만성 통증 없애는 운동
대부분의 사람들은 통증이 느낄 때 운동을 그만두는 경향이 있는데요. 운동은 통증을 줄이고, 삶의 질을 향상시킬 수 있기 때문에 계속 하는 것이 좋습니다. 체력 단련을 위한 스쿼트나 달리기 운동을 하지 않는 대신에 몸을 해치지 않으면서도 할 수 있는 간단하면서도 효과적인 운동이 좋은데요. 아래 5가지 운동을 참고해 보세요.
만성 통증을 가진 사람들을 위한 최고의 운동 5가지
1. 수영
수영은 관절에 압력을 가하지 않는 충격이 적은 운동입니다. 수영은 근육을 강화하고, 유연하게 유지할 수 있도록 도와주며, 근육을 풀어줍니다. 그러나 목이나 허리 통증이 있는 경우 평영이나 접영으로 수영하는 것은 지양해야 하는데요. 이 두 자세는 허리를 아치 형태로 만들기 때문에 통증을 악화시킬 수 있습니다.
2. 걷기
걷기 운동은 스트레스 해소, 체력 향상 및 건강 회복 등의 많은 효능을 가지고 있는데요. 일상적인 작업들을 수행하는 능력을 향상시키고, 훨씬 더 많은 일들을 할 수 있도록 해줍니다. 또한, 엔돌핀 생성을 증가시켜 통증을 감소시키는 효과도 있는데요. 매일 적어도 30분 동안 걷는 것이 좋습니다.
3. 가벼운 스트레칭
스트레칭은 단지 체력을 유지시키는 것을 돕는 데에만 그치지 않습니다. 통증을 줄일 수도 있습니다. 그리고 좋은 점은 책상 앞에서 할 수 있는 동작들이 많다는 것입니다. 근육을 느슨하고 유연하게 유지하려면, 매일 스트레칭하는 것이 바람직합니다. 통증을 덜어주고, 하루 종일 앉아있는 부정적 효과를 상쇄시킬 수 있습니다.
4. 요가
요가 자세는 섬유 근육통이 있는 여성들의 통증을 줄여주고, 코티솔 수치를 낮춰주는 효과가 있는데요. 요가를 일주일에 3~4번씩 30분 정도 진행하면, 관절과 척추에 부담을 덜어 주고, 통증을 완화시키는 효과를 볼 수 있습니다. 통증 정도에 따라서 간단한 요가 자세들을 위주로 즐기는 것이 좋습니다.
5. 간단한 맨몸 운동
관절염으로 고통 받는 경우, 맨몸 운동을 시작하는 것이 좋습니다. 맨몸 운동은 근육 질량을 증가시키고, 뼈를 강화합니다. 벽을 이용한 푸시업, 의자를 활용한 스쿼트와 같은 충격이 적은 운동을 수행하세요. 너무 격렬한 운동은 통증을 악화시킬 수 있습니다.