구글 웹과 앱 분석 드디어 통합
구글이 구글 애널리틱스(Google Analytics) 버전 4를 정식 출시했다. 베타 딱지를 언제 뗄지 모르는 서비스 치고는 무척 빨리 뗀게 아닌가 싶다. 간단히 말하면 웹과 앱에 대한 이벤트 중심의 분석을 드디어 단일 플랫폼에서 제공한다.
GA는 원래 구글 서비스가 아니었다. 이것도 구글이 2005년 스타트업을 인수해서 웹 분석 용으로 사용해 왔었다. 그러다가 애플과 구글간 경쟁으로 모바일 세상이 도래했다.
모바일 앱 분석은 또 다른 영역이었다. 구글은 2014년 파이어베이스라는 회사를 인수했고 2016년 대대적으로 업그레이드 한 서비스를 출시했다.
바로 이 파이어베이스를 GA에 통합하고 유료 사용자들이 사용하던 GA 360 에서 제공하던 기능들 중 일부를 무료로 풀었고, 빅쿼리에 들어가던 로우데이터를 기업들이 손쉽게(?) 받을 수 있도록 열었다. 웹과 앱 분석 분야에 많은 영향을 미칠 발표다. 웹과 모바일이 하나로 되기까지 이렇게 오랜 시간이 걸린다.
관련 발표에 대해 해외에서는 아주 난리가 났다. 한국에서는 많은 기업들이 이 분야에 종사하고 GA 전문가들이나 구글 GA 파트너들도 넘쳐나지만 조용하다. 많은 분석 서비스 혹은 솔루션 기업들 입장에서는 유료 기능을 무료로 많은 부분 공개한 구글 때문에 사업성 자체가 암울해지기도 할거고 GA 태깅 전문가들은 버전 4가 하필이면 연말 시점에 나와서 2021년부터는 어떻게 해야할지 고민도 들거다. 여튼..
관련해서 정리한 내용이 있어서 또 구글 번역기를 돌려서 그대로 복사. ^.^
https://louder.com.au/2020/10/15/google-analytics-4-launches/
Google Analytics 4가 출시되었습니다.
오늘 Google은 Google Analytics 4의 공식 출시를 발표했지만, 간단히 Google Analytics 4 또는 GA4가 무엇인지 궁금 할 것입니다. 좋은 질문입니다. 사실 GA4는 2019 년 7 월 31 일 이후에 있었던 일의 재 출시이며 이전에는 App + Web이라는 이름으로 알려졌습니다.
오늘 발표와 재 출시는이 속성 유형이 베타 제품으로 변경되어 베타 상태에서 벗어나 Google 애널리틱스 제품의 미래를 공고히한다는 것을 의미합니다.
왜 관심을 가져야합니까?
한동안 Google 웹 로그 분석을 사용해왔다면 현재보고 제품군 및 기능에 익숙 할 것이며 모든 의도와 목적을 위해 견고하고 성숙한 제품입니다. 그렇다면 왜 방향이 바뀌었을까요? 현실은 Google Analytics가 최신 제품이 아니라 2005 년부터 사용 된 것입니다. 모바일 웹이나 스마트 폰 (iPhone, Android 등)이 존재하기 훨씬 전부터입니다.
현재 Google 애널리틱스가 iOS 및 Android 앱 SDK를 통해 모바일 앱을 추적 할 수 있었던 것은 사실이지만,이 사용자 그룹은 항상 별도의 Google 애널리틱스 속성 또는 제품 유형에 할당되어 있습니다. 웹과 앱 사용자 그룹 간의 명확한 분리-이는 각 플랫폼에 대한 데이터 사일로의 한 형태로 작용했습니다. 앱 및 웹 기반 속성 모두 서로 다른 측정 항목 집합과보고 기능을 제공했습니다.
아마도 이전 속성 유형의 가장 큰 제한은 "세션"개념을 기반으로한다는 것입니다. Google Analytics에서 세션을 정의하는 방법을 참조하십시오.
이것은 특정 기간 내에 여러 플랫폼 또는 매체에서 분리 된 사용자 활동을 분석하는 데 유용했지만, 사용자가 장기간에 걸쳐 단일 비즈니스와 관련하여 이러한 플랫폼에서 상호 작용할 수있는 방법을 이해하는 것이 훨씬 더 어려워졌습니다.
GA4가이 문제를 해결하는 방법
GA4는 여러 기기 추적을 단일 속성 유형으로 통합하여 이러한 제한을 연결합니다. 이는 데이터 스트림의 개념을 통해 수행되며, 이러한 스트림은 앱, 웹 또는 기타 외부 소스 (예 : 지정된 속성에 모두 공급되는 측정 프로토콜)가 될 수 있습니다.
