에 2차, 3차로 참여하도록 제안할 때 좋은 결과를 만들 수 있습니다.
참여자들에게 피드백을 받고 반영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이는 제품의 개선과 개발에 도움이 됩니다. 인플루언서도 결국은 우리 고객이라는 점을 잊지 않았으면 좋겠습니다. 제품에 대한 긍정적인 경험은 이들을 브랜드의 충성 고객으로도 만들 수도 있습니다.
체험단 게시물의 도달/노출 데이터를 분석하여 마케팅의 성과를 측정할 수 있습니다. 인플루언서들이 제품 홍보 게시물을 SNS에 공유하고, 이를 통해 다른 사람들이 해당 제품에 대한 정보를 얼마나 보았고 관심을 가져 인지도가 올라갔는지 파악할 수 있습니다.
온라인 트래픽(검색량)의 변화로 마케팅 성과를 측정할 수 있습니다. 인플루언서의 게시물을 보고 관심이 생긴 사람들은 해당 제품명이나 브랜드명을 검색해 볼 것이기 때문에 체험단 진행 전후의 검색량을 비교 분석해서 제품에 대한 인식과 만족도 등의 증가 여부를 성과로 측정할 수 있습니다.
제품 판매량의 증가를 통해 체험단 마케팅의 효과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브랜드는 체험단 진행 후 해당 기간 동안의 제품 판매량을 전과 비교하여 마케팅 효과를 측정할 수 있습니다.
셀프 인플루언서 체험단 마케팅 툴을 이용하시면, 캠페인 별 / 포스팅 별 / 인플루언서 별 상세 데이터를 통해 마케팅 효과를 쉽게 분석할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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