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성준 Mar 23. 2020

슬럼프를 벗어나는 빠른 길

봄날은 햇살마저 부드러워 보인다. 새로이 돋아나는 꽃봉오리나 잎사귀에 떨어지는 햇빛마저 부드럽게 싱그럽게 느껴진다. 바람도 부드러워 보이고, 온갖 세상 만물이 예뻐 보인다. 사람들은 괜히 기분이 좋아지고 아가씨들의 옷차림은 더 화사하게 예뻐진다. 


인생 모든 일이 이토록 봄 날만 같으면 얼마나 좋을까? 때로는 가을이고, 어느 날은 손가락 까닥하기 어려운 한파처럼 매섭고, 차갑다. 어찌 할바 모르고 오돌오돌 떨고만 있는 날도 있다. 


우리는 그걸 슬럼프라 부른다. 


*슬럼프 

스포츠의 연습 과정에서 어느 기간 동안 연습 효과가 올라가지 않고, 스포츠에 대한 의욕을 상실하여 성적이 저하된 시기를 말한다

-출처 : 체육학 대사전



슬럼프는 단어 그대로 연습을 해도 효과가 없고, 이제는 재미마저 없는 상황인 것이다. 뭘 해도 잘 안되고, 이렇게 계속해야 하나 말아야 하나 하는 상황인 거다. 그런데 무언가 열심히 해보려 해도 잘 안되고 열심히 한다고 하는데도 나아지는 게 없으니 더 의욕도 생기지 않고, 결국 같은 문제가 반복되는 상황이다. 인생에서 슬럼프가 오는 기간은 참 많이도 우울하고, 불안한 삶을 보내게 된다. 그래서 우리는 슬럼프가 오기 전이나, 슬럼프가 오면 재빨리 벗어나기 위해 노력한다. 문제는 슬럼프의 원인이 어느 특정한 무엇인가로 한정 지을 수 없는 경우가 많기 때문이다. 심리적인 영향일 수도 있고, 신체적 부상의 경우일 수도 있다. 주변 사람과의 관계에서 오는 경우도 있고, 때로는 아무런 이유도 없이 슬럼프에 빠지는 경우도 있다. 너무도 다양한 원인으로 인해 슬럼프가 오기 때문에 선제적 예방을 하기란 어렵다. 


슬럼프에서 벗어나기 위해서 할 수 있는 가장 좋은 방법은 [하지 말아야 할 일들에 대한 리스트 만들기]이다. 


보통 사람들은 슬럼프를 벗어나기 위해 여러 가지 시도들을 한다. 생활 패턴을 바꾸거나, 새롭게 운동을 시작하거나, 생활환경을 바꾸기도 한다. 이런 방법으로 슬럼프를 벗어날 수도 있다. 그러나 슬럼프가 어떤 상태인지 상태를 확인하자면, [(하던일을)_열심히 해도 효과가 없고, (하던일을)_하고자 하는 의욕도 없어지는 상황]이다. 익숙한 일들도, 잘 안 되는 시기에 새로운 일들이 효과를 거두기는 쉽지 않다. 


슬럼프가 오면, 우울함과 무기력함에 스스로 자신을 포기하는 경우가 종종 있다. '나는 해도 안돼... 내가 원래 그렇지 뭐.. 나까짓게 해봤자...'등등 자기 파괴적인 상황에 치닫게 된다. 슬럼프의 가장 무서운 점이다. 슬럼프를 벗어나기 위해 가장 좋은 방법은 최악의 상황으로 내려앉지 말아야 한다는 것이다. 그렇기 위해서는 슬럼프에 빠졌을 때 무의식적으로 하게 되는 행동들을 알아두는 것이 좋다. 담배가 늘었다던지. 핸드폰 사용량이 늘었다던지. 혹은 나쁜 생각. 부정적인 생각이 많아졌다면 하지 말아야 할 리스트에 올려두는 것이다. 


리스트는 구체적일수록 좋다. 


하루에 담배를 몇 개비 이상 피우지 않는다. 하루에 핸드폰을 몇 시간 이상 사용하지 않는다. 술을 마시지 않는다. 등등 하지 말아야 할 목록을 만드는 것이 도움이 된다. 우울증에 빠져 나쁜 생각을 하는 것도 리스트에 올려두어야 한다. 가장 먼저 기록해야 할 리스트다. 


-인생이 힘들다 느껴질 땐 뭘 하려 하지 말아라. 단 하지 말아야 할 것들만 하지 말아라"




매거진의 이전글 뭐?! 안 해봤는데~요??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