각 스트림은 측정을 시작하려는 환경에서 추적을 설정할 때 사용할 고유 한 ID를받습니다. 뿐만 아니라 GA4는 '세션 수준'에서 일어나는 일보다는 '사용자 수준'에서보고하는 데 훨씬 더 중점을 둡니다. 이를 통해 기업은 고객 행동과 전반적인 추세를 훨씬 더 전체적으로 볼 수 있습니다. 결과적으로 고객 행동과 행동의 평생 가치에 대한 전체적인 관점을 더 쉽게 얻을 수 있습니다. 사실상 한때 존재했던 데이터 사일로를 무너 뜨립니다.
좋아요.하지만 이것이 GA4라면 GA 1,2, 3은 어떻게 되었나요?
다음은 지난 15 년 동안 Google 애널리틱스의 변화에 대한 높은 수준의보기입니다.
구글 애널리틱스 1
이전에는 Urchin Analytics로 알려져 있습니다 (따라서이 기간 동안 GA 속성 ID의 UA- 접두사). Urchin은 2005 년에 Google Analytics로 인수되어 브랜드 이름이 변경되었습니다.이 제품은 수많은 경쟁자들 사이에서 출시되었지만 가장 큰 판매 포인트는 "무료"제품이라는 점이었습니다. 이로 인해 초기에 채택이 급증했으며 사실 Google은 일시적으로 신규 가입을 중단해야했습니다. 추적 코드는 이전 urchin.js 라이브러리에 의존했습니다.
구글 애널리틱스 2
Google Analytics의 첫 번째 큰 변화는 ga.js라는 새로운 추적 코드 라이브러리와 함께 도입 된 맞춤 보고서 및 세분화 기능의 도입이었습니다. 태그는 비동기식이었습니다. 즉, Google 애널리틱스에서 추적하는 페이지를 더 빠르게 렌더링 할 수있었습니다. 이는 실제로 Google 애널리틱스 채택이 너무 커서 많은 웹 페이지에서 추적 코드를 사용하고이를 조정했기 때문에 일반적으로 웹 속도가 향상되었습니다. 추적 코드 성능은 웹과 성능에 영향을 미쳤습니다.
구글 애널리틱스 3
Google Analytics의 다음 큰 변화는 Universal Analytics로 알려져 있습니다. 유니버설 애널리틱스의 도입에는 새로운 라이브러리 analytics.js가 포함되었으며이 새로운 라이브러리는 세션 및 캠페인 데이터에 대한 클라이언트 (브라우저) 기반 계산에서 벗어났습니다. 예를 들어 이전 ga.js 라이브러리에서 세션 정보는 _utmb 및 _utmc 쿠키에 저장되었습니다. 순 사용자 계산은 _utma에 따라 달라지며 캠페인 데이터는 _utmz 쿠키에 저장되었습니다. _utmv라는 맞춤 변수 쿠키도 있습니다.
그러나이 데이터의 클라이언트 기반 계산에 의존하는 데에는 몇 가지 제한이있었습니다. 쿠키는 너무 많은 데이터 만 저장할 수 있지만 해당 값이 손상되거나 수정 될 수 있으며 브라우저 타임 스탬프가 항상 올바르게 설정되지는 않습니다. 이로 인해 일부 상황에서 이상하거나 예상치 못한보고 동작이 발생합니다. 뿐만 아니라 도메인 간 및 장치 간 추적 문제도있었습니다 (측정 프로토콜 유형 추적은 구현하기 어려웠습니다). 그리고 맞춤 변수 데이터의 경우 할당 된 1 개의 쿠키에 너무 많은 변수와 데이터 만 저장할 수 있습니다.
유니버설 애널리틱스는 세션, 사용자, 캠페인 및 맞춤 측정 기준 정보를 브라우저와 쿠키에서 서버 측으로 이동하여 이러한 문제를 해결했습니다. 여러 개의 쿠키가 _ga라는 하나의 쿠키로 통합되어 약간의 성능 향상 효과가 추가되었습니다.
이러한 변경으로 인해 제품 UI 내에서 (추적 코드 수준이 아닌) 더 많은 맞춤 추적 옵션을 설정할 수있는 기능도 확인되었으며 무시 된 추천, 캠페인 및 세션 시간 제한 설정을 몇 가지 예로 생각할 수 있습니다. Universal Analytics는 제품을 훨씬 더 강력하게 만들었습니다.
