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매거진 News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조연섭 Apr 19. 2024

동해향교, 15대 김화수 전교 취임

21. 매거진_ News

취임사_ 김화수 취임 전교

동해향교 전주완 제14대 동해향교 이임전교·김화수 제15대 취임전교 이·취임식이 18일 오전 11시 동해향교 명륜당에서 심규언동해시장, 이철규 국회의원, 이동호 시의회 의장과 유림 등 150여 명이 참석한 가운데 개최됐다. 동해향교는 전국에 산재한 234개의 향교 중 가장 늦게 설립된 향교지만 송자대전 간소기록에 참여한 송정의 홍재모 유생 등 과거 지역 유림들의 활발한 활동과 정신을 이어받아 유교대학, 청소년 인성교육, 여성 예절 교육, 전통 제례위원회 운영 등 가장 활발한 향교 중의 하나로 성장하고 있다.


1980년 4월 1일 동해시 설치를 위한 행정구역 개편으로 묵호읍과 북평읍의 2개 읍을 통합하여 신생 동해시가 탄생하면서 설립된 동해향교는 1999년 7월 9일에 창건되었으며, 10여 년의 짧은 연륜이지만 유림들의 열정으로 2,705평의 부지에 대성전, 명륜당 등 건물을 신축했다. 2006년 4월 15일에 동해유교대학을 설립하여 유학, 의례, 경전, 시책, 건강, 컴퓨터 등 연간 40주의 질 높은 교육을 실시하고 있다.     


취임식에 참석한 박재두 성균관 원임 부관장, 홍경표 성균관 원로, 김흥기 성균관 고문, 전병기 원임 전교, 홍동표, 김종문 성균관 고문, 박종춘 원임 전교, 최성규 성균관 자문위원과 김남성, 홍희표, 이용기, 신혜영 성균관유도회 동해지부 전 회장과 김종태 유도회 현 회장과 장의 17기 회원 등 많은 유림들은 “동해향교의 새로운 시작을 알리는 중요한 행사로, 김화수 취임전교의 리더십 아래 동해향교가 더욱 발전하고 성장할 것으로 기대된다. 동해향교는 유교 교육의 중심으로 역할을 더욱 강화하고, 지역사회와 함께 성장하는 향교로서의 역할을 계속 이어나가길 바란다."라고 했다.

축사_심규언 시장
축사_ 이철규 국회의원
축사_ 이동호 시의회 의장
이임사_ 전주완 이임 전교
국민의례

김화수 취임전교는 취임사에서 "동해향교가 지역 유림사회의 중심에서 유교 이념을 전파하는 기관으로 시대를 뛰어넘는 정신적·정서적 소산으로 향교를 통해 지역공동체와 지역 유림사회 발전에 이바지할 수 있도록 하겠다."라고 했다.




매거진의 이전글 파크골프 인기 비결?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