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우리와 다른 점, 한국과는 다른 일본의 문화 차이

한국과 다른 일본의 문화 특징

by telltrip
일본1.png 게티이미지뱅크

한국과 일본은 문화적인 차이를 크게 지니고 있는데요.


한국과는 다른 몇 가지 문화적인 특징을 알아보겠습니다.




지하철에서 통화 자제

일본2.png 게티이미지뱅크

지하철에서의 통화 자제가 그중 하나입니다. 한국의 지하철에서는 전화 통화를 하는 것이 일반적이지만 반면 일본에서는 지하철 안에서는 휴대전화로의 통화는 자제하는 것이 예의에 맞는 행동으로 여겨집니다.


만약 통화가 필요하다면 소음을 최소화하고 주변 사람들의 불편을 줄이기 위해 짧고 조용한 통화를 하는 것이 좋습니다. 사람들은 다른 승객들을 고려하여 소음을 최소화하고 조용한 환경을 유지하기 위해 휴대전화 통화를 자제하곤 합니다.


좌측통행

일본3.png 게티이미지뱅크

좌측통행은 또 다른 문화적인 차이로 한국에서는 보통 오른쪽 통행이 일반적이지만 일본에서는 좌측통행이 일반적입니다.


예를 들어 계단이나 에스컬레이터를 이용할 때도 좌측에 서서 움직이는 것이 기본적인 에티켓으로 여겨집니다. 이런 교통 규칙은 도로 안내 표지판이나 도로 표면에도 명확히 표시돼 있고 이런 관례는 일본 내부뿐만 아니라 많은 나라에서 적용되는 국제적인 교통 규칙 중 하나로서 일본을 여행하거나 차량을 이용할 때 이를 유의해야 합니다.


이러한 습관은 사람들 간의 움직임을 조정하여 효율적으로 이동할 수 있도록 돕는 역할을 합니다.


오토오시

일본4.png 온라인커뮤니티

일본의 이자카야에서 나오는 음식은 밑반찬이 아니라 오토오시로 알려져 있습니다. 일본에서 술집에서 나오는 기본 안주를 말하는데 무료로 제공되는 밑반찬으로 생각하고 먹었다가 당황할 수 있습니다.


식사를 끝낸 후 주문하지 않은 음식이 가격에 포함되어 생각보다 높은 가격에 놀라는 경우가 많은데 이유는 오토오시가 포함되었기 때문입니다.


모르고 식당에 방문한 외국인들과 말다툼이 벌어지기도 하며 젊은 사람들 사이에서도 오토오시를 꺼리는 분위기입니다. 이에 따라 오토오시가 없어진 이자카야도 많이 있고 빼주는 장소도 있긴 합니다.


충전 금지

일본5.png 게티이미지뱅크

일본의 카페나 음식점은 한국과는 다르게 스스로 충전할 수 있는 콘센트를 제공하지 않는 것으로 유명합니다.

혹시 벽이나 바닥에 콘센트가 있어도 직원의 허락 없이 코드를 쓰는 것을 민폐 행위라고 여겨지며 절도범으로 처벌받을 수 있다고 합니다.


이유는 일본의 전기 요금이 비싼 탓에 전기도 사유재산이라는 개념이 강하기 때문입니다. 이와 같은 맥락으로 와이파이 역시 손님에게는 개방하지 않는 가게도 많다고 합니다.


택시 자동문

일본6.png 온라인커뮤니티

일본의 대부분 택시가 자동으로 열리고 닫히는 문을 가지고 있는데 이러한 자동문은 승객의 편의성과 편안함을 높이기 위해 도입된 시스템입니다.


택시에 올라탈 때 운전사가 택시의 문을 자동으로 열어주며 내리실 때는 운전사가 문을 자동으로 열어주거나 종료 시에는 승객이 문 잠금 해제 버튼을 누르면 자동으로 문이 열립니다. 일반적으로 이러한 시스템은 택시 안팎에 버튼이나 레버 형태로 설치돼 있어 승객이 간편하게 조작할 수 있게 되어 있습니다.


자동문 시스템은 특히 여러 가방을 들고 이동하는 승객들이나 거동이 불편한 분들에게 특히 편리하게 사용되고 있으며 일본의 노령화 사회에 따라 편의성을 높이기 위해 많은 택시가 자동문을 도입하고 있습니다.


이렇듯 한국과 일본 사이에는 다양한 문화적인 차이가 있습니다. 문화적 차이는 각 나라의 역사, 관습, 예의, 그리고 생활 방식에 기인한 것으로 서로 다른 문화를 경험하고 존중하는 것이 중요한 과제일 수 있습니다.




keyword
작가의 이전글여행 초보를 위한 해외여행 꿀팁 10가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