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텐바디 Jul 03. 2017

만성 염증을 일으키는 4가지 징후

만성 염증 징후

오래 앉아 있는 생활 방식이나 과도한 스트레스, 수면 부족, 정제된 설탕이나 포화 지방 등을 섭취하는 행동 등은 모두 만성 염증으로 이어질 수 있으며, 노화, 심장병, 비만, 당뇨병, 치매, 암 등을 유발할 수 있는데요. 만성 염증의 4가지 징후 및 염증을 완화시킬 수 있는 방법에 대해 소개합니다.


만성 염증을 일으키는 4가지 징후


1. 폭식


만약 몇 개만 집어먹을 것이라고 생각하고 과자 봉지를 열었다가 멈추지 못하고 모두 비워버린 경험이 있다면, 폭식증이 무엇인지 알 수 있을 텐데요. 포화 지방, 트랜스 지방, 정제된 설탕이 함유된 식습관은 간에 독성 성분을 가져다 주고, 염증 반응을 일으킬 수 있습니다. 또한, 폭식은 과식으로 이어질 수 있으며, 염증으로 인하여 허기를 지속적으로 유발시킬 수 있습니다. 이렇게 끝없이 반복되는 주기를 없애려면, 건강에 해로운 지방의 섭취를 줄이고, 연어, 고등어, 참치, 호두, 올리브 오일과 같은 건강한 오메가 3 지방을 선택하는 것이 좋습니다. 


2. 체중 증가


만성 염증은 과음을 유발할 뿐만 아니라 인슐린 저항성을 증가시켜 세포가 인슐린 생산에 잘 반응하지 않아 혈당을 비정상적으로 높게 유지시킬 수 있으며, 비만과 당뇨가 생길 수도 있습니다. 또한, 살이 찌면 찔수록 염증을 가지고 있을 확률 또한 올라가는 셈인데요. 염증과 체중 증가에 대처하기 위해서는 설탕과 가공 식품의 섭취를 줄이는 것이 좋으며, 장내 미생물을 최적화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장내 미생물의 균형이 깨지게 되면 염증이 일어날 수 있기 때문인데요. 장내 미생물 균형을 맞추기 위해서는 프로바이오틱스를 섭취하는 것도 좋은 방법입니다. 


3. 여드름


스트레스, 호르몬 불균형 및 과도한 피지 생산은 일반적으로 여드름과 관련이 있지만 글루텐, 유제품, 효모 및 달걀 등의 식품에 대한 알러지 반응이 여드름의 근원이 될 수도 있습니다. 이러한 종류의 음식이 여드름으로 나타나는 알러지 반응을 일으키는지 알아내려면 식단에서 하나씩 제거해보면 되는데요. 다시마, 블루베리, 고구마, 호박, 멜론, 살구, 당근, 치아 씨와 같은 식이섬유가 많은 음식을 먹는 것이 좋습니다.


4. 우울증


사이토카인이라고 불리는 염증 중 생성되는 화학 물질은 우울증과 관련된 신경학적 증상을 유발합니다. 염증으로 인한 우울증을 줄이기 위해서는 운동을 하는 것이 좋으며, 너무 무리한 운동을 하는 것은 하지 않는 것보다 못하는 결과를 가져오기 때문에 적당량의 운동이 좋습니다. 또한, 항염증 효과가 있는 녹차, 강황, 아몬드, 양파, 마늘, 생강 등의 식품들을 섭취해야 합니다.




작가의 이전글 몸을 피곤하게 만드는 식사 습관 5가지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