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tangerine Sep 27. 2023

나르 엄마에게 자녀란 중도해지 불가한 투자상품과 같다1

자녀에게 투자했는데 원금도 회수 못하면 어쩌지?

나르시시스트 부모에게 자녀는 변동성이 심한 투자 상품과 같다.


자녀를 방치하거나 버리면 사람들의 비난을 받는 것은 물론 법적 처벌도 받기 때문에 해지도 불가능하다.


일단 자신이 선택해서 낳았으니 키우기는 해야 하는데, 자녀가 잘 될지 잘 안 될지를 도무지 알 수가 없기 때문에 나르시시스트 부모는 선택을 해야 한다.


해지불가한 이 자녀 상품에 투자를 할지, 아예 투자를 안 할지.


이때 나르 부모가 하는 투자에는 밥 먹이기, 목욕시키기, 학교 보내기와 같이 부모라면 기본적으로 해야 하는 것부터 시간, 돈, 관심 등에 이르기까지 자녀 양육 과정의 일부 또는 그 이상이 해당될 수 있다.


방임형 나르시시스트 부모는 자녀를 방치한다. 기본적으로 자녀에게 해줘야 하는 의식주조차 투자하지 않는 나르 부모도 있다. 이 경우 자녀는 매우 심각한 상처와 좌절을 경험한다.

다른 사람들에게 어떻게 보이는지만이 가장 중요한 나르시시스트는 방임형 부모더라도 다른 사람들이 볼 때는 자녀에게 잘해주기도 한다.


조건과 기분에 따라왔다 갔다 하는 부모의 사랑을 받기 위해 자녀는 더욱더 부모의 맘에 들기 위해 노력하지만 나르 부모는 자녀의 그런 노력에는 관심이 없다.


방임형 나르시시스트 부모에게 자녀는 장기간 횡보하는 잡주 이기 때문이다.


통제형 나르시시스트 부모는 자녀가 떡상 할 수 있지 않을까 하는 희망을 가진다. 물론 자녀의 미래를 위해 그런 기대를 가지는 것은 아니다. 본인의 인생에 도움이 되지 않을까 하는 생각에 자녀에게 이런 희망을 품는 것이다.


통제형 나르시시스트 부모의 경우 만약 상황과 능력이 뒷받침된다면 자녀에게 공격적인 투자를 선택한다. 말로는 자녀의 미래를 위한 투자라고 하겠지만 사실 나르 부모 자신을 위한 투자다.


나의 나르 엄마는 통제형 나르시시스트 부모였다.


나르 부모는 해지 불가한 자녀 상품에 투자 하고서 떡락하거나 물릴까 봐 굉장히 불안해한다.

자녀에게 희생한 나의 피 같은 투자를 회수해야 하는데, 자녀가 자신이 원하는 만큼의 성과를 보여주지 않으면 지금 까지 한 투자가 너무 아까워서 물타기를 하고 생색을 내거나, 왜 성과를 내지 않냐고 성질을 내며 원금이라도 회수하기 위해 자녀를 압박한다.


자녀는 언제 떡상 할지 떡락할지 모르는 변동성을 가늠할 수 없는 고위험 상품이기 때문에, 나르시시스트 부모의 불안증은 자녀가 커 갈수록 더 심해진다.


지금은 부모가 원하는 방향 대로 잘하고 있는 자녀도 언제든지 실패할 수 있기 때문에, 나르시시스트 부모는 자녀를 늘 예의 주시하고 통제해야만 안심할 수 있다. 그렇지 않으면 자녀 상품이 떡락해 자신을 비참하게 만들 수도 있기 때문이다.  


자녀가 나르 부모의 욕구를 충족시켜주기만 하면 안심이 되기 때문에, 자녀의 마음이 어떤지 학교에서 친구들과 어떻게 지내는지는 별로 중요하지 않다. 나르 부모가 투자한 것만큼 성적이 좋거나, 외모가 좋아지거나 대기업에 취업하는지 등이 더 중요하다.


나르 부모가 투자한 시간, 비용 대비 자녀가 좋은 성과를 내면 그건 다 나르 부모의 덕이다.

자녀가 노력하고 열심히 해서 얻은 성과는 전부 나르 부모의 현명한 판단과 지혜 덕분 이다. 자녀의 성과는 애초에 자녀를 자신이 낳아줬기 때문에 가능한 일이 된다.


내 나르 엄마는 내가 대기업에 취업 하자 이게 다 자기 덕분이라며 내 월급을 엄마에게 모두 주면 다달이 용돈을 줄테니 생활비로 쓰라고 했었다. 엄마는 자신이 내 월급을 관리해 결혼 자금을 모아 주겠다고 했지만, 사실은 자신의 투자금을 회수 하려는 것이었다.


나는 그당시 엄마의 이런 황당한 제안을 단칼에 거절했다. 엄마는 평생 돈으로 딸들을 회유하고 협박했다.

나는 나에게도 기억이라는 것이 있는데, 자기가 그럴듯한 말로 강요하면 내가 스스로 엄마에게 내 월급을 전부 맡길 거라고 생각하는 엄마가 한심했다.


