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주팔자 중에서 일간(日干) 을 중심으로 배우자를 나타내는 궁이 있습니다.
남자의 경우는 일간의 지지(地支)에서 정해진 배우자궁을 보고, 여자의 경우도 마찬가지로 일간과 지지의 조합을 봅니다.
배우자궁의 지지와 그 지지가 포함된 오행이 건강한지, 충돌이나 형살(刑殺)이 있는지 봅니다.
배우자를 만나는 시기는 대운이나 세운에 배우자궁과 연결된 오행이 강하게 오는 시기가 될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배우자궁에 해당하는 지지(땅의 기운)나 오행이 대운이나 세운에서 만난다면 좋은 시기로 봅니다.
또한, 일간과 배우자궁이 상생하는 오행이 강하게 작용하는 시기도 해당됩니다.
사주 내 배우자궁에 형살(상처), 충(상충), 파(파괴) 작용이 적고, 대운이나 세운이 배우자궁과 좋은 인연(합, 생, 귀인 등)을 이룰 때 결혼운이 좋다고 봅니다.
대체로 결혼은 20~40대 사이에 많이 이뤄지므로 이 시기의 대운과 세운을 집중적으로 봅니다.
배우자 관련 신살이나 합, 충 등 신살이 대운과 세운에서 작용하는 시기도 중요합니다.
예를 들어, 합(合) 이 작용하면 새로운 인연이 생길 가능성이 크고,
충(沖) 이 심하면 이별이나 갈등의 신호일 수 있습니다.
간단한 예시
일간이 목(木) 인데, 배우자궁이 금(金) 인 경우 목과 금은 상극이라 배우자와의 관계가 불안정할 수 있습니다.
정확한 사주 배우자운 - 미래 내 운명의 배우자 외모 보기
그런데 대운이나 세운에 금의 기운이 강하게 오면, 배우자를 만나는 시기로 해석할 수 있습니다.
배우자 만나는 시기 보는 팁 요약
본인의 사주 내 배우자궁 위치 파악하기
배우자궁에 영향을 미치는 대운과 세운의 오행 변화 보기
합, 충, 형살 등 신살 작용 파악
대체로 20~40대 중에 좋은 운이 오는 시기 집중