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TALKIVE Nov 18. 2022

습작3. 거짓말을 하고 있는게 빤히 보인다 따질 것인가

아니면 그냥 놔둘 것인가

선의의 거짓말일까 악의가 있는 거짓말일까? 내가 판단할 수 있을까?

선의의 거짓말이라고 봐줄 수 있는 걸까? 그래도 내가 괘씸하다고 생각되면 따져야 할까?

악의의 거짓말이지만 상대방이 불쌍하다는 생각이 들면.. 놔둘 수 있지 않을까? 아니면 분노를 풀기위해서 따져야 할까?


내가 따졌을 때 나의 마음이 편하고자 하는 걸까? 아니면 상대방한테 정신 차리라고 하는 걸까?

내가 따졌을 때 나의 마음이 불편하다면 상대방이 정신 차릴 수 있는 기회라도 내가 굳이 말할 필요가 있을까?


굳이 따져야할까?


말과 행동은 단순해 보이지만 그 뒷면에는 수많은 고민과 상황이 얽혀 있다고 생각한다. 그래서 최대한 이해하거나 모른 척 넘어가려 한다. 어쩌면 나는 상처 받기 싫은 겁쟁이일 수도 있다. 아무 상황도 안 만들고 아무것도 안하고 내 선에서 끊어버리는 거니까.

가끔은 말 못하는 내가 답답하기도 하다. 하지만 말이라는 것이 내 의도와는 다르게 상대방에게 전달되고 왜곡된다는 것을 많이 경험했다. 상대방이 어떻게 해석할지는 아무도 모른다. 내 마음이 정확하게 전달 될 수 없다는 그 막연함이 싫어서 말을 안 하게 되는 것도 있다. 그리고 따진다는 것은 상대방의 부정적인 감정을 건드리고 자기 방어를 작동시켜 오히려 자기합리화의 길로 들어서 거짓말을 진실로 만들게 할 수 있다. 더 거짓말을 하도록 자극 할 수도 있다.

거짓말을 그냥 놔두었을 때, 감당해야 하는 것은 내가 선택한 결정이니 겸허히 받아들이지만, 그래서 나는 점점 사람들과 말을 하지 않으려고 노력한다. 아무 일도 만들지 않으려고.


이게 최선일까?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