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박셈 Jun 26. 2017

콘텐츠 스타트업 강의 후기

스타트업들의 열기를 느끼고 온 강연장

얼마전에 CKL한국 콘텐츠진흥원에서 콘텐츠 스타트업(VR/AR/미디어 등)들에 대한 회계/세무 강의에 택스스퀘어가 참여하였습니다.


우선 스타트업이라면 가장 관심가질 "투자" , "투자"가 이루어지려면 잘 만들어진 재무제표가 기본이죠?

박세무사님의 강의에서도 재무제표는 우리 회사의 "얼굴"이라고 하셨듯이, 못나보이게 만든 얼굴로 투자를 받기는 쉽지가 않습니다.


회계와 세무영역이 어렵고 복잡한 만큼, 스타트업들이 감을 잡기도 쉽지가 않은 것이 사실입니다.


전문가처럼 하나하나 다 따라갈 순 없겠지만, 이런 세미나에 참석해서 잠깐이라도 핵심 내용을 듣고 잘 기억한다면 그렇지 않은 사람들에 비해 분명히 도움이 되리라 생각합니다.


몇가지 공통적으로 궁금해 했던 사항들을 기억나는데로 적어보려 합니다.


1. 플랫폼비지니스를 준비중인데 결제구조를 어떻게 해야 관리가 편하고, 세무상 문제가 없는지?

(A) 초기 거래구조를 바탕으로 세무전문가의 도움을 꼭 받아 기초세팅을 해야합니다.


2. 법인사업자로 전환예정인데 언제하면 좋은지?

(A) 법인은 관리가 까다로운만큼, 투자/대출/정부과제등의 이유가 아니라면 사업초보 상태에서 개인사업자가 수월합니다. 세율차이에 따른 절세효과가 예상될 시점에 전환해도 늦지 않습니다.

 

3. 세금계산서는 꼭 받아야 하는 것인지?

(A) 세금계산서는 받으셔야 하고, 발행도 해주어야 합니다. 적격증빙에 관한 포스팅 참고해 주세요


4. 증빙은 항상, 모두 모아야 하는 것인지?

(A) 증빙은 모으는게 습관이 되어야 합니다.


5. VC는 재무제표의 어떤부분을 유의해서 보는지?

(A) 손익계산서부터 재무제표등을 기본으로 해서 본인들의 평가요소를 반영합니다. 재무제표에 불필요한 항목들이 있으면 당연히 좋지 않게 보입니다.


6. 시기별로 프리랜서 -> 개인사업자 -> 법인사업자가 될 듯 한데 어떻게 다른지?

(A) 세무상 구분이 다릅니다. 유형에 따라 다른 세무처리방식이 적용되니 유의하셔야 합니다.


등 상기와 관한 사항입니다. 참여하신 분들에게 조금이라도 도움이 되었으면 합니다 ^^


<아래는 현장사진> 



작가의 이전글 마루180_스타트업 특허법률 등 3회 밥상세미나 후기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