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bobae Mar 09. 2017

그럼에도 당신은 살면서
얻고자 하는 것을 얻었나요?

영화 버드맨

어떤 영화는, 보고 돌아온 날부터 오래도록 그 인물이 눈에 밟힐 때가 있다.

영화를 본 그날 저녁 한참을 누워있다가 그렸다. 

And did you get what wanted from this life, even so? 

I did.

And what did you want?

To call mayself beloved, to feel myselr beloved on the earth. 


그럼에도 당신은 이 삶에서 살면서 얻고자 하는 것을 얻었나요? 

그렇소.

그게 무엇이었나요?

내가 지구 상에서 사랑받는 존재라고 느끼는 것. 

리건의 눈빛이 오래도록 잊혀지지 않았다. 

왕년의 스타 리건이 재기를 꿈꾸며 야심 차게 올리는 연극 당일을 보여주는데, 그는 아직도 그를 스타로 만들었던 영화 주인공 '버드맨'과 함께 있다. 연극이 무사히 올려질 수 있을지는 영화를 보기를.


영화 속에서 리건은 버드맨을 어떻게든 무시하고 평범하려고 한다. 

거리를 걸으면서 애써 무시하려고 하는 리건에게 버드맨은 옆에서, 뒤에서 혹은 바로 위에서 끊임없이 이야기한다. 거리를 걷는 리건 뒤로 버드맨이 지나쳤을 때 - 문득 리건의 등에서 버드맨의 날개가 뻗은 것 같았다. 


내내 떠나지 않던 리건의 눈동자는 아마도 버드맨에 대한 그리움과 후회와 동경과 슬픔일지. 날개를 달아 그려주고 좋았다. 

리건은 버드맨의 영광을 그리워한다기보다. 

버드맨은 리건과의 한때를 그리워한다기보다는 


내가 지구 상에서 아직도 누군가에게 사랑받는 존재라고 느끼고 싶어 하는 것 아닐까.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