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by 조연섭 Feb 16. 2024

리포트란 무엇인가?

1. 만학일기

1. 만학일기

30년 문화기획자 현장 경험을 체계적인 학문으로 연구하고 전문적인 소양 학습을 위해 문화예술경영 전공의 대학원에 도전했다. 앞으로 5학기 동안 직장일과 병행해야 하는 쉽지 않은 도전이다. 수업과정에서 발생하는 이슈와 대학원 각종생활을 복습차원으로 기록할 30개월의 대장정, '만학일기'를 오늘 시작한다. 발행 시기는 비정기적이며 수업과 학교 관련 소식이 있을 때 일기 형식으로 발행 예정이다. 30개월 뒤 졸업과 함께 <브런치 북> 발간 목적의 글쓰기 도전이다.


평소 온라인 학습을 좋아했던 필자는 이미 25년 전  컴퓨터 교육도 사이버 <캠퍼스 21>을 통해 배웠으며 학교 모델까지 경험했다.

한겨레신문 컴맹 조연섭 기사(1999.9.13) 기사 스크랩

또한 학부과정도 오프라인 무역학, 정보통신공학 전공에 이어 서울디지털대학교 경영학부를 졸업한 사이버교육 마니아다. 가까운 오프 대학원도 고민했으나 직장인으로는 도저히 불가능하다는 판단에 고민 고민 끝에 경희사이버대학교 문화창조대학원 문화예술경영 전공을 진학하기로 결정했다. 소개서와 교육계획서 등 서류를 접수하고 결과를 기다렸다. 서류전형 합격과 교수 3명의 면접을 거쳐 지난 7일 대학원 최종합격자 발표가 있었다.

14일까지 등록 철차를 마치고 14일 드디어 단체 톡방이 만들어지고 본격적인 교수와 행정조교, 원생 모두의 소통이 시작됐다. 첫째 소식은 톡방 공지와 입학식 안내, 논문 쓰기 기본 교안 소개와 경희대학교 도서관 참여 안내였다. 전체 입학식은 정월대보름인 24일 토요일 낮 경희대학교에서 진행한다는 소식이 왔다. 대학원 일부도 학교 강당에서 진행되지만 필자가 소속된 문화예술경영 전공은 온라인 줌으로 이날 저녁 8시 오리엔테이션과 함께 진행한다고 한다.

문화예술경영 전공은 강윤주 주임 교수가 톡방에서 직접 핵심정보를 같이 지도하고 가이드해주고 있어 원생들은 쉽게 적응할 것으로 예상된다. 수업은 아니지만 수업은 강의마다 과제가 있다며 과제제출을 위한 리포트 쓰기 참고 강의를 주셨다. 내용은 숙명여자대학교 중앙도서관 온라인 릴레이 특강 'DBpia와 함께하는 A+리포트 완전정복' 강의인데 아주 유효한 강의로 논문과 과제 쓰기에 도움 될 강의였다. 필자는 여러 차례 반복 듣기로 이해도를 높였다. 도서관의 변화와 DBpia 논문 플랫폼 활용 등 각종 성장하는 논문 쓰기 환경을 접하게 되는 새로운 소식이다.

1. 리포트란 무엇인가?

리포트가 무엇인가?로 시작된 특강에서 강사는 특정주제에 대해 스스로 자료를 찾아 공부하고 논리적으로 서술하는 소논문 형식의 보고서라고 했다.

종류는 서평, 소논문, 조사의 결과보고, 발표리포트, 실험실습 보고서, 논문요약 등이다. 학생이 갖추야 할 기본 능력은 논증적 글쓰기에 있으며 본인이 얻은 지식과 정보, 경험 등을 능동적으로 가공하여 전문지식으로 표현할 수 있는 능력을 말한다고 했다.

리포트 과제의 교육적 목표는 스스로 조사, 연구하는 능력과 비판적 안목 향상, 심화, 확장된 지식 획득, 논리적 글쓰기 능력 양성이라고 했다. 교수가 원하는 리포트는 출제의도와 형식에 대한 준수, 신뢰할 수 있는 적절한 참고자료 활용, 짜임새 있는 글 구성 등이라고 했다.


2. 과제 파악 및 계획수립

서평, 감상문, 실습결과보고, 소논문 등 리포터의 유형과 자유주제, 특정주제 등 주제선정, 자료에 대한 이해와 독창적인 견해 등 교수의 평가지점을 이해해야 하며 리포트의 분량과 제출 마감일을 확인하는 것이 중요하다. 글자크기, 논문형식 등 과제 작성 지시사항을 꼼꼼하게 살펴야 한다. 요소 하나하나가 감점요인이 될 수 있기 때문이다.

작성순서는 자료 수집을 통한 주제 구상과 개요 작성, 리포터 작성, 본론, 결론, 서론으로 작성하고 마지막으로 자료인용 참고문헌을 작성한다, 자료의 수집과 활용은 리포트 과제의 모든 과정과 밀접하게 연관된다.

3. 리포터의 주제구상 및 자료 활용

리포트의 주제구상은 평소 수업 중 흥미롭다고 생각했던 주제부터 시작하는 것이 능률 향상과 좋은 결과 도출에 좋다. 주어와 술어로 구성된 문장의 형태(예: '무엇'에 대하여 '무엇'을 설명/증명/주장할 것인지에 대한 형태)로 표현하면 좋다. 주제를 구체적으로 논하는 것이 글의 핵심을 전달하는데 유리하며 주제자료에 대한 동향 자료탐색이 중요하며 학술지 논문을 검색하는 것이 유리하다. 이유는 전공에 대한 속보성이 높으며 도서관 홈페이지를 통해  DBpia 접속 시 PDF파일로 손쉽게 저장이 가능하며 서적과 비교하여 훨씬 짧고 핵심적인 분량 안에 내용 이해를 위한 가독성이 높기 때문이다.

