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온라인마케팅 #3] 네이버 파트너스퀘어 방문기

온라인 창업의 허들이 낮아진다

by 글거북
표지.png

안녕하세요? 린디바보두하이입니다.

오늘은 온라인마케팅의 개념이나 매체, 광고기법 소개는 아니지만 네이버 파트너스퀘어 방문 후기를 작성해보려고 합니다. 네이버 파트너스퀘어는 현재 서울, 부산, 광주 3개 도시에서 운영되고 있으며, 온라인 마케팅 및 소상공인을 위한 교육과 시설 이용이 무료로 제공됩니다.

123.PNG

주된 교육 내용은 중소기업 및 소상공인을 위한 스마트스토어 운영 노하우, 기본적인 검색광고/쇼핑검색광고 운영뿐만 아니라 각종 세무관련 지식 등이 있습니다. 창업자들에게는 하나하나 굉장히 소중한 정보들이죠.


저는 창업자는 아니지만 온라인 마케팅을 업으로 삼고 있는 사람으로서 네이버와 뗄레야 뗄 수 없는 관계라고 생각합니다. 언젠가 한번은 방문해보고 싶었는데, 기본적인 교육도 들어볼겸 해서 회사 연차를 쓰고 방문했습니다. 언젠가 이 영역에 대한 이해도가 더 높아져 전문가가 된다면, 광고 운영 강사로도 데뷔해보고 싶네요. 그럼 이곳이 새롭게 삶의 터전이 될 수도 있겠죠?

KakaoTalk_20190311_145818946.jpg

네이버 파트너스퀘어 부산의 모습입니다. 메인 홀 같은 느낌을 주는 공간으로 엘리베이터에서 내리면 가장 먼저 볼 수 있는 공간이죠. 파트너스퀘어는 크게 강의실, 스튜디오 두가지 공간으로 구분되어 있습니다.

ㅇㅀ.png

메인 홀 공간에는 이런식으로 창업자들이 유용하고 공부할 수 있는 작은 책자들이 무료로 배포되고 있습니다. 종류별로 모두 줍줍해왔습니다. 옆에 자유롭게 사용할 수 있는 캐비넷도 보이네요.

그림1.png

저는 오늘 스마트스토어 시작하기라는 강의를 듣고 왔습니다. 당장 창업을 하거나 할 계획은 없으나, 뭐든지 대비는 미리미리 해두면 좋다고 생각하기 때문에 조금씩 실천해 나가려고 합니다.


제가 강의를 들은 1번 강의실의 모습입니다. 사진에 다 담지는 못하였으나, 실제로는 훨씬 더 넓습니다. 평일 오전임에도 불구하고 생각보다 굉장히 많은 분들이 강의를 들으러 오시더라구요. 거기서 1차로 놀랐고, 또 2차로 놀란건 생각보다 나이 지긋하신 어르신들이 많았다는 점입니다. 퇴직 후 제 2의 인생으로 스마트스토어를 통한 창업을 준비하시는 분들이겠죠?

캡처.PNG ▲ 네이버 스마트스토어팜의 구매단 이미지


※ 네이버 스마트스토어의 장점


1). 진입장벽이 낮다

- 간단한 회원가입으로 입점이 완료됩니다.

- 상품등록, 꾸미기 등이 기존의 네이버 블로그의 smart editor 3.0과 같은 플랫폼이기 때문에 간편합니다.

- 심지어 상품 상세페이지 레이아웃까지 구비 하고 있어, 불러와서 실제 상품에 맞게 조금만 수정하면 상품 등록이 가능합니다.


2). 입점 수수료가 없다.

- 입점 수수료가 없습니다. 저렴한게 아니라 없습니다.

- 결제 수단마다 상이하지만, 결제 수수료가 최대 3.85% 발생합니다.

- 하지만 입점 수수료를 8~15%까지 받는 오픈마켓이나 브랜드몰에 비하면 훨씬 저렴하죠.


3). 네이버와의 시너지효과

- 메일, 톡톡, 블로그, 쇼핑, 카페, 네이버페이, 모두 등 네이버의 서비스는 정말 무궁무진 합니다.

- 수 많은 네이버의 서비스들과의 시너지효과를 누릴 수 있습니다.


저는 광고대행사에서 근무하고 현재 직장으로 이직하기 전 오프라인 기반의 유통기업에서 잠깐 일한적이 있습니다(2개월 정도). 비록 기존의 광고업과 달라 바로 퇴사를 하였지만, 그때 진행했던 업무가 아울렛윈도 및 각 점포의 스마트스토어를 관리하는 업무였기에, 교육 내용 자체는 이미 경험해본 일이라서 크게 어렵게 느껴지지 않았습니다.

그림2.png

강의실 밖에는 이런식으로 공용으로 사용할 수 있는 PC와, 스튜디오 촬영을 체험해볼 수 있는 조그마한 체험 시설이 마련되어 있습니다. 단순한 교육의 기능만 수행하는 것이 아니라, 창업 후에도 소상공인들이 유용하게 이용할 수 있도록 배려한 모습이 눈에 보였습니다.

그림3.png

위 사진과 같이 촬영을 위한 스튜디오와, 촬영에 사용할 수 있는 다양한 소품들도 같이 운영되고 있습니다.

KakaoTalk_20190311_145815343.jpg

예약 후 사용할 수 있는 편집실의 모습입니다.

KakaoTalk_20190311_145812120.jpg

뷰티용품 창업자들을 위한 뷰티룸도 마련되어 있습니다.

KakaoTalk_20190311_145809601.jpg

개인적으로 가장 놀랐던 시설. 거의 방송국 수준으로 운영되고 있는 영상 편집 스튜디오입니다.


※ 네이버 파트너스퀘어를 둘러보고 느낀 점


1). 네이버가 짱이다. 네이버를 활용하는 것은 이제 선택이 아닌 필수

- 공룡 플랫폼의 위력을 눈으로 새삼 실감하고 왔습니다.


2). 기술의 발달로 창업의 진입장벽 자체는 상당히 낮아졌다.

- 나모 웹에디터로 열심히 홈페이지를 만들었는데, 싸이월드가 나오고 나서 허탈했던 기억이 납니다.

- 간단한 정보 기입으로 10분만에 자신의 쇼핑몰을 만들 수 있는 시대가 왔습니다.


3). 아이템 선정 및 차별화, 경쟁력이 정말 중요하다.

- 네이버 쇼핑에 '가디건'을 검색하면 3백50만개의 제품이 검색됩니다.

- 위에서 말했듯이 네이버로 사람들이 몰리고, 창업의 진입장벽이 낮아지며 경쟁은 더욱 극심해지리라고 판단됩니다.

- 아이템의 경쟁력과 차별성을 갖추지 못한다면 상당히 불리합니다.


창업을 생각하고 계신 분이나, 온라인마케팅에 관심이 있으신 분들은 한번쯤 교육도 들을 겸 방문해보시는 것을 추천합니다. 다만 저 처럼 재직자를 위해서 토요일 오전타임이라도 주말에 운영해주면 더 좋겠다는 생각이 들더군요. 건의사항에 적어놓고 오긴 했는데 과연 반영될런지...


네이버 파트너스퀘어 부산의 공식 홈페이지입니다.

▼▼▼

https://partners.naver.com/busan


끝.

keyword
작가의 이전글[온라인마케팅 #2] 리마케팅 광고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