내가 월급은 내가 스스로 관리할거라고 하자 엄마는 이렇게 소리질렀다.


“내가 너를 어떻게 키웠는데! 엄마 희생 덕분에 너가 이렇게 취업한 건데, 너는 엄마한테 고맙지도 않니? 배은망덕한 것.”



나의 나르 엄마는 내가 힘들게 고생하던 첫 회사에서 더 좋은회사로 연봉을 높혀 이직하게 되자, 지금까지 너가 나약하게 그만두고 싶어 할 때마다 참고 다니라고 한 엄마 덕분에 너가 좋은 곳으로 이직하게 된거라고 말했다.



나르시시스트 부모는 자녀가 성적이 오르면 열심히 공부해서 시험을 잘 본 자녀의 노력 덕분이 아니라, 자기가 좋은 타이밍에 학원을 보냈거나 과외를 시킨 덕분이라고 생각한다.


만약 나르시시스트 부모가 자녀를 학원에 보낸 적도 없고 문제집을 사준 적도 없는데 자녀가 성적이 올랐다면 어떨까?


교육을 위한 돈은커녕 자녀 교육에 그 어떠한 관심도 없었지만, 나르시시스트 부모의 입장에서는 자신의 유전자가 너무나도 훌륭하고 대단해서 투자 없이도 자녀가 성적이 오른 것일 테니, 이 경우에도 모든 건 나르 부모의 덕이다.  


만약 자녀가 나르 부모가 투자한 것 대비 실망스러운 결과를 보이면 나르시시스트 부모는 크게 분노한다. 자신의 투자에 보답하지 않은 배은망덕한 자식이라고 생각하며 자녀에게 폭언을 하거나 심한 경우 폭행을 하기도 한다. 자녀에게 멍청한 패배자라고 낙인을 찍어 자녀의 가능성을 밟아 버리기도 한다.


자녀가 여러 명일 경우, 성과가 좋지 않은 자녀는 부모의 최애 상품에서 다른 자녀들에 비해 별 볼일 없는 상품이 되어 투자를 더 이상 받지 못하기도 한다.


나르 부모는 자녀가 필요로 하는 애정, 응원 그리고 인성 교육과 같은 도움은 주지 않는다.

그런 것은 별로 외부에서 보이는 성과가 아니기 때문이다.

다른 사람들에게 외적으로 자랑할 수 있는 성적, 상패, 연봉 그리고 타이틀 등이 나르 부모가 투자할 가치가 있는 것들이다.


이런 보이는 성과를 위해 나르 부모는 자녀가 사춘기가 되고 성인이 될 때까지 점점 물러나야 하는 영역에 오히려 더 심한 간섭과 통제를 한다. 만약 자녀가 자신이 원하는 대로 하지 않는다면 강요하거나 세뇌를 통해 자신이 원하는 대로 하도록 만든다.





나르 부모에게 성장과정에서 외적인 부분에서만 판단을 받은 자녀는 점점 나르시시스트 성향이 강화될 수 있다.


엄마는 내게 자신의 어린 시절 이야기를 자주 해줬다.


내 외할머니와 외할아버지는 엄마가 좋은 대학에 갈 거라고 믿어 의심치 않았다고 한다.

하지만 엄마는 엄마의 다른 형제들이 다 가는 우리나라 최고대학에 가지 못했다.

그로 인해 엄마는 집에서 미운 오리 새끼로 살았었다고 했다.


엄마는 다른 형제 들에 비해 별 볼일 없는 대학에 간 이후,  어떻게든 사회적 위치를 상승시켜 할머니의 기대에 부응하기 위해 열심히 공부했다.

이미 들어간 대학에서 다른 대학을 갈 수 없다고 생각한 나르 엄마는 신분상승은 국가고시 밖에 없다고 판단했다고 했다.

나의 엄마는 자신의 어린 딸들도 친정부모님에게 맡기고 시댁과도 미친 듯이 싸워가며, 본인의 커리어를 위해 일을 하며 대학원을 가고, 고시 공부도 하며 누구보다도 열심히 살았다고 했다.


나는 이런 말을 기억하며 엄마는 원래부터 나르시시스트가 아니고 엄마의 부모로 인해 나르가 되었을 수도 있겠다는 생각을 했다.  


하지만 엄마가 과거에 성장 과정에서 상처를 받았다고 해서, 그게 엄마가 내게 상처를 주는 것에 대한 정당화가 될 수는 없다. 과거에 고통스러운 양육 환경에서 자랐지만, 다른 사람들에게 사랑을 베푸는 사람들도 있다.


내게 고통을 주는 상대가 아프고 슬픈 과거 사정이 있다고 해서 나에게 하는 학대를 수용해 주거나 용서해서는 안된다.


그게 가족일지라도.  그게 날 낳은 엄마일지라도.



나도 만약 계속해서 엄마 아빠의 투자 가치가 있는 자녀로만 자랐다면 나르시시스트가 되었을지 모른다.

하지만 나는 나르시시스트가 되지 않았다.


왜냐면 내가 최애 자식 위치에서 스스로 물러났기 때문이다.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