구글 애널리틱스 4
Google Analytics를 반복 할 때마다 이전의 개념과 작업 방식이 재 작업되어 더 많은 유연성, 더 나은보고 도구 및 새로운 기능을 제공합니다. Google Analytics 4를 사용하면 이것이 다르지 않다고 생각합니다. GA4는 최종 사용자에게 도움이 될 여러 가지 새로운 작업 방법을 제공합니다. 일부는 당장 명확하지 않을 수 있지만 시간이 지남에 따라 Google이 이러한 근본적인 개선 사항을 활용하는 새로운 도구를 출시 할 것입니다.
현재 주요 변경 사항 및 개선 사항은 다음 범주에 속합니다:
- 다양한 사용자 식별 기술-쿠키없는 미래로가는 길을 열 수있는 기기, 사용자 및 짝수 (Google Signals).
- 이전 데이터 모델보다 훨씬 더 많은 유연성을 가진 새로운 이벤트 데이터 구조.
- 더 빠른 처리 및 실시간 데이터 최신 성.
- 여러 스트림을 통해 하나의 속성에서 캡처 된 여러 환경 데이터. (사일로 해체)
- 모두를위한 BigQuery 내보내기.
- 많은 임의 한도 제거 및 / 또는 해제 (예 :보기 당 20 개 목표, 이제 5 개의 기본 전환 유형을 사용하여 30 개로 증가)
- 머신 러닝은 이탈과 전환 가능성에 대한 통찰력을 훨씬 더 많이 제공합니다. 이렇게하면 더 스마트 한 잠재 고객 목록을 만드는 데 도움이됩니다.
- Google은 또한 광고 통합 및보고의 개선을 약속했습니다 (곧 제공 예정).
- 그리고 더 많은 기능이 곧 발표 될 예정입니다!
이제 GA4가 베타 버전이 아니므로 어떻게해야합니까?
기존 Google 애널리틱스 사용자에게 권장되는 조치는 페이지에 이중 태그를 지정하는 것입니다. 즉, 기존 Google 애널리틱스 3 속성 추적 데이터가 이미있는 경우 해당 속성의 데이터를 계속 추적하면서 새 Google 애널리틱스 4 속성을 만들고 동시에 해당 속성에서 데이터 수집을 시작하세요.
이미 gtag.js 또는 Google 태그 관리자를 사용중인 경우 GA4 속성에서 데이터를 수집하는 것은 매우 간단하며 기존 추적 설정을 약간만 변경하면됩니다. 새 GA4 속성 유형을 만들고 적절한 새 스트림을 설정 한 다음 새 스트림 ID (예 : G-XXXXXXXXXX)를 gtag.js 추적 스크립트에 추가하거나 GA4 용 새 Google 태그 관리자 태그를 만드세요.
analytics.js 또는 다른 태그 관리 솔루션과 같은 이전 추적 코드 라이브러리를 사용하는 경우 시작하려면 gtag.js로 업그레이드하거나 태그 관리 도구 공급 업체에 Google 애널리틱스 설치 수정 방법에 대해 문의해야합니다. 이중 태깅.
업그레이드하지 않으면 어떻게 되나요?
단기적으로는 많이 변경되지 않지만 시간이 지남에 따라 새로운 기능과 기능은 새로운 GA4 속성 유형에만 나타날 수 있습니다. 이러한 새로운 기능을 사용할 준비가되지 않았더라도 지금 이중 태그 추가를 시작하는 이유는 GA4를 기본 속성 유형으로 만들 준비가되었을 때 분석 할 이전 데이터를 제공하기 때문입니다. 또한 Google은 권장 이벤트 유형 및 명명 규칙의 예를 제공했습니다. 이러한 권장 명명 규칙은 새로운 기능이 출시 될 때 미래를 대비하고 이러한 미리 결정된 구조를 활용할 수 있도록 설정합니다.
삶을 더 쉽게 만들어주는 성질의 마이그레이션 도구
Google은 또한 GA4에 대한 설정 구성을 이전하려는 기본 GA3 속성을 지정하는 데 도움이되는 새로운 속성 이전 도구를 출시합니다. 이렇게하면 새 속성 유형을 구성하고 GA4로 더 쉽게 전환 할 수있는 시간을 절약 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결론은 즉시 조치를 취할 필요가 없지만 결국에는 이러한 새로운 혁신을 활용하기 위해 GA4로 이동하고 싶을 것입니다. 그러기보다는 지금 GA4를 시작하는 것이 좋습니다 (이중 태그 지정을 통해). 나중에 따라 잡으십시오. 우리는 또한이 구조적 플랫폼 변화를 최대한 활용하기 위해 새로운 기능이 출시됨에 따라 GA4의 이점이 몇 년 내에 더 분명해질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 Cuz360 ]
추가.
구글 발표 공식 사이트. 이것도 구글 번역기를 통해 올려놨었다. ^.^
https://brunch.co.kr/@techsuda/34
#ga #gtag #ga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