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위권 대학 지원전략
대부분 대학의 2024 대입 입시결과가 발표되었습니다.
그래서 오늘은 지표가 되는 대학의 입결을 확인하고, 대입 전략안을 제시해보려 합니다.
여러 차례에 걸쳐 상위권 대학, 서울 중위권 대학, 인서울, 경기 메이저 대학, 인경기, 3등급, 4~5등급 전략 등을 입시결과와 함께 구체적으로 이야기 하겠습니다.
오늘 글을 잘 살펴보고 각 학년은 다음과 같은 목표를 세우길 바랍니다.
고3 : 마지막 학기 기말고사 전략, 수능 최저 학습 전략
고1~2 : 내신 도달 목표 수립 및 수능 최저 학습 전략
3~5등급 : 나의 강점을 파악하고 과목별 집중과 선택 , 수능 최저 대비 선택
수시의 목표의 1순위는 무조건 교과 전형이어야 합니다.
우선 가장 핵심 목표가 되는 학교는 서울시립대 교과 전형입니다.
"서연고 서성한 중경외시이"라고 분류하는 상위권 대학의 마지막 학교입니다.
서울 시립대 교과 전형의 합격선을 갖추면 종합으로 [서연고 서상한 중경] 중 3개 내외의 학교를 도전해 볼 수 있습니다.
제 1차 목표는 서울 시립대 교과 전형의 합격선을 맞추는 것입니다.
종합을 목표로 하는 경우에도 [교과+수능최저] 지원이 1차 목표가 되어야만 종합전형에서도 성공할 수 있습니다.
특목고, 수시 중심의 자사고, 대안형 특성화고가 아니라면 6종합은 절대 안되며 최소한 교과 전형으로 2개 대학은 지원해야 합니다.
대부분 대학은 진로선택 교과를 10% 이상 반영합니다.
A면 만점입니다.
국영수사과의 내신보다는 조금 더 낮게 생각하면 됩니다.
대부분의 학교는 내신관리 프로그램을 쓰고 있습니다.
담임선생님에게 문의하면 해당학교별로 내신이 산출된 자료를 받을 수 있습니다.
만약 없다면 대입정보포털 등을 활용하면 됩니다.
그리고 교과 전형도 상향지원과 합격이 가능합니다.
종합에 자신이 없다면 교과 안정, 교과 도전, 교과 상향으로 지원하는 것도 괜찮습니다.
그리고 상향 지원에서의 합격도 가능성이 있습니다.
고3 학생들은 마지막 학기 교과 등급 산출 되는 과목이 많지 않습니다.
그래도 내신을 조금이라도 더 높이는 것을 1순위 목표로 해야 합니다.
괜히 학생부 종합전형 노린다고 생기부 기재를 위한 활동에 힘을 빼지 않는 것이 좋습니다.
내신을 조금이라도 더 높이는 것, 진로선택교과의 원점수를 100점 가까이 받는 것 그것이 종합에도 더 중요한 영향을 줍니다.
일반고 학생이라면 무조건 [교과+최저]를 1순위 지원 전략으로 삼아야 합니다.
▶교과성적 100% /내신 전교과 반영(공통,일반교과 90% + 진로 10%) / 수능 최저 : 국수영탐(1) 3합 7 (*탐(1) : 탐구 영역 2개 중 상위 1개 영역 자동 반영)
서울 시립대는 흔치 않게 전교과를 반영합니다.
그리고 진로 선택 교과 10%가 들어갑니다.
A면 만점으로 크게 의미는 없습니다.
70% CUT이 행정학과가 2.36, 토목공학과가 2.36으로 가장 낮습니다.
대부분 1.8~2.0 사이 입니다.
2023년도에는 행정학과가 1.74, 토목공학과가 1.85였습니다.
교과는 매년 이렇게 변동이 크기도 하고 역전 현상이 빈번합니다.
최소 2.0은 맞추고 지원을 잘해야 합니다.
제가 권하는 것은 지원학과의 3년 결과를 보고 3년 모두 합격인 학과를 선택하는 것입니다.
서울 시립대의 교과 전형 합격이 충분한 경우 중앙대 교과 전형까지 살펴보고, 서울 시립대의 교과 전형 합격을 완전하게 보장할 수 없다면 홍대를 살펴봐야 합니다.
건국대와 동국대는 교과전형에서 학생부 종합전형 평가 비율이 있어서 확실하게 보장할 수 없습니다.
행정학과와 토목공학과의 2개년의 결과의 차이를 보면 알 수 있듯이 교과도 100% 확신은 없습니다.
다만, 종합보다는 합격 예측률이 높고 선명하기 때문에 교과를 꼭 지원해야 합니다.
그리고 특정학교의 특정학과 변동폭은 아무도 예상을 할 수 없기에 2~3개 지원을 해야 합니다.
▶교과성적 100% / 국영수사(인문)·국영수과(자연) 전과목 85% + 진로 15%/ 수능최저 : 국수영탐(1) 3합 8
서울시립대와 차이가 거의 없습니다.
수능 최저 조건의 -1의 영향입니다.
그만큼 수능 최저가 중요합니다.
자율전공이 1.88 입니다. 70% 입결임을 고려해보면 1.9x 만 되면 실기 없이 홍대 미대 전공이 가능합니다.
쉬운 일은 아니지만 [실기+내신+종합+수능]을 해야 하는 힘을 [수능+내신]에만 쏟아 홍대 미대 합격이 가능한 조건을 맞추는 전략이 합격 가능성을 높일 수도 있습니다.
서울시립대와 홍대를 교과로 쓰면 중경외 서상한 서연고 중 4개 학교를 종합으로 도전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두 학교 모두 확실하게 합격을 보장할 수 없는 내신이라면 그리고 수능 최저가 불안하다면 국민대까지 교과로 써야 합니다.
https://contents.premium.naver.com/thetablesetter/jinhka/contents/240623193828863rh