코로나는 기회다
저자 레베카 솔닛, 크리스토퍼 드 벨레이그, 팀 하포드, 댄 핸콕스, 피터 C. 베이커
발행일 2020.11.27
리딩타임 87분
이 콘텐츠를 추천하는 이유
2019년 12월 31일. 중국 후베이성 우한에서 코로나19가 발생한 사실이 세계보건기구(WHO)에 첫 보고됐다. 약 1년이 지나 전 세계 확진자가 6000만 명, 사망자가 140만 명에 달하는 시점이 돼서야 본격적인 코로나 백신 개발 소식이 들려오고 있다. 2021년에는 백신 접종이 시작되고 고통이 줄어들 수 있다는 전망도 나온다. 코로나도 과거 다른 전염병처럼 영원할 수는 없을 것이다. 그렇다면 코로나가 사라진 세상은 어떤 모습일까. 코로나 위기를 더 나은 세상을 향한 발판으로 삼을 수 있을까. 이러한 질문에 대한 통찰력이 담겨 있다.
콘텐츠에 담긴 이야기들
저자는 이미 정상이 아니었던 인류와 인간들의 행위를 되짚으며 코로나로 드러난 보수주의와 정치 지도층의 민낯을 고발하고, 다양성과 사회 복지 시스템이 확장된 코로나 이후의 세상을 얘기한다. 또한 죽어 가던 환경을 되살린 코로나의 역설과 함께, 지속 가능한 관광 산업의 방향을 제시한다. 그리고 코로나를 핑계로 무분별하게 ‘가짜 뉴스’를 퍼뜨린 모습들을 지적하며, 이성과 정확한 판단의 중요성을 강조한다. 이 외에도 코로나로 흩어질 수밖에 없었던 군중이 다시 힘을 합쳐야 앞으로 더 나은 세상을 만들 수 있다고 역설한다.
저자는 코로나 위기가 전체주의를 극복하고 시민의식을 회복하는 정치적 진전을 향한 관문이 될 수 있다고 기대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