실제 주제 구상은 주제 관련 동향자료 검색을 통해 범위 주제의 주어를 선정하고 주제를 구체화할 수 있는 술어를 선정하면 되며 수업에서 배운 내용을 기억하는 <발산적 영역>에서 선행연구와 대안분석의 <수렴적 사고영역>? 순으로 글을 정리하면 된다.

논문 참고의 필요성
신뢰성•시의성•효율성

자료의 활용은 경희대학교 도서관 홈페이지 연계 학술논문, 전자책, 온라인 강의, 웹 DB를 활용하고 전자책보다 공식적으로 입증된 도서관의 논문을 통해 <신뢰성>과 최신연구 동향과 산업 트렌드가 대한 파악이 가능한 <시의성>, 핵심내용을 빠르게 파악할 수 있고 원하는 내용에 대한 취사선택이 용이한 <효율성>이 장점이다. 이때 논문보기는 초록에서 전반적인 논문의 흐름 살펴보기, 서론에서 기존 연구 동행과 문제의식을 파악하기, 결론에서 저자 의견을 비판적으로 읽는 과정이 중요하며 논문은 DBpia를 활용해 작성하는 것이 좋다고 강조했다.

4. 리포터 작성

논문 목차는 제목, 목차, 서론, 본론, 결론, 참고문헌이며 작성순서는 본론, 결론, 서론으로 작성분량은 서론 10~20%, 본론 60~80%, 결론 10~20%로 작성한다. 3장 이상의 리포트라면 목차가 필요하며 본론의 구성, 논지 전개가 잘 드러나도록 작성해야 한다. 본론의 목차수는 3개 내외로 하되 분량이 많다면 세부 목차를 작성해야 한다. 목차 구성시 참고해야 할 사항으로 리포트에 포함되어야 할 내용은 <주제선택의 이유>, <현재상태와 원인>, <대책과 해결방법>, <요약과 결론>이다. 뼈대에 살(정보)과 근육(논지)을 붙이는 본론은 주제를 논증적으로 해석하고 결론으로 제시하는 과정이 중심이 되며 여러 가지 참고자료의 내용을 자신만의 방식으로 정리하고 해석해야 한다.

본론의 끝에서는 반드시 자신만의 결론(해석/분석결과)을 제시해야 한다. 결론은 글을 정리하여 마무리하는 단계로 연구 결과 요약, 시사점 및 의의, 한계점, 전망에 대해 연구의견도 언급해야 하며 본론에 나오지 않은 주제나 용어를 다루면 안 된다. 서론은 독자의 관심을 끄는 흡입력이 가장 중요하다. 처음 대략적으로 작성 후 마지막 순서에 제대로 작성하는 방법이 좋으며 기존 연구동향, 자신만의 문제의식(연구의 필요성), 목적, 연구방법을 언급해야 한다. 이때 특수한 용어를 사용하거나 기존 용어를 다른 의미로 규정할 때는 용어에 대한 개념 정의도 필요하다.

5. 리포터 마무리

최근 이슈는 논문표절의 사회적 문제다. 표절은 타인의 아이디어나 저작물을 적절한 인용이나 승인 없이 도용하는 것이다. 인용은 타인의 저작물을 합법적인 절차를 거쳐 이용하는 것을 말한다. 이때 인용의 원칙은 꼭 필요한 경우에만 인용하고 인용된 저작물의 서지정보를 정확하게 표기해야 한다. 최종점검은 표지작성과 참고문헌, 인용주석 달기다. 표지작성은 제목과 부제명, 강의명, 교수명, 소속, 학번, 이름, 제출일을 작성하고 출처와 참고문헌은 작성이다. 인용하고 주석달기는 인용할 내용을 요약, 재구성하여 표현하는 일반적인 인용법인 간접인용과 3줄 이내 짧은 핵심어구를 인용하는 직접인용, 부득이하게 원문부재로 다른 사람 인용내용을 인용하는 재인용하는 방법 등 3가지다.

주석 표기방법은 각주, 내주, 미주 순이며 각주는 인용 문장 끝에 단다. 참고문헌은 일관성 있는 양식으로 작성하는 것이 기본이며 순서는 단행본, 국내논문, 외국서적, 외국논문, 기타(인터넷주소)로 하되 문헌수가 적으면 구분을 생략해도 된다. 통일 자료유형 내에서는 가나다 순으로 작성하고 국제적 대표성을 갖춘 표준 참고문환 기술양식가운데 하나를 선택해 chicago 스타일은 인문학 분야, MLA 스타일은 인문, 예술분야, APA 스타일은 사회과학 분야에서 주로 통용된다.

강의를 마무리하면서 강사는 논문작성을 위한 참고자료로 노영희, 박영하 공저 '논문자료 탐색과 논문작성법', 경희사이버대학교 교수학습지원센터의 'A+리포트(보고서) 작성전략', 피터레빈의 글, 이준희 역의 '대학 에세이 기술, A+리포트, 논문 글쓰기 전략' 등 3권을 추천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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