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틈새 독서모임 Jan 21. 2018

무엇이 그를 최악의 범죄자로 이끌었나

‘나는 가해자의 엄마입니다’ 에세이를 읽고

저자는 미국에서 발생한 총기난사 사건의 용의자 딜런의 어머니다. 고등학생인 딜런과 친구 에릭은 약 900여발의 총알을 난사했다. 사고로 학생 12명과 교사 1명이 사망했고, 24명에게 부상을 입힌 후 그는 자살했다. 미국 역사상 최악의 학교 총기 난사 사건이었다.



초반부터 전개가 빠른 에세이였다. 저자인 수 클리볼드가 직장에서 총기 난사 사건의 소식을 듣고 범인이 딜런이라는 증거가 늘어날수록 혼란스러운 감정을 추스르지 못하고 좌절하며 절망하는 고통이 아주 잘 드러난다. 누구보다 사랑한 아들이 끔찍한 살인과 자살을 계획하고 실행했다. 충격적인 것은 그가 범행을 저지르기 2년 전부터 심각한 우울증과 자살 충동에 시달렸는데 엄마는 그 사실을 전혀 몰랐다는 것이다.


내 머릿속은 혼란의 소용돌이였다. 우리가 들은 정보와 내가 내 삶에 대해, 내 아들에 대해 아는 것을 끼워 맞출 수가 없었다. 딜런 이야기일 리가 없었다. 우리 ‘햇살’, 착한 아이, 늘 내가 좋은 엄마라고 느끼게 만들어주던 아이. 딜런이 의도적으로 다른 사람을 다치게 했다는 게 사실이라면, 대체 딜런의 삶 어디에서 그게 나온 걸까?

- 45페이지


책을 읽으면서 슬퍼하고 억울해하는 수 클리볼드를 이해할 수 있었다. 책의 중반 이후부터는 범죄자 딜런을 조금은 이해하게 되었다. 저자가 평소에 아들에게 했던 작은 행동들은, 딜런이 그녀에게 고통을 말할 수 없게 한 원인이 아니었을까.


이 책을 쓰면서 나는 내 아들이 죽인 사람들의 기억을 기리고 싶다. 그러기 위해 내가 아는 최선의 방법은 할 수 있는 한 정직하게 쓰는 것이다. 그래서 말하지만 이게 진실이다. 결국 희생자들 때문에 울게 되었고 지금도 울고 있지만, 그날에는 울지 않았다.

- 55페이지


그녀의 용기 덕분에 이런 책을 읽을 수 있어서 감사하다. 아이의 행복에 대한 깊은 공감만으로는 아이를 행복하게 할 수 없다는 것을 깨달았다. 고통에 대한 관심과 공감도 중요하고, 그것이 아이의 정서적 발달에 큰 역할을 한다는 것을 알았다. 훗날 자식 계획이 생기면, 육아에 대한 공부를 많이 해야겠다는 생각을 하게 해준 책이다.



글쓴이 (필명)

앤젤라 - 독서와 투자를 좋아하는 은행원


독서모임 '틈새'에서는 책을 함께 읽고 얘기를 나누고 싶은 신입 회원을 상시 모집합니다. 모임은 토요일 오전 10시 신촌 홍익문고 5층에서 진행되오니 궁금하시면 아래 글을 확인해주세요.

http://cafe.naver.com/teamsae/417

작가의 이전글 소설가 구보씨의 일일, 박태원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