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타트업 관람가 62. ‘아폴로 13’
"첫 제품으로 성공에 이르는 스타트업은 많지 않습니다. 아니, 아주 적습니다. 반짝하고 쉽게 성공한 것 같이 보이는 회사들도 알고 보면 칠전팔기의 스토리를 품고 있는 곳이 대부분입니다.
첫 제품은 부족합니다. 어쩔 수 없습니다. 그걸 운영해나갈 사람의 실력도 부족합니다. 그래서 사용자들이 기꺼이 지갑을 열 만큼이 되려면 제품도 사람도 아직 많은 발전이 필요합니다.
그러니 초기자금의 사용계획은 ‘제품 출시까지’가 아니라 ‘제품 출시 후 초기 마케팅 비용과 최소 6개월 운영비까지’여야 합니다. 아니면 산소 부족으로 가다가